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보라매병원 ‘좌심방이 폐색술’ 성공 등
[오늘 의료계는?] 보라매병원 ‘좌심방이 폐색술’ 성공 등
  • 서정필
  • 승인 2020.02.25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라매병원, 고령의 부정맥 환자에 ‘좌심방이 폐색술’ 성공

보라매병원 전경
보라매병원 전경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이 최근 70대 고령 환자에게 고난도 부정맥 수술 중 하나인 ‘좌심방이 폐색술’을 시행해 시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병원 측은 “이번 성과는 상급종합병원 외 의료기관에서 시행하는 시술 및 수술에 대한 기존의 부정적 인식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심장의 불규칙적인 수축이 반복되는 심방세동 환자는 혈전에 의한 뇌졸중 발생위험이 매우 높아 장기적인 항응고치료가 필요하다. 심방세동 환자에서 혈전은 90% 이상이 좌심방에 귀 모양으로 달려 있는 구조물인 좌심방이에서 생성된다.

좌심방이 폐색술은 특수 고안된 기구 장치를 이용, 좌심방이를 폐쇄시켜 혈전 생성을 억제해 뇌졸중 발생 위험을 낮추는 고난이도 치료법이다. 출혈 위험이 높아 항응고제 복용이 어려운 환자나 항응고제 복용에도 불구하고 뇌졸중 예방에 실패한 심방세동 환자들의 경우에는 좌심방이 폐색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보라매병원은 앞서 지난 2019년 9월 ‘경피적 좌심방이 폐색술’ 실시 의료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최근 뇌졸중 및 심방세동에 대한 항응고치료를 받아오던 중 반복적인 위장 출혈이 발생한 70대 고령 환자를 대상으로 첫 번째 좌심방이 폐색술을 시행해 시술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대한정형외과의사회, 대구시의사회에 ‘코로나19’ 성금 기부

대한정형외과의사회는 25일 대구광역시의사회에 500만원의 성금을 기부했다.

대한정형외과의사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지역의 동료 의사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정성을 모았다”고 말했다.

 

대한나노의학회, 27일 ‘제29차 바이오나노메디신 쌀롱’ 개최

1월 30일 열린 ‘제28차 바이오나노메디신 쌀롱’ 단체사진

대한나노의학회는 2월 27일 저녁 6시부터 서울대학교 암연구소(서울시 종로구 연건동) 2층 대회의실에서 ‘제29차 바이오나노메디신 쌀롱’을 개최한다.

이날 쌀롱에서는 박주철 서울대 치대 교수가 ‘덴탈 케어의 다음 혁명(Next Revolution in Dental Care)’라는 주제로 발제하며, 이후 참석자들의 토론이 이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