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매병원, 구강내시경 갑상선암 수술 100례 돌파
보라매병원, 구강내시경 갑상선암 수술 100례 돌파
2016년 첫 수술 이후 4년 만에...

"흉터 없는 갑상선암 수술로 환자 만족도 높여"
  • 서정필
  • 승인 2020.06.04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내시경 수술 모습
구강내시경 수술 모습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갑상선센터가 구강내시경 갑상선암 수술 시행 100례를 돌파했다.

보라매병원은 지난 2016년 최초로 구강내시경 갑상선 수술을 시행한 뒤 활발히 이를 적용해왔다. 기존 갑상선암 수술은 목 앞부분에 절개를 하거나 보이지 않는 곳에 흉터를 내 수술하기 위해 겨드랑이, 유방, 귀 뒤 부분을 이용해 왔는데, 이러한 수술법은 결국 피부절개로 인한 흉터가 남는 단점이 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한 갑상선 구강내시경수술은 아랫 입술을 통해 내시경기구를 삽입하는 수술방법으로, 흉터가 전혀 남지 않고 통증이 적다는 것이 장점이다.

구강을 경유해 갑상선암 수술을 하게 되면 입과 갑상선의 거리가 가깝고, 수술과정 중 시야 확보가 원활할 뿐 아니라 후두신경 및 부갑상선 등을 보존하며 효과적으로 수술할 수 있다. 또한, 수술 후 환자는 목의 움직임이 자유로우며 회복력이 높기 때문에 일상으로의 복귀가 빨라 수술 다음 날이면 퇴원할 수 있다. 고가의 로봇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절개수술과 동일한 비용으로 흉터를 남기지 않고 수술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이 병원 갑상선센터 외과 채영준 교수는 지난 2016년 국내 외과 최초로 구강내시경 갑상선암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한 이후 국내외 강연과 수술 시연을 통해 갑상선암 구강내시경수술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또한 최근 연구를 통해 구강내시경 갑상선 수술 뒤에도 목소리를 내거나 음식을 삼킬 때의 불편감이 기존 절개수술과 비해 비슷하거나 환자 만족도가 더 좋은 것을 확인하였다.

채영준 교수는 "갑상선암 치료에 있어 구강내시경수술을 시행하면 환자들의 통증이 적고 무엇보다 피부에 흉터가 남지 않아 수술 후 만족도가 크고 회복이 빠르다"며 "해당 수술법은 환자 케이스에 따라 적용 가능여부가 달라지기에 전문의와의 상담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