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인하대병원 신생아중환자실평가 1등급 등
[오늘 의료계는?] 인하대병원 신생아중환자실평가 1등급 등
  • 서정필
  • admin@hkn24.com
  • 승인 2019.12.1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하대병원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평가 1등급 인증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12월 12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공개한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 평가 결과 인하대병원이 인천지역에서 유일하게 1등급 인증을 받았다.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 평가는 신생아중환자실의 진료 환경 개선 및 의료 관련 감염 예방 등 환자안전 중심의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처음 시행된 평가이다.

이번 평가는 △신생아중환자실 내 전문인력, 전문 장비 및 시설 구비 △신생아중환자에게 필요한 진료 과정의 적정성 △48시간 내 신생아중환자실 재 입실률 등 총 11개 지표로 시행되었다.


 

칠곡경북대병원, 투르크메니스탄 의료진 초청연수교육 진행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이 지난 10월 7일부터 11월 29일 투르크메니스탄 의료진을 대상으로 초청 연수 교육을 진행했다.

지난해에 이어 2번째인 이번 초청 연수교육은 KF 한-중앙아 협력포럼 사무국이 주관하는 ‘한-투르크메니스탄 의료인력 교류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투르크메니스탄 병리과(딘무하메트 돌리에프), 일반외과(마메챠하도브 누르무하르트) 의료진이 참여해 진행된 이번 연수 교육은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전문의와 함께 분자유전학, 임상병리검사, 복강경수술, 로봇수술 등 최신 의료기술을 익히는 시간을 가졌다.

또 각 진료과별 커리큘럼을 마련해 임상 및 기초 연구를 위해 교육하고 토론하는 교류의 장도 마련되었다.

 

울산대병원,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울산대병원은 12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공개한 제1차 신생아중환자실(NICU) 적정성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는 2018년 7월부터 12월까지 6개월 간 심사평가원이 전국 신생아중환자실을 갖춘 83개(상급종합병원 41기관, 종합병원 42기관)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신생아중환자실의 진료환경 개선 및 의료 관련 감염예방 등을 통한 환자안전 중심의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실시됐다.

울산대병원은 91.95점으로 전체 병원평균과(83.04점)과 상급종합병원 평균(89.99점)보다 뛰어난 성적을 획득하며 신생아 중환자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인정받았다.

평가지표는 ▲전담전문의 및 간호사 1인당 신생아중환자실 병상수 ▲전문장비 및 시설, 감염관리 프로토콜 구비율 ▲중증도평가 시행률 ▲48시간 이내 신생아중환자실 재입실률 등 총 11개 항목을 평가했다.

울산대병원 신생아집중치료센터는 중환자실 전문장비·시설 구비, 중환자실의 응급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진료 프로토콜 구비도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유성선병원, 2019년 ‘QI 경진대회’ 개최

유성선병원은 지난 11일 오후 유성선병원 국제검진센터 소강당에서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한 ‘QI(Quality Improvement : 질 향상)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에서는 사전심사를 거쳐 올라온 7개 팀의 QI 활동 발표와 7개 팀의 포스터 전시 및 심사가 진행됐다.

활동 발표 부문에서는 ‘근골계질환 환자를 위한 물리치료 프로토콜 개발’을 주제로 발표한 물리작업치료실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우수상에는 ‘치과 근관치료(신경치료)의 표준화’를 주제로 발표한 치과가, 장려상에는 ‘원활한 혈액 출고를 위한 혈액은행 업무개선활동’을 주제로 발표한 진단검사실이 각각 선정됐다.

최우수상을 차지한 물리작업치료실은 근골계질환 환자를 위한 물리치료 프로토콜을 새로 제작 하고 이를 전 치료사가 공유하면서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덕분에 진료부와의 의사소통이 보다 원활해졌고, 자가운동법도 개발해 환자 만족도 역시 눈에 띄게 증가했다.

포스터 전시 부문에서는 응급실의 ‘표준화된 설명을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포스터가 가장 많은 스티커를 받아 인기상을 차지했다.
 

