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욱 교수 ‘약침의 정석 - 통증편’ 펴내
박성욱 교수 ‘약침의 정석 - 통증편’ 펴내
실제 진료실에서 통증 치료 효과 확인된 약침요법 기록

임상 노하우 집약된 실용 약침 가이드북
  • 서정필
  • 승인 2020.03.06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내과 박성욱 교수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내과 박성욱 교수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내과 박성욱 교수가 십 수 년간의 연구결과와 임상경험을 통해 검증한 약침치료 기법들을 담아 ‘약침의 정석’ 시리즈 통증편을 출간했다.

박 교수는 “이 책은 통증 치료에 쓰이는 약침의 개념과 치료원리, 의학적 근거는 물론 실제 임상현장에서 바로 적용이 가능한 치료법을 상세히 담고 있다”며 “임상에 있는 한의사들이 보다 쉽게 약침요법에 접근할 수 있는 실용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책은 ▲약침요법 개요 ▲통증과 아시혈 ▲단계별 약침 시술법, ▲부위별 통증치료의 실제 등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각 통증별 질병분류 코드, 약침치료 처방, 치료혈 해설, 예후 및 주의사항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함께 담고 있다. 특히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별로 핵심이 되는 단계별 약침 치료방법이 사진과 함께 게재돼 있어, 약침을 사용하고 있는 한의사라면 책만 봐도 충분히 임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약침의 정석’ 시리즈 통증편
‘약침의 정석’ 시리즈 통증편

박 교수는 “약침은 1960대부터는 시작되어 50년이 넘는 긴 역사를 가지고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적용되고 있는 한의학의 대표적 치료법이지만 현재까지 제대로 된 안내서나 실용서가 없었다.”면서 “대학병원에서 쌓은 약침요법에 대한 정보와 실제적인 효과를 공유하여, 한의사들이 약침요법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었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박 교수는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 재활의학과 연구교수, 식품의약품 안전처 차세대 의료기기 100 프로젝트 맞춤형 멘토링 전문가 의원, WHO 국제 질병분류 한의학 분야 전문가 자문위원을 역임했다.

현재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뇌신경센터 한방내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통합뇌질환학회 회장과 대한중풍순환신경학회 이사로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