[제약·바이오 24시] 영진약품 ‘올비C비타캔디’ 발매 등
[제약·바이오 24시] 영진약품 ‘올비C비타캔디’ 발매 등
  • 박정식
  • admin@hkn24.com
  • 승인 2020.06.09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피트바이오-바이넥스 표적면역항암제 CDMO 체결

에이피트바이오와 바이넥스는 8일 표적면역항암항체 치료제 후보물질인 ‘APB-A001’의 위탁개발생산(CDMO)에 대한 턴키(Turn-key) 계약을 체결했다.

에이피트바이오의 리딩 파이프라인인 ‘APB-A001 단일클론항체’는 암조직으로의 세포독성 T 세포(Effect T cell)의 유도와 증식은 촉진하는 반면, 조절 T 세포(Regulatory T cell)의 증식은 억제해 종양미세환경(TME)을 개선한다.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 암 전이를 억제하는 작용기전을 가진 First-in-Class 완전인간단일항체 치료제 후보물질이다.

바이넥스는 이번 계약을 통해 에이피트바이오로부터 ’APB-A001 단일클론항체’의 세포주(RCB) 및 선행연구 기술정보를 전달받아 치료제 후보항체의 대량생산을 위한 배양 및 정제공정개발, 제형연구, MCB 구축 및 특성분석, 분석법 개발, 비임상 시험(GLP 독성시험) 및 글로벌 임상 1상 원료 및 완제의약품 생산, 임상시험계획서(IND) 제출 지원 등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바이넥스 이혁종 대표는 “국내 유망 바이오 벤처기업인 에이피트바이오의 혁신 항암항체신약 후보물질의 비임상 및 임상1상 준비를 위한 CDMO 파트너가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바이넥스의 CMC에 대한 경험치와 유연성을 최대한 활용하고 에이피트바이오와 긴밀한 소통을 통해 반드시 빠른 시간 내에 APB-A001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지오랩, 삼출성중이염 치료제 관련 특허 취득

안지오랩은 멜리사엽 추출물 분획을 포함하는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9일 밝혔다.

특허의 발명 명칭은 ‘멜리사엽 추출물 분획을 포함하는 약학적 조성물’로 출원번호는 10-2019-0060305다.

이 특허는 멜리사엽 추출물 분획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삼출성중이염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삼출성중이염은 현재 치료제가 없다. 발병 시 3개월간 경과 관찰 후 고막절개술이나 중이 환기관 삽입술로 삼출액을 중이에서 제거하는 정도의 치료를 시행한다. 다만 재발이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지오랩 관계자는 “이번에 등록된 특허는 멜리사엽 추출물 분획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약학적 조성물”이라며 “삼출성중이염 치료에 중요한 삼출액을 줄이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전했다.

안지오랩은 본 국내 특허를 바탕으로 해외 PCT 출원도 완료했다. 식약처로부터 삼출성중이염 환자를 대상으로 AL101-OME의 임상2a상 IND 승인을 받았고 임상기관의 IRB를 통과하여, 임상 개시를 준비하고 있다.

 

영진약품, 프리미엄 비타민 캔디 ‘올비C비타캔디’ 발매

영진약품은 최근 프리미엄 비타민 캔디 ‘올비C비타캔디’를 출시했다.

‘올비C비타캔디’는 1정 당 비타민C 200mg, 비타민D 400IU가 함유돼 있으며 맛은 포도맛이다. 영유아 영양제인 ‘올비틸플러스D’(의약품)와 같은 10종의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3세~7세 성장기 아이들이 손쉽게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1정씩 개별 포장해 빛과 습기에 민감한 비타민을 보호하고, GMP 인증 생산 시설에서 엄선된 원료를 사용해 소비자의 신뢰를 한층 높였다.

영진약품 마케팅실 함희정 PM은 “‘올비C비타캔디’는 아이들이 비타민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250정이 7가지의 다른 공룡 그림으로 개별 포장돼 있다”며 “‘올비C비타캔디’를 섭취하기 전 7가지 공룡의 부화 순서 맞추기 퍼즐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블에이엠, 시안솔루션에 인체 모형 3D 프린터 공급