 

고신대복음병원, 대만 중국의약대부속병원과 양해각서 체결

고신대복음병원은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대만 타이완·타이중을 방문해 중국의약대학부속병원(China Medical University Hospital)과 상호 협력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두 병원은 ▲학술 및 임상교류 ▲인적교류 ▲공동 심포지움·세미나·워크숍 개최 등을 통해 지식공유와 인적교류를 통해 의료협력 활성화를 모색하기로 했다.

고신대복음병원은 또한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대사비만수술 국제인증기관 IEF(International Excellence Federation for Bariatric & Metabolic Surgery, 이하 IEF)에서 주최하는 ‘제4회 IEF 포럼(the 4th IEF Forum)’에 참가했다.

IEF포럼은 중국의약대학부속병원 비만수술센터장인 황치곤 박사(Dr. Chih-Kun Huang)가 주최하는 학술대회로 최영식 병원장이 ‘제4회 IEF 포럼’ 기조연설자로 참가해 IEF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

 

동산병원, 신생아중환자실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계명대 동산병원이 12일 발표된 ‘제1차 신생아중환자실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는 신생아중환자실의 진료환경 개선 및 의료관련 감염예방 등을 통한 환자안전 중심의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실시됐다.

평가는 종합병원 이상 총 83기관을 대상으로 2018년 7월부터 12월까지 신생아중환자실에 입·퇴원한 환자의 진료비 청구 자료를 통해 이루어졌다. 신생아중환자실의 인력, 시설, 진료과정 등의 적정성 여부를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동산병원은 각종 평가 항목에서 평균값보다 훨씬 우수한 점수로 1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진료과정부문은 ▲전문장비 시설 구비율 ▲감염관리 프로토콜 구비율 ▲중증도평가 시행률 ▲집중영양치료팀 운영 비율 ▲신생아 소생술 교육 이수율 ▲모유수유 시행률 ▲중증 신생아 퇴원 교육률 ▲원외출생 신생아에 대한 감시배양 시행률 ▲48시간 이내 신생아중환자실 재입실률 등 전 항목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분당서울대병원–BSI 그룹 코리아, 업무협약 체결

분당서울대학교병원과 BSI 그룹 코리아는 지난 11일 분당서울대병원에서 국내 의료기기 산업 발전을 위해 국제표준 및 인증제도 정보 교류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유럽 의료기기 규정(MDR, IVRD 등) 및 의료기기 품질관리시스템(ISO 13485, MDSAP 등) 인증 요구사항에 대한 의료기기 기업의 이해 증진 ▲ 의료기기 및 정보보안 관련 국제 인증에 대한 상호 협력 ▲의료기기 분야 교육에 대한 공동 지원 등의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변화하는 유럽 및 해외 의료기기 인증 제도에 국내 의료기기 기업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에 대해 분당서울대병원 오창완 연구부원장은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는 국산 의료기기의 연구개발에 주축이 되는 시험 시설을 보유했으며 의료기기 연구 산업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BSI Group Korea와의 업무협약이 국내 의료기기 산업 발전이 국제적 수준으로 성장하는데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양대의료원, ‘의료AI분야 공동 사업추진’ MOU 체결

한양대학교의료원이 11일 실시간 텍스트 인공지능 전문업체인 ㈜두유비와 '의료AI분야 공동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양대의료원은 차세대 의료정보시스템 개발을 추진하면서 다양한 활용법을 현장에 접목시키는 방안을 모색해 왔으며, 이번 업무협약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의료 분야 신규 사업 진출을 모색하는 방편으로 이뤄졌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2019년 협력병원장 고객자문단 회의’ 개최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지난 11월 27일 노보텔 엠베서더 독산 호텔에서 ‘2019년 협력병원장 고객자문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진료의뢰·회송사업에 힘쓰는 협력병원의 노고에 감사하고 협력병원 간 화합을 도모하고자 마련했으며 최신 의료 현안에 대해 토론하고 상호 협력의 장을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이영구 병원장을 비롯한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보직자와 서울시 영등포구·동작구·구로구·금천구·관악구, 경기도 광명시 등 인근 지역 협력병원장 40여 명이 참석했다.

