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아주대병원, 응급의료기관 평가 A등급 획득 등
[오늘 의료계는?] 아주대병원, 응급의료기관 평가 A등급 획득 등
  • 서정필
  • admin@hkn24.com
  • 승인 2019.12.20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주대병원 응급센터, 응급의료기관 평가 A등급 획득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아주대병원 경기남부권역 응급의료센터는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2019년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권역응급의료센터 최상위 등급(A등급)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아주대병원 측은 최상위 등급 획득은 권역응급의료센터이자 매년 응급실 내원 환자 수가 10만 명에 가까운 대형 의료기관에선 받기 힘든 평가결과라고 설명했다.

2019년 응급의료기관평가는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중앙응급의료센터가 실시한 지난해 7월 1일부터 올해 6월 30일까지 권역응급의료센터 35곳, 지역응급의료센터 125곳, 지역응급의료기관 239곳, 전문응급의료센터 4곳 등 403곳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평가는 ▲안전성 ▲효과성 ▲환자중심성 ▲적시성 ▲기능성 ▲공공성 6개 영역 38개 항목으로 평가됐다.

아주대병원 경기남부권역 응급의료센터는 ▲환자분류의 신뢰수준 ▲중증상병해당환자의 재실시간 ▲중증상병해당환자 분담률 ▲중증상병해당환자 구성비 ▲최종치료 제공률 ▲전입중증응급환자 진료 제공률 ▲협진의사수준 등 주요 기관등급 결정지표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의사 국가시험 실기시험 합격자 발표, 합격률 97%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이 2020년도 제84회 의사 국가시험 실기시험 합격자를 20일 발표했다.

국시원은 지난 9월 4일부터 지난달 21일까지 시행된 의사 국가시험 실기시험 합격자를 발표했다. 이번 실기시험은 3189명이 응시해 3093명이 합격해 97%의 합격률을 기록했다.

지난 5년간 평균합격률인 96.28%보다 소폭 상승했다. 합격자 중 77명은 이번 실기시험 합격으로 의사국가시험에 최종합격했다.

이번 실기시험부터는 이의신청제도가 신설돼 합격자 발표일 5일 이내인 24일 오후 6시까지 국시원 홈페이지를 통해 이의신청할 수 있다.

이번 제84회 의사 국가시험 실기시험 합격 여부는 국시원 홈페이지나 ARS로 확인할 수 있다. 국시원은 원서접수 시 연락처를 기재한 응시자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서도 직접 합격 여부를 알려 줄 예정이다.

 

충북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질환 및 자살위기대응체계 간담회 실시

충북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20일 오전 10시 30분 충북지방경찰청·충북소방본부·충북 정신의료기관 등 총 8개 기관 관계자 참석한 가운데 ‘하반기 충북 정신질환 및 자살위기대응체계 협력 강화 간담회’를 가졌다.

이 센터는 2013년 개소 후 정신질환 및 자살위기대응체계 협력 강화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자살고위험군 연계시스템 개발 및 자살위기대응매뉴얼 등 실무에서 적용 가능한 협력 사업이 적극 추진되었다.

하반기 간담회에서는 ▲2019년 경찰·소방 및 응급·정신의료기관과의 협업 사업 ▲2020년 정신질환 및 자살위기대응체계 협력 간담회 운영 논의 등 최근 이슈와 관련된 현안에 대해 적극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


 

분당서울대병원, 태국에 미세 뇌혈관수술기법 전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경외과 뇌혈관수술팀 방재승, 이시운 교수가 지난 6일과 7일 태국 츄라롱콘 국왕 기념병원 에서 개최된 ‘제1회 태국 미세혈관문합수술 술기 워크샵’의 공동 개최자 및 강연자로 참여해 태국 의료진에 한국의 선진 뇌혈관 수술기법을 전수했다.

고난이도 정밀 술기로 평가되는 미세혈관문합수술은 모야모야병이나 뇌혈관폐쇄, 거대뇌동맥류 등의 수술적 치료에 있어서 꼭 필요한 기법으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뇌혈관외과 오창완 교수가 2007년 국내 최초로 ‘제1회 미세혈관문합수술 술기 워크샵’을 개최한 바 있다.

 

구리시간호사회 ‘함께 나누미’ 봉사활동 진행 

구리시간호사회(회장 장재선)가 12월 18일 구리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함께 나누미’ 봉사 활동을 펼쳤다.

