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은평성모병원, 한국PR대상 최우수상 수상 등
[오늘 의료계는?] 은평성모병원, 한국PR대상 최우수상 수상 등
  • 서정필
  • admin@hkn24.com
  • 승인 2019.11.22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평성모병원, 한국PR대상 최우수상 수상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은 지난 21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한국PR협회 주관 ‘2019 한국 PR대상’ 시상식에서 지역사회관계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은평성모병원은 지난 4월 1일 서울 서북권에 들어선 첫 대학병원으로 문을 열며 전개한 지역사회 밀착형 개원 홍보 캠페인으로 이번 수상의 영광을 누렸으며 이날 시상식에서는 윤종서 홍보실장(소아청소년과 교수)이 병원을 대표해 수상했다.

‘오늘, 당신의 시간에 집중합니다’라는 슬로건으로 대표되는 은평성모병원 개원 홍보 캠페인은 병원이 권위에서 벗어나 지역의 건강 현안에 집중하고, 상생 발전하는 이웃으로서 역할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 지역사회는 물론 의료계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특히 고령 인구가 많고 대학병원 부재로 응급상황 대처가 미흡했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시간의 소중함에 대한 함축적 의미를 담은 ‘오늘’ 슬로건을 다양하게 활용하면서 기다림 없이 바로 환자의 고충을 해결해주는 동반자이자 지역민들에게 사랑 받는 거점 병원으로 빠르게 자리매김했다.

 

일산백병원, ‘제4기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교육생’ 모집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은 호스피스 자원봉사자를 희망하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오는 30일까지 ‘제4기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교육생’을 모집한다.

일산백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교육은 12월 18일 하루 동안 진행되며 교육 장소는 이 병원 강당이다.

이번 교육은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이해 ▲말기암환자의 심리사회적 돌봄 ▲말기암환자의 의사소통 ▲말기암환자의 정신증상관리 ▲말기암환자의 영양관리 ▲안전 및 감염관리 ▲호스피스와 영적돌봄 ▲임종간호 및 사별가족 관리 등 호스피스 자원봉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일산백병원에서는 2017년부터 일반인을 위한 호스피스자원봉사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교육을 이수한 자원봉사자들에게는 수료증 수여와 함께 호스피스 완화병동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순천향대천안병원, ‘노사화합 만남의 장’ 행사 개최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은 21일 천안시내 한 연회장에서 ‘2019 노사화합 만남의 장’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이문수 병원장과 최미영 노조위원장을 비롯해 주요 보직자, 노동조합 간부, 부서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특별강연, 레크리에이션, 만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강연에는 병원 소화기내과 박상흠 교수가 연자로 나서 본인의 저서인 ‘소통을 위한 그림 속 인간이야기’를 통해 다 직종으로 구성된 병원의 구성원들이 서로 소통, 화합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강연 후 이어진 행사는 개그맨의 사회로 진행됐다. 참석 교직원들은 즐거운 레크리에이션과 만찬을 함께하며 화합을 다지고, 각자의 업무현장을 보다 따뜻하고 활기차게 만들기 위한 열띤 토론도 벌였다.

최미영 노조위원장은 “병원에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노사 간 지혜를 모아 잘 극복해 올 수 있었다”며 ”오늘 행사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며, 더 큰 미래를 준비하는 귀한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제11회 QI 활동 경진대회 개최

서울대치과병원은 21일 이 병원 지하1층 승산강의실에서 주요 보직자와 교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도 제11회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질 향상(QI)활동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질 향상(QI)활동 경진대회는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업무프로세스 개선을 목적으로 매년 열리고 있다.

올해 대회에서는 총 7개 팀이 구연 발표를 진행했으며, 모든 팀이 발표한 후에는 작년 ‘치과 보험 임플란트 환자 설명 도구 제작’을 주제로 대상을 수상한 임플란트진료센터(최예지 치과위생사 외 4명)에서 지난 1년 동안의 CQI활동 결과를 공유했다.

