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본격 가동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본격 가동
산‧학‧연‧병 상시 협업체계 가동 및 치료제‧백신 개발 집중 지원

임상시험 지원 우선순위, 공용 IRB 신속심의 등 연구지원 제도 개선
  • 박정식
  • 승인 2020.04.24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 치료제 연구 개발 실험

[헬스코리아뉴스 / 박정식]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을 위해 범정부 지원단이 활동을 본격화했다.

정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범정부 지원단) 제1차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동향을 점검하고, 연구 지원을 위한 제도개선 추진 계획 등을 논의했다. 범정부 지원단은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개최한 ‘산‧학‧연‧병 합동회의’ 후속으로 설치·운영되는 것이다.

이날 회의에는 보건복지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장관, 식품의약품안전처 이의경 처장을 비롯해 관계부처 차관 및 국내 치료제‧백신 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범정부 지원단은 치료제‧백신 개발상황 종합점검, 규제개선 및 연구개발(R&D) 등 범정부 지원 대책 수립, 코로나19 방역대응 관련 물품‧기기의 수급관리 및 국산화 방안 등을 집중 논의할 계획이다.

산하에 전문가 중심 실무추진단을 두고 치료제, 백신, 방역물품‧기기 분과로 나눠 산‧학‧연‧병 및 관계부처 협업 체계를 상시 운영한다. 또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덕철)에 ’기업 애로사항 해소 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여 국내 치료제‧백신 등 개발기업에 대한 1:1 밀착 지원을 제공한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2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치료제 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2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치료제 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이날 회의에 보고된 국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현황에 따르면 기존 약물의 적응증 확대(약물재창출) 연구 7종이 임상시험 진행 중이며, 신약개발 13건 등을 포함해 치료제 분야에서 약 20여건의 주요 연구가 진행 중이다. 백신 분야에서도 10여건 이상의 다양한 후보물질 개발 및 연내 임상시험 진입을 목표로 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이 같은 국내 개발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17일부터 실무추진단 회의를 통해 현장 의견을 수렴한 결과, 정보‧기술 및 인프라 공유, 제도개선 및 R&D 지원 등 총 28개의 건의사항이 도출됐다.

이에 따라 공용 IRB에서는 우선 오는 29일부터 코로나19 관련 연구 중 IRB 심의 면제가 가능한 연구를 접수받아 신속 처리하고, 5월 중에는 산하에 코로나19 관련 연구 심의를 전담할 특별심의위원회를 신설해 심의면제 대상이 아닌 코로나19 연구에 대한 심의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범정부 지원단은 이러한 제도개선 사항뿐만 아니라 국내 치료제‧백신 및 방역물품‧기기 개발 전반에 걸친 전략을 담은 범정부 청사진(로드맵)을 수립하기로 하였다.

로드맵은 국내 치료제‧백신 개발 목표 및 일정, 규제 신속지원, 치료제‧백신 생산 및 국가비축, 방역물품‧기기 국산화 목표 및 지원계획, R&D 투자 확대 및 신속지원 등을 포함할 예정이다. 산‧학‧연‧병 중심으로 분야별 초안을 마련하고, 전문가 검토 등을 거쳐 주요 결정 사항별로 6월 초까지 순차 발표할 예정이다.

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코로나19의 궁극적인 극복을 위해서는 치료제‧백신 개발이 필수적”이라며 “최근 코로나19 진단도구(키트) 수출 사례에서 보듯이 치료제와 백신 분야도 기업, 대학, 연구기관, 병원과 정부가 힘을 한데 모은다면 충분한 잠재력이 있는 만큼 범정부 지원단을 중심으로 규제개선, R&D 등을 위한 상시 협업체계를 가동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
      여론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