이날 활동은 구리시 관내 소외계층을 위한 봉사활동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구리시 다문화가족센터 회원 중 약 50여명에게 쌀 10kg씩을 지급했다.

장재선 구리시간호사회장은 “지난 2017년 창립해 어르신 나들이 봉사, 명사특강 등 다채로운 활동으로 펼쳐 온 우리 단체가 이번에는 지역 내 소외 계층을 위해 작은 정성을 모았다"며 "다문화 가정이 따뜻한 연말연시를 보내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2019년 QI 경진대회’ 개최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지난 12월 17일 본관 대강당에서 ‘2019년 QI(Quality Improvement, 의료질향상)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10회 째를 맞은 QI 경진대회는, 안전하고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매년 열리고 있으며, 올해 모두 27편의 의료질 향상 활동 결과가 접수됐다.

심사는 의료질관리위원회 위원들이 주제선정과 팀 구성, 개선정도, 개선효과 등의 부분으로 나눠 엄격하게 실시했으며 올해 최우수상은 71병동의 ‘FMEA (Failure Mode Effect Analysis; 사고유형효과분석)를 통한 투약오류 감소활동’이 수상했다.

 

경희대치과병원, 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경희대학교치과병원은 지난 19일 치과병원 6층 회의실에서 서울특별시 북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와 지역 장애인의 구강 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황의환 치과병원장, 최경규 기획진료부원장, 이규범 북부센터장, 김진희 전략기획실장을 비롯해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소아청소년 장애인 치과진료 지원, 구강 교육 강사파견, 청각장애인 수어 통역 연계지원, 장애인 이동지원 등이다.

 

원자력의학원, 직업체험 지원 노원구청장 표창 받아

한국원자력의학원은 노원구 소재 상상이룸센터 에서 청소년 직업체험 지원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19일 노원구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의학원은 2015년부터 매해 8회 노원구 소재의 중학교 1학년생을 대상으로 직업체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약 40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의학원 산하 방사선의학연구소, 원자력병원,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 등 각 사업단에서 제공하는 주요 프로그램은 ▲연구소 실험실 견학 및 암세포 실험 ▲방사선 암 치료 이해 ▲방사선비상진료센터 견학 등으로 구성됐다.

 

고신대복음병원, 마이크로소프트 인공지능 특강 시행

고신대복음병원은 지난 19일 오후 장기려기념암센터 대회의실에서 의료진, 혁신형의사과학자 연구원, 주요 교수 등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특강을 가졌다.

지역 혁신형의과학자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된 이번 실습강의는 최근 국책사업을 수주한 고신대복음병원의 혁신형의사과학자 공동연구 사업단과 마이크로소프트 공공사업부가 공동으로 마련했다.

이날 강의는 마이크로소프트 협력업체인 BRFRAME의 강희재 연구소장이 맡아 'Microsoft AI School'을 주제로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를 통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의료분야에 활용한 사례들을 소개했다.

 

메디데이터,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 재활치료기금 지원

생명과학 임상연구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메디데이터(Medidata)’는 지난 19일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행복한 치료환경 조성을 위해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 1만 달러의 후원금을 기부하고 임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후원 기금은 어린이 재활치료에 필요한 의료장비를 구비하는데 쓰일 예정이다.

 

계명대 동산병원, 희귀질환자 진단가능 요양기관으로 선정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극희귀 및 상세불명 희귀질환자를 진단할 수 있는 요양기관으로 선정됐다.

동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 하정숙, 김도훈 교수는 다양한 유전질환을 진단하기 위해 지난 2017년 대구·경북 지역 최초로 유전상담센터를 설립했으며 지난 3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지정한 ‘극희귀 및 상세불명 희귀질환자’를 진단할 수 있는 요양기관으로 선정됐으며, 향후 2020년 1월 1일부터 적용된다.

진단요양기관으로 선정되면 현재 극희귀질환으로 분류되는 질환에 대한 산정특례신청이 가능해진다. 즉 진단요양기관이 없어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혜택을 받을 수 없었던 환자들에 대한 의료서비스 지원 범위가 확대되는 것이다.

 

인하대병원, 조지아 Aversi클리닉과 업무협약 체결

인하대병원이 13일 조지아 Aversi클리닉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코카서스 3국 교류 협력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갑상선 수술 분야의 의료진 교육 및 연수 등 상호 학술교류에 나선다.