회의는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신관 경과 보고 ▲핫라인 이용 안내 ▲의료진 소개 ▲진료정보 교류 및 진료의뢰·회송 시스템 강화를 위한 회의시간 순으로 진행됐다.


 

순천향대천안병원,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이 11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1차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 평가 결과’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평가는 전국 83개 의료기관(상급종합병원 41곳, 종합병원 42곳)의 신생아중환자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충남·북 지역 종합병원 중 순천향대천안병원이 유일하게 1등급을 받았다.

순천향대천안병원 신생아중환자실은 △전담전문의 1인당 신생아중환자실 병상수 △간호사 1인당 신생아중환자실 병상수 △전문장비 및 시설 구비율 △감염관리 프로토콜 구비율 △중증도평가 시행률 △집중영양치료팀 운영 비율 △신생아소생술 교육 이수율 △모유수유 시행률 △중증 신생아 퇴원 교육률 △원외출생 신생아에 대한 감시배양 시행률 △48시간 이내 신생아중환자실 재입실률 등 모든 평가지표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서울성모병원, 부르키나파소 병원 경영진 대상 연수 시행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은 12월 6일 병원 본관 21층 회의실에서 부르키나파소 바오로6세병원 경영진을 대상으로 의료경영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방문단은 부르키나파소 바오로6세병원 다미앙 쌍위디(Damien SANDWIDI) 병원장, 아뽈리네 종브레(Apollinaire ZOMBRE) 재무이사, 우쉬타쉬 깔모고(Eustache KALMOGHO) 외과의사로 구성되었으며, 서울성모병원과 2018년부터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바오로6세병원의 의료, 교육, 자선진료 등을 꾸준히 지원 하고 있다.

2018년 5월 부르키나파소 중증심질환자 초청 진료 및 의료인 단기 연수, 2019년 1월 부르키나파소 의료진 의료기술 단기연수에 이어, 바오로6세병원의 선진화 된 서울성모병원 행정분야의 노하우 전수 요청에 따라 이번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

이번 연수는 병원 표준진료지침(CP-Clinical Pathway), 가정간호센터 및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더불어 심도 깊은 질의 · 응답시간을 가진 후, 주요 병원 시설 견학으로 진행됐다.

 

전북대병원, 암 생존자 통합지지서비스 체험존 운영

전북대학교병원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가 최근 암환자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암치료 후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암생존자 통합지지 서비스 이용을 적극 권장하기 위해 2019년 암생존자 통합지지서비스 체험존 행사를 개최했다.

전북대병원 암센터 1층 로비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암생존자 통합지지 서비스 체험존 경험을 통해 초기 치료(수술, 항암, 방사선)를 마친 암환자 및 보호자, 지역주민의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서비스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암치료 후 신체 회복에 도움이 되는 운동교육, 영양교육 부스를 운영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정서관리를 위한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아로마요법, 원예요법 등 총 4개의 부스를 운영하여 참가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암생존자통합지지 서비스 소개 및 퀴즈 맞추기, 활동사진 전시 등을 통해 센터의 활동을 알기 쉽게 안내하고, SNS를 활용한 입소문내기 이벤트를 통하여 행사 참여자 외 550여명을 대상으로 행사 소식을 알리며 암생존자 통합지지 서비스를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했다.

 

척추신경추나의학회·최종현 경기도의회 의원, 한의혜민대상 공동수상

대한한의사협회는 11일 오후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대한한의사협회 창립 121주년-한의신문 창간 52주년 기념식 및 2019년 한의혜민대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척추신경추나의학회’와 최종현 경기도회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에게 2019 한의혜민대상을 공동 수여했다.

이날 행사에는 오제세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창준 보건복지부 한의약정책관, 김종열 한국한의학연구원장, 이응세 한국한의약진흥원장 등 보건의약계와 한의계 내외빈 130명이 참석했다.

최혁용 한의협 회장은 이 자리에서 “한의사들이 첩약 건강보험 급여화와 의료기기 사용 등을 현실화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의료인의 책무를 보다 완벽히 수행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 같은 각오와 결의가 반드시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이 자리에 모이신 여러분께서 따뜻한 관심과 애정으로 도와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