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우한교민 임시생활시설 국방어학원 선정
3차 우한교민 임시생활시설 국방어학원 선정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개최

크루즈선 입항 한시적으로 금지

신종 코로나 앱으로 입국자 관리 강화
  • 박정식
  • 승인 2020.02.10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박정식] 3차 우한교민 및 교민 가족의 임시생활시설로 경기도 이천에 소재한 국방어학원이 선정됐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차단을 위해 크루즈선 입항을 금지하기로 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0일 회의를 개최하고 3차 우한교민 이송계획과 국내 크루즈선 입항 대응방안, 자가진단 애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한 입국자 관리강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중앙사고수습본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중앙사고수습본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3차 임시항공편
11일 인천 출발 계획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우한교민을 이송하기 위한 3차 임시항공편은 2월11일 인천에서 출발해, 12일 아침 김포공항에 도착하는 것으로 예정으로 중국 측과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우한교민은 입국 시 별도 게이트에서 입국 검역을 실시해 증상이 있는 경우 공항에서 바로 국가지정격리병상으로 이송해 검사 등을 진행하게 된다.

교민 및 교민 가족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지역사회 전파를 방지하기 위한 임시생활시설에 대해 관계 부처들이 협의한 결과, 경기도 이천에 소재한 국방어학원(합동군사대학교 부속기관)이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국방어학원은 국가시설로 운영하는 연수원·교육원 중에서 수용인원의 적정성과 공항 및 의료기관과의 접근성 등을 고려해 선정했다. 임시생활시설에는 출국 및 입국 검역 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교민(가족)이 입소하게 되며, 도착 다음날 0시를 기준으로 14일 동안 임시생활시설에서 생활한다.

입소기간 동안 외부 출입 및 면회는 금지되며, 각자 객실 내에서 도시락으로 식사를 하며 세탁물의 경우 손빨래를 하게 된다. 가급적 상호접촉이 이뤄지지 않도록 하며, 검체 검사 등을 위해 개인공간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게 된다.

교민들은 임시생활시설에 입소 직후 검체 검사를 받게 되며, 시설 내 의료진이 상시 배치돼 있어 1일 2회 건강상태와 임상 증상을 점검한다.전문인력에 의한 심리 지원도 제공한다. 만약 체온이 37.5도 이상 되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바로 의료기관으로 이송돼 확진여부 판정 및 치료를 받을 예정이다.

 

크루즈선 입항
한시적으로 금지

크루즈선 입항은 한시적으로 금지된다. 단 하선 없이 급유 및 선용품 공급 목적을 가지고 있는 크루즈선에 대해서는 입항을 허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크루즈에 대해 입항금지 조치 및 크루즈 선사와 지자체 등에 관련 내용을 통보하고, 법무부는 이와 관련된 출입국 관리를 시행할 계획이다.

당초 2월11일과 12일에 부산에 입항 예정이었던 크루즈선 2척은 입항이 취소됐다. 2월 중 1척은 제주와 부산에, 다른 1척은 부산에 입항이 예정돼 있었다

 

신종 코로나 앱으로
입국자 관리강화

중앙사고수습본부는 특별입국절차 과정에서 내·외국인에 대한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모바일 ‘자가진단 앱’을 사용해 입국자 관리를 강화하기로 결정하고, 자가진단 앱을 시연했다.

이 앱은 매일 1회 증상발현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증상발생 시 신속한 상당 및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다. 입국자의 검역 관련 정보(여권정보, 국적, 성명, 주소, 학교명 등)를 입력하는 등 특별검역신고가 가능하며, 1일 1회 발열, 기침, 인후통 등 자가진단 결과를 관할 보건소 및 질병관리본부로 제출하는 일일자가진단 기능이 포함돼 있다.

또한 선별진료소 현황 및 연락처 정보를 제공하고, 질병관리본부 1339 상담콜센터 SNS 채널도 연결돼 있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증상 및 잔단 등과 관련된 의문을 해소하고 조기 대처를 지원한다.

이 앱은 2월12일부터 공항과 항만의 입간판 및 특별입국신고서에 적힌 URL, QR 코드를 통해 설치할 수 있으며, 향후 기능개선 및 배포·관리 등을 고려해 각 마켓(안드로이드, IOS)에 등록될 예정이다. 이 앱은 2월10일부터 11일까지 시범운영 후 2월12일부터 본격적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