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매트릭스, T세포 면역치료제 기반 신기술 특허 출원
진매트릭스, T세포 면역치료제 기반 신기술 특허 출원
  • 박정식
  • 승인 2020.06.02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박정식] 진매트릭스는 T 면역세포 기반 치료백신 신기술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진매트릭스가 개발한 원천기술은 T 면역 세포를 인체 내 활성화함으로써 암을 치료하는 기전이다.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연구팀의 자궁경부암 동물모델을 이용해 유효성을 입증했다.

연구진은 면역 치료 효과 극대화를 위해, 선천성 면역을 조절한다고 알려진 ‘톨 유사 수용체(TLR) 5형’에 특이적 자극체인 단백질과 AI 기반의 독자적인 단백질 모델링 기법을 통해 암 항원을 재설계한 인유두종바이러스(HPV)의 E6E7 단백질을 융합해 자궁경부암 치료백신 (GMPV-12)을 개발했다.

‘HPV E6E7’ 단백질은 바이러스가 장기간 감염되면 자궁경부 상피 내 정상 세포를 암세포로 전환시키는 원인 단백질이다. 자궁경부암 치료백신은 E6E7 단백질이 발현되는 세포만 골라 죽이는 인체 내 킬러 T 면역세포(CTL)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암을 억제시키거나 사멸시킨다.

진매트릭스 관계자는 “자궁경부암 치료백신 ‘GMPV-12’ 투약군이 대조군 대비 종양의 크기가 효과적으로 줄어들거나 소실됐으며, CTL 활성도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며 “T세포 면역 촉진 이종 단백질 융합기술과 AI 기반 암 항원 모델링 개발기술을 다양한 바이러스 감염질환과 암 질환에 적용해 효과적인 치료 예방용 백신 개발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