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전북대병원, 신장내과·인공신장실 이전 등
[오늘 의료계는?] 전북대병원, 신장내과·인공신장실 이전 등
  • 서정필
  • admin@hkn24.com
  • 승인 2020.03.2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병원, 신장내과·인공신장실 본관 4층으로 이전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전북대학교병원 신장내과 병동과 인공신장실이 새단장을 마치고 이전했다.

20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지난 6개월간 리모델링한 본관 1층의 인공신장실과 응급센터 6층의 신장내과 병동이 본관 4층으로 옮겼다.

인공신장실은 이번 이전과 함께 보다 넓은 치료공간에서 투석기기를 25대에서 28대로 늘렸다.

 

익명의 한 여성, 연세암병원에 3300만원 기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연세암병원에 따듯한 온정을 나누는 익명의 기부자가 나타났다.

병원 측은 “19일 오전 한 여성이 연세암병원 1층 수납창구에 찾아와 봉투를 건네고 조용히 사라졌다”고 밝혔다.

봉투 안에는 현금 3300만 원과 “백혈병 어린이 및 불우 환우 돕기에 써주세요”라는 메모가 남겨져 있었으며 이름을 밝히지 않은 기부자는 수납창구에 기부금이 담긴 봉투를 건네며 “잘 사용해주세요”라는 말만 남기고 신원을 밝히지 않은 채 황급히 자리를 떠났다.

연세암병원은 전달받은 기부금을 기부자의 뜻에 따라 백혈병 어린이들과 불우환자들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전남대병원 故 임춘평 박사 소장전 개최

전남대학교병원이 ‘금남로의 휴머니스트’로 알려진 故 임춘평(전 임춘평피부과 원장) 박사의 소장전을 내달 5일까지 이 병원 1동 CNUH갤러리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지난 2013년 11월에 이어 전남대병원에서 두 번째로 열리는 것이며, ‘봄 그리고 여름…’이라는 주제로 계절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작품 14점이 선보인다.

전시회에는 최종섭의 ‘시화’, 김준호의 ‘투우2’, 황순칠의 ‘장미’, 문복철의 ‘한지추상화’ 등 지역 유명화가의 오래된 작품들이 다시 한번 빛을 보게 된다.

 

한양대병원, 소속 전문의료진 대구·김제 파견

한양대학교병원은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해 지난 9일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에 의료진을 급파한 이후 지난 14일 김제시 삼성생명 전주연수소에도 의료진을 파견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9일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에는 강형구 응급의학과 교수와 손지선 간호사가 급파돼 중환자 치료에 전념하고 있다.

강형구 교수는 “지역거점병원인 대구동산병원에는 약 380여명의 확진자들이 입원치료를 받고 있다”며 “확진자는 감소하고 있지만 기존 입원환자들이 악화돼 중환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상 양상이 급속히 악화되어 수도권으로의 전원이 쉽지 않다”며 “현장에서의 중환자 시설 확충 및 진료가 가능한 의료진의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난 14일부터 생활치료센터인 김제시 삼성생명 전주연수소에는 김봉영 감염내과 교수와 김현진 간호사가 병상 부족으로 병원에서 수용하기 어려운 대구지역 환자들을 진료하고 있다.

김봉영 교수는 “지난 17일 증상이 호전된 14명의 환자들이 첫 퇴소했으며 입소 중인 150여 명의 환자들의 건강상태도 매우 양호하다”며 “환자들이 일상으로 하루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진 간호사도 “매일 확진자들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있으며, 갈수록 확진자들의 관리도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양대학교병원은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한 지원책을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다. 오는 23일에는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중환자실 전담 전문의인 손장원 교수를 비롯한 간호사 등 전문 의료진을 파견한다는 계획이다.

 

대구가톨릭대의료원-대구시교육청 코로나19 공동 대응 MOU 체결

대구가톨릭대의료원은 대구지역 3개 대학병원과 함께 19일 대구광역시교육청과 ‘코로나19 공동 대응 및 학교 감염병 관리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교육청과 대학병원이 코로나19를 비롯한 학교 감염병 예방 등을 위해 신 속하고 효율적인 공동 대응으로 대구지역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을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양 기관은 향후 ▲학생 및 교직원의 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 및 대응에 대한 의학적 자문 ▲학생 및 교직원 감염병 검사 및 치료, 상담협조 ▲학교 감 염병 예방을 위한 교직원 연수 지원 ▲학교 감염병 발생 현황 공유 등을 함께 진행하게 된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충북대구2 생활센터 의료진 파견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은 오는 23일 전문의 2명·간호사 2명 등을 ‘충북대구2 생활치료센터로 파견한다고 20일 밝혔다.