업무협약을 추진한 이진욱 인하대병원 외과 교수는 지난해 초부터 5차례 Aversi클리닉을 방문하는 등 지속적으로 교류해왔다. Aversi클리닉은 연간 5500건의 수술을 진행하는 등 조지아 최고 수준의 의료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수도 트빌리시에 위치한 사립 의료기관으로 9개의 분원을 두고 총 1450 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KIST, 어린이 환경보건 심포지엄 개최

삼성서울병원 아토피환경보건센터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미세먼지 국가전략프로젝트 사업단은 6일 오후 1시부터 삼성서울병원 일원역사 히포크라테스홀에서 ‘어린이 환경보건’을 주제로 공동 심포지엄을 가졌다.

삼성서울병원 아토피환경보건센터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미세먼지 국가전략프로젝트사업단은 아토피피부염의 발생, 악화, 지속 및 합병증 발생에 관한 실내외 공기 오염물질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의 영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해 오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두 기관은 미세먼지 관리 정책의 현재와 미래가 심도 있게 논의되었다. 현재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미세먼지 문제로부터 시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전략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대한물리치료사협회-서울시사회서비스원, 업무협약 체결

대한물리치료사협회와 서울시사회서비스원는 보건복지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공동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 19일(목)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단체는 지역사회기반의 보건복지통합서비스 지원체계를 강화하기로 약속했다.

협약 주요내용은 △보건복지통합서비스 영역 확대를 위한 공동협력체계 구축 △지역사회 통합 돌봄을 위한 물리치료 제공인력 자문 및 정보공유 △사회서비스품질향상을 위한 정책사업 협력 등이다.

 

중앙자살예방센터, (주)비제이무역과 일산화탄소 자살예방 MOU 체결

중앙자살예방센터와 (주)비제이무역은 20일 일산화탄소 중독 자살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20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일산화탄소중독 자살예방을 위한 협력사업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조성관련 교육 및 홍보 등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앞으로 중앙자살예방센터는 번개탄 등 포장지에 사용할 자살예방문구 시안을 제작 및 보급할 계획이며 ㈜비제이무역은 번개탄 등 제작 및 유통 시, 포장지 및 박스에 자살예방문구 및 상담전화 번호 등을 기재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한다.

 

일산병원,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 평가’서 1등급 획득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제1차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 평가는 신생아중환자실의 진료환경 개선과 감염예방 등을 통해 환자안전 중심의 의료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자, 2018년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전국 신생아중환자실을 갖춘 83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시행됐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신생아중환자실은 총 11개 지표 평가항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으며 신생아 중환자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인정받았다.

특히 결과값이 낮을수록 우수한 ‘전담전문의 1인당 신생아중환자실 병상 수’항목에서 전체 평균인 14.91보다 훨씬 낮은 8.85를 기록하며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 중증 신생아 환자들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중앙보훈병원, 비전 2030 선포식 개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중앙보훈병원은 지난 19일 ‘비전 2030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 중앙보훈병원은 ‘치료 잘하는 국가 최고의 공공의료기관’이라는 새로운 경영목표를 공개했다. 중앙보훈병원은 현재 급성기-재활-요양-재가서비스의 국내 유일 융합형 의료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내년에는 최소 침습수술과 정밀의료를 구현하기 위해 로봇수술기를 도입할 예정이다.
 

인하대병원, 26일 SK와이번스 초청 팬사인회 개최

인하대병원이 오는 26일 프로야구 SK와이번스 구단을 초청해 팬사인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가을 사나이’ 박정권 코치와 ‘인간 잠수함’ 박종훈 선수가 참여한다. 이들은 팬사인회에 앞서 인하대병원에 입원 중인 어린이 환자들과 따뜻한 시간을 보낼 예정이다.

박 코치와 박 선수는 희귀 질환을 앓고 있는 어린이들을 만나 직접 준비한 구단 마스코트 ‘와울’인형을 선물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며 힘을 북돋아줄 계획이다. 팬사인회는 오전 11시부터 인하대병원 1층 로비에서 1시간가량 진행된다. 행사에 참여하는 팬들은 사인볼과 간식세트를 받을 수 있다.

인하대병원은 SK와이번스와 함께 2015년부터 ‘행복드림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병원과 구단은 캠페인 참여 선수가 홈런이나 승리를 기록할 때마다 각각 50만 원씩 총 100만 원을 기부해 형편이 어려운 환자들의 치료를 돕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