대상은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 환경 및 서비스 개선활동’을 주제로 발표한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박진숙 치과위생사 외 14명), 최우수상은 ‘완성기공물관리 Processing 개선’을 주제로 발표한 중앙기공실(권택훈 치과기공사 외 9명), 우수상은 ‘티끌모아 태산 활동을 통한 비용절감’을 주제로 발표한 구강악안면외과 병동(정명지 간호사 외 18명)이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은 고객이 병원에서 경험하는 모든 서비스가 병원 만족도 평가에 중요한 요소인 것에 착안해 고객의 만족을 위해 지속적으로 요구를 파악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는 내용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인천성모병원, 우즈벡 국립병원 2곳과 업무협약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은 최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 위치한 국립신경외과센터와 국립비뇨기과센터와 각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7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이들 병원 의료진의 인천성모병원 연수를 인연으로 이뤄졌다.

우즈베키스탄 현지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인천성모병원 고동현 행정부원장과 장경술 국제진료센터장(신경외과 교수) 등 국제진료센터 실무자들이 직접 참석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양 의료기관과의 지속적인 의료 협력 및 교류 △정기적인 연수 프로그램 개발 △상호 학술 정보 교류 및 의학발전을 위한 정기적인 세미나 및 컨퍼런스 개최 △고난도 수술 환자 의뢰 시 협조 및 지원 등이다.

 

전북대병원, 호스피스병동 환자 위한 ‘작은 음악회’ 개최

전북대학교병원이 호스피스완화의료병동 환자와 가족들의 힐링을 위한 ‘작은음악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호스피스완화의료 병원에 입원해 있는 환자와 가족들의 정서적 지지를 통해 에너지를 충전시키고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작은음악회에서는 김영식 씨의 오카리나 연주로 아베마리아, 요들송 등이 비올라(권하영) 연주로 동백아가씨 등이 공연됐다.

이어 테너와 소프라노의 ‘지금 이 순간’, 새타령 등의 성악 공연으로 마음의 휴식과 여유를 주는 시간이 마련돼 참석한 환우와 가족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제29회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합격자 발표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은 지난 11월 2일 서울 등 전국 17개 지역, 108개 시험장에서 시행된 2019년도 제29회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의 합격자를 22일 발표했다.

제29회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은 전체 6만6182명의 응시자 중 59,959명이 합격하여 90.6%의 합격률을 기록했다.

2020년도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일정 등은 12월에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할 예정이다.

 

서울대치과병원, 28일 교정치료 주제 건강강좌 연다

서울대치과병원이 28일 낮 12시 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구 제1강의실)에서 ‘교정치료로 자신감 있는 미소를 찾으세요’를 주제로 무료공개강좌를 개최한다.

교정치료는 치아를 예쁘면서도 잘 씹을 수 있도록 배열하고, 이와 함께 균형 잡힌 얼굴을 가질 수 있도록 턱과 얼굴 관계를 개선시키는 치료다.

부정교합(아래위 턱의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하거나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을 가지고 있다면 교정치료의 대상이 된다. 치료를 통해 교합을 바로잡으면 입안관리가 쉬워져 각종 치과질환이 나타날 가능성이 줄어든다. 또한 음식물을 씹는 기능이 향상되어 식사자리가 즐거워질 뿐만 아니라 외모 개선을 통해 자신감을 되찾는 경우도 있다.

이번 강좌에서는 치과교정과 안정섭 교수(치과교정과 전문의)와 함께 교정치료의 종류와 시기, 방법 등 교정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강좌는 사전예약 없이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일산병원, 2019 치매예방센터 심포지엄 개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오는 28일 오후 1시 30분부터 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인근지역 협력병원 의료진 및 개원의, 보건소 등을 대상으로 치매예방센터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치매 관련 종사자들이 알아야할 중요내용’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고령화로 인해 치매 질환의 중요성이 증가하며 치매 관련 종사자들이 늘고 있는 요즘, 치매책임제 등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는 정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1부에서는 최윤정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연구소장을 좌장으로 치매감별검사, 치매안심센터 소개, 치매관련 약물 등에 대한 각계 전문가들의 주제 발표를 통해 치매 진단 및 치료법, 국가정책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이어 제2부에서는 이준홍 치매예방센터 소장이 좌장으로 나서 신경심리검사, 치매예방 및 인지재활, 치매의 이상행동 및 치료 등 그동안 쌓아온 다양한 임상경험을 공유하고 치매의 예방과 치료 발전을 위한 의료계의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전북대병원, ‘췌장암 바로알기’ 강의 개최

전북대학교병원이 ‘췌장암의 날’ 기념해 ‘췌장암 바로알기’ 캠페인을 개최했다.