생활치료센터는 코로나19 환자 중 경증환자를 격리시켜 생활 및 치료를 지원하는 시설이다. 정부는 입원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증환자를 위해 생활치료센터를 지정·운영하고 있다. 생활치료센터 내 의료인은 입소자의 건강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입원 조치가 필요할 경우 이를 추진한다.

 

베스티안병원, 정형외과 의료진 보강

베스티안병원 정형외과 강민수 과장

베스티안 병원은 3월부터 정형외과 환자의 대기를 줄이고 진료범위를 확대하기 위하여 정형외과 의료진을 서봉수 과장, 강민수 과장 2명의 전문의 체제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신임 강민수 과장은 서울성심병원 정형외과 전공의를 수석으로 수료하고, 삼성서울병원 관절센터 외래교수를 역임하였다.

주요 전문 진료 분야는 관절질환으로 인공관절 치환술과 관절내시경 수술 및 무릎 교정 절골술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며, 무지외반증 교정 절골술과 골다공증을 비롯해 외상 및 골절 등 일반적인 정형외과적 진료가 모두 가능하다.

 

보라매병원 ‘코로나19’ 의료진에 격려물품 답지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 선별진료소에 근무하는 의료진 앞으로 한 어린이의 응원 메세지가 전달돼 감동을 주고 있다.

보라매병원은 지난 3월 18일경, 선별진료소 공간 앞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고군분투중인 의료진을 위한 어린이의 따뜻한 마음이 담긴 선물 상자가 도착했다고 전했다.

상자 겉면에는 “선별검사소 의료진님께, 힘내세요!”라는 문구가 적혀있었으며, 내부에는 어린이가 삐뚤빼뚤하게 적은 손편지와 함께 의료진을 위한 마스크와 간식 등이 담겨있었다.

손편지에는 코로나에 걸리지 않도록 지켜주셔서 감사하다는 말과 함께 매우 힘든 상황이지만 의료진 모두 조금만 더 힘내달라는 내용이 쓰여져 있어 감동을 더했다.

보라매병원 선별진료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성진 간호사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이곳에 근무하는 의료진의 몸과 마음도 지쳐있었는데, 어린이가 전달해 준 따뜻한 격려와 위로에 다시금 힘을 내 근무할 수 있을 것 같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충북지역암센터, ‘암예방의 날’ 맞아 예방수칙 홍보활동

충북대학교병원 충북지역암센터는 20일 본관동 출입구에서 ‘13회 암 예방의 날’을 맞이하여 병원에 내원한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올바른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법을 알리고 암예방 10대 수칙 스티커를 전달했다.

암예방의 날은 암 발생의 3분의 1은 예방활동 실천으로, 3분의 1은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고 3분의 1은 적절한 치료를 병행하면 완화가 가능하다는 의미에서 WHO(세계보건기구)가 ‘3-2-1’을 상징하는 3월 21일로 제정했다.

충북지역암센터에서는 매년 3월 21일, 암 예방의 날 기념식과 캠페인을 통해 암에 대한 이해를 높여 암 예방 관리의 중요성을 높이고, 암 예방 생활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선도 활동을 추진하여 도민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고 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2020 부산의료관광 선도 의료기관’ 선정

지난 12월 첫 러시아 야쿠츠크 북동연방대학교 원격진료환자 완치 기념 사진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최근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이 진행한 ‘2020 부산 의료관광 선도의료기관’에 선정됐다.

부산시는 부산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2020년도 부산 의료관광 선도 병원 지정 사업'을 공모하여, 외국인 환자 유치실적이 뛰어나고 의료관광 사업 추진의지가 강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심사하여 24곳의 의료기관을 선정했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의료기관은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을 비롯하여 고신대복음병원, 동아대병원, 부산대병원 등의 대학병원들과지역의 주요 병원들이 선정됐다.

부산 의료관광 선도 의료기관 지정 기간은 2년이며, 지정된 의료기관에는 의료관광 해외 마케팅 참가 시 항공료 등의 해외 마케팅 비용을 지원받고, 부산시 의료관광 홈페이지 및 리플렛 제작에 참여하여 함께 홍보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