더블에이엠은 시안솔루션에 국내 최초로 ‘스트라타시스 J826’ 3D 프린터를 공급했다. 시안솔루션은 의료 임상현장에서 3D프린팅 시뮬레이션 모형 및 의료영상처리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번 J826 3D 프린터 도입을 통해 현실감 있고 정밀한 인체 모형을 출력해 의료진이 정확하고 빠른 수술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3D프린팅 인체 모형은 의료윤리로 한정된 실습을 수행하는 의료현장에 카데바를 대체하여 의료 품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시안솔루션 서안나 대표는 “스트라타시스 J826 도입으로 수술 계획 또는 교육용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메디컬 모델을 사실적인 질감과 색상으로 구현할 수 있게 됐다”며 “이로써 의료 분야에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 혁신에 기여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3D 프린팅을 통해 개인 맞춤형 모델을 제작하고, 수술 전 가이드로 활용하는 사례들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더블에이엠 황혜영 대표는 “향후 시안솔루션과 더욱 친밀한 파트너 관계를 구축하고 메디컬 분야에 안정적이고 차별화된 적층 가공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바이오리더스, 바이오USA 참가

바이오리더스는 세계 최대 바이오 행사인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바이오USA)에 참가해 자체 파이프라인을 소개한다고 9일 밝혔다.

바이오리더스는 이번 행사에 참가해 자체 개발 신약 플랫폼 ‘뮤코맥스’(MucoMAX)’와 ‘휴마맥스’(Huma MAX) 기술을 전 세계에 알리고 보유 중인 파이프라인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재 임상2b상을 진행 중인 자궁경부전암치료제(BLS-M07)와 임상 1상을 진행 중인 뒤쉔 근디스트로피 치료제(BLS-M22)에 대한 진행 상황 등의 업데이트가 이뤄진다.

두 파이프라인은 현재 임상 환자들에 대한 최종 약물 투약이 모두 마무리된 상태로 임상 결과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진행 중이다. 오는 3분기 경 두 파이프라인의 최종 임상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뒤쉔 근디스트로피 치료제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희귀의약품(ODD)으로도 지정됐으며 노인성근감소증(Sacopenia) 등 다른 근소실 관련 질병으로 적응증을 확대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하반기 다수 파이프라인의 모멘텀을 보유한 만큼 20여개의 다국적 제약사들의 온라인 미팅 요구가 들어오는 등 관심이 높다”며 “적극적인 세일즈 등을 통해 파이프라인의 가치를 높이고 글로벌 파트너 확보를 위한 노력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바이오USA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온라인 방식으로 지난 8일(현지시간) 시작해 12일 마무리된다.

 

칸젠, 프로테옴텍과 코로나19 항체신속진단키트 공동개발 성공

서울대 생명공학공동연구원에 소재한 칸젠과 진단전문업체 프로테옴텍은 공동으로 연구·개발한 항체신속진단키트 코비첵(KOVIcheck COVID-19 IgG/IgM)이 유럽인증절차인 CE 등록 및 식약처 수출품목으로 5일 식약처로부터 정식 승인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코비첵은 분자진단 대비 정확도 98% 수준을 보이고 있다. 통상적으로 신속 항체진단키트가 정확도가 80%가량인 점을 감안하면 정확도가 높다. 민감도(감염자 중 양성판정 정확도)는 97%, 특이도(비감염자 중 음성판정 정확도)는 100%로 나타났다.

사용기한도 보통 6개월인데 비해 1년으로 늘렸고, IgG/IgM 일체형으로 혈액 한방울로 단 15분 만에 100%에 가까운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어서 학교, 병원, 단체, 가정 등에서도 사용이 간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양사는 그동안의 축적된 기술력과 해외 영업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해외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한국먼디파마, ‘구강보건 바로알기’ 사내 행사 개최

한국먼디파마는 9일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사내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구강 건강의 중요성과 올바른 구강 위생 관리 방법을 알리기 위한 ‘구강보건 바로 알기’ 행사를 진행했다.

이 날 행사에 참여한 한국먼디파마 임직원들은 구강보건 상식 관련 OX퀴즈, 빈칸 채우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구강 건강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구강 질환의 종류 및 위생 관리 방법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익히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단순 치주 질환뿐만 아니라 구취증, 발치 등 구강 내에 다양한 형태로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치아 외에도 전체 구강 내 세균과 바이러스 제거를 위한 살균소독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한국먼디파마 베타딘 브랜드 매니저 진준호 차장은 “구강은 세균 및 바이러스가 인체에 유입되는 주요 통로 중 하나인 만큼 이번 구강보건의 날 행사를 통해 손씻기 뿐만 아니라 올바른 구강 위생 관리 습관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구강 내 살균 소독 및 구내염 치료에 효과적인 의약품을 사용해 평소 일상생활에서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한다면 구강 내 감염 발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