지난 21일 전북대병원 호흡기전문질환센터 2층 기린홀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한국췌장암네트워크 ▲대한췌장담도학회 ▲한국췌장외과연구회 ▲대한암협회의 주관으로 일반인과 환자들에게 췌장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강의는 환자, 내원객 및 직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화기내과 김성훈 교수가 ‘췌장이란’이라는 주제로, 소화기내과 이승옥 교수가 ‘췌장암 바로알기’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한국약제학회, 총회 및 국제학술대회 개최

(사)한국약제학회는 21과 22일 양일간 더케이호텔에서 ‘Dynamic Evolutions in Pharmaceutical Sciences and Technology’ 라는 주제로 총회 및 국제학술대회를 열었다.

학술대회 첫날에는 미국 KIST-Dana Farber Cancer Institute 권익찬 교수의 ‘Theranosis: Targeted drug delivery inspired by real-time molecular imaging’이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이 열렸다.

둘째날에는 계명대학교 손동환 교수의 ‘Pharmaceutical considerations on the poly component therapeutics from natural products’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이 진행됐다.

이어 8개의 주제 분야에 걸쳐 국내 뿐 아니라 미국, 중국, 일본, 인도, 네덜란드, 덴마크, 헝가리, 싱가포르에서 초청된 연자들 총 34명이 약제학 분야의 최신연구에 대해 강연했다.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우즈베키스탄서 한국형 의료시스템 알려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지난 7일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국립의과대학 부속 제1병원(이하 사마르칸트 의과대학)에서 ‘칠곡경북대학교병원-사마르칸트 주정부 보건의료협력, 최신 의료기술에 대한 마스터클래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우즈베키스탄 현지 교수진, 의료진, 의과학생, 보건부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여했다.

마스터클래스에서는 손진호 원장(이비인후과)의 ‘이비인후과 세부분야 및 두경부암의 수술기법 및 치료방법’에 대한 강의를 시작으로 권용환 교수(소화기내과)의 ‘소화기내과 치료내시경’, 박준석 교수(대장항문외과)의 ‘대장항문외과의 최소침습수술 및 최신기술’에 대한 강의가 차례로 이어졌다.

 

계명대 동산병원 CT, MRI 장비 가동식 개최

계명대 동산병원이 22일 1층 로비에서 CT, MRI 추가 도입을 기념하는 ‘CT, MRI 장비 가동식’을 개최했다.

동산병원은 영상검사 지연을 해소하고 가능한 당일 검사를 시행하고자 CT와 MRI 장비를 추가 도입하고 각각 10월 18일, 11월 14일 가동을 시작했다. 이로써 동산병원은 4대의 CT와 3대의 MRI 장비를 구축했다.

이번에 도입한 CT는 지멘스 헬시니어스의 차세대 CT로 두 개의 X-선관과 두 개의 측정기를 동시에 이용하는 듀얼 소스 방식이 적용되었다. 따라서 두 배 이상 빨라진 촬영속도와 절반의 방사선 피폭으로도 선명한 영상이 구현된다. 방사선에 민감한 인체 부분에 피폭량을 낮추며, 한 번의 검사로 심장, 폐동맥, 대동맥의 이상 유무를 진단할 수 있다.

MRI 역시 지멘스 헬시니어스 제품으로, 확산강조영상을 이용해 뇌뿐만 아니라 복부, 척추, 관절 등에서 확산영상을 얻어 전이성 악성 병변의 판별이 더욱 용이해졌다, 또 복잡한 임상영역에서 3D 영상촬영이 가능해 선명한 화상 이미지의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 움직임 보정기능에 의해 진정제 투여가 필요한 환자나 소아환자 검사에도 효과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