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이란 이런 것입니다
독감이란 이런 것입니다
질병관리본부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
  • 임도이
  • admin@hkn24.com
  • 승인 2019.11.15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감은 일반적인 감기와 구별되는 질환이다.
독감은 일반적인 감기와 구별되는 질환이다.

[헬스코리아뉴스 / 임도이] 보건당국이 오늘 인플루엔자 유행 주의보를 내려면서 독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독감(인플루엔자)의 역사와 발생 경로 및 배경, 그리고 예방과 관리, 치료법 등 독감에 대한 모든 것을 강남세브란스병원 감염내과 송영구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흔히 말하는 ‘감기’란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증을 의미한다. 상기도 감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나 대표적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많이 알려져 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상기도 감염증을 일으키는 여러 가지 바이러스 중 하나일 뿐이지만 다른 바이러스와 달리 세계적인 유행을 잘 일으키고 폐렴 등의 합병증이 잘 나타나는 등 차이점이 많아 의학적으로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을 ‘인플루엔자’라고 따로 분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세계적인 유행과 합병증 등이 언론을 통해 많이 보도되면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지게 되었고, ‘감기’, 혹은 감기 증세가 심하고 오래 지속되는 경우를 표현하는 ‘독감’과 ‘인플루엔자‘가 거의 같은 의미로 혼용되고 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는 A, B, C형이 있는데 세계적인 유행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인플루엔자 A형이다. 이 바이러스는 주기적으로 돌연변이를 하면서 유행을 일으키는데, 매 1~3년마다 유행하는 산발적인 발생은 항원성의 작은 돌연변이에 의해 일어나고, 매 10~15년 마다 일어나는 세계적인 대유행은 항원성의 커다란 돌연변이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이다. 20세기 이후에만 약 5-6회의 인플루엔자의 세계적 유행이 있었다.

 

[20세기에 발생한 세계적 대 유행의 시기와 항원형]

유행 연도

간격(년)

항원형

1901

1918

1957

1968

1977

2009

12

29

39

11

9

32

H3N8

H1N1

H2N2

H3N2

H1N1

H1N1

 

특히 세계 1차대전 중이던 1918년에서 1919년 사이에 일어났던 세계적인 유행은 약 2천만 명의 사망자를 낼 정도의 커다란 대유행으로 기록되고 있으며, 1957년의 유행에서는 발병율이 도시 인구의 50% 이상을 넘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가장 최근에 발생했던 2009년의 대유행에서는 호흡기 및 심혈관계 관련 사망자가 최대 57만명 내외로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유행은 A형 바이러스에 의해서만 일어나며 유전적 구조가 50%이상 돌연변이를 일으켜 완전히 새로운 항원형이 나타나면서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독감의 감염경로

인플루엔자는 환자가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할 때 생성된 작은 비말에 의해 사람에게서 사람으로 빠르게 직접 전파된다. 학교, 선박, 대중 교통 등 인구밀도가 높은 곳에서 공기 전염도 된다. 콧물이나 인두 분비물 등에 오염된 물품(전화기, 컴퓨터 키보드, 문, 커피잔 등)의 표면에서 최고 48시간까지 살아남을 수 있어 간접 전염도 가능하다. 잠복기는 2~3일이며 전염기간은 임상증상이 나타나서부터 3~4일간이다. 감염된 사람은 그 바이러스 균주에 대해서는 면역이 된다.

 

독감의 증상 및 합병증

인플루엔자는 1~4일 (평균 2일)의 잠복기를 거쳐 흔히 갑자기 시작된다. 처음에는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피로감 및 식욕 부진 등의 전신 증상이 주를 이룬다. 대개 근육통과 두통이 가장 고통스러우며 소아에서는 종아리의 근육통이 현저하다. 관절통, 눈물, 눈의 작열감이 올 수 있고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전신 증상은 대개 3일 정도 지속된다.

체온이 38~40℃까지 갑자기 상승하고, 지속적인 발열 상태를 보이나 간헐적인 발열의 형태를 보일 수도 있다. 쉰 목소리, 인후통 등의 호흡기 증상은 전신 증상이 감소하면서 나타나서 점점 심해지며, 해열 후 3~4일간 지속된다.

B형 인플루엔자는 A형 인플루엔자와 비슷하나, 다소 가벼운 경과를 밟는다. 한편 C형 인플루엔자는 흔하지 않으며 유행을 일으키지 않는다. 소아는 성인보다 발열의 정도가 심하고 경부 림프절염의 빈도도 더 높다. 상기도 감염, 후두 기관지염, 기관지염, 모세 기관지염, 폐렴 등을 일으키며, 일시적인 반점상 구진성 발진도 흔히 동반된다. 영아에서는 흔히 패혈증의 양상을 보인다.

합병증으로 폐렴이 발생할 수 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자체에 의한 바이러스성 폐렴, 2차성 세균 감염에 의한 세균성 폐렴 및 바이러스와 세균의 혼합 감염에 의한 폐렴 등이 있다. 노인층에서는 폐 합병증의 빈도가 다른 연령층에 비해 훨씬 높다.

그 외 합병증으로는 주로 소아에서 발생하는 중이염, B형 인플루엔자 감염 시에 발생하는 근육염, 심근염 및 심낭염, 라이 증후군 등이 있다.

 

독감 치료법

항바이러스 약물을 투입하면 인플루엔자 지속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그러나 항바이러스제제의 투여보다 더 중요한 치료방법은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도고, 가습기 등으로 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다. 습도를 높여 주는 것은 건조한 환경에서 잘 번식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번식을 막을 수 있고, 열이 나고 기침을 하는 환자가 좀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으며, 가래가 있는 기침을 할 경우, 가래를 배출하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

송영구 교수는 "소아의 경우 잘 먹지 못하면 칼로리를 보충해 주기 위해 설탕물이나 꿀물 등을 약하게 타주어도 좋고 이온음료도 좋다"며 "쥬스나 우유, 과일즙을 조금씩 주어도 좋으나 열이 나는 아이들은 토하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금씩 나누어 천천히 마시도록 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보조적인 약물 요법으로는 해열 진통제로서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 등을 사용하는데, 이는 고열, 두통 및 근육통을 감소시킬 수 있지만, 소아에서 아스피린을 사용할 때에는 라이증후군이라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꼭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특히 3세 이하나, 성인이라도 고열이 3일 이상, 기침이 오래 지속되며 점차 심해지고 흉통, 호흡곤란이 동반되거나 가래가 있는 기침을 하게 되면 병원을 찾아 진료 받도록 하는 것이 좋다.

 

독감의 관리 및 예방법

고령층이나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 면역억제 환자 등의 고위험군에서는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일반적인 예방법으로는 가능하면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외출 후에는 반드시 깨끗하게 손, 발, 얼굴 등을 씻고 양치질을 해야 한다. 영양 섭취를 충분히 하고 과로를 피한다.

적극적인 예방법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모든 6개월 이상의 소아와 성인은 예방접종을 맞아야하며, 백신 공급이 제한적인 경우에는 다음의 대상군을 우선하여 접종할 수 있다.

첫째는 인플루엔자가 생겼을 경우 합병증 및 치사율이 높은 고위험군인데, 65세 이상의 고령층,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만성폐쇄성 폐질환, 심장질환, 당뇨병, 신부전증 등), 면역억제 환자(에이즈 환자, 악성 종양, 장기이식환자 등) 등이 여기에 속한다.

둘째는 이런 고위험군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전파할 가능성이 있는 군으로, 대표적인 예가 병원에서 환자와 접촉하는 의료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가족 중에 고위험군이 있을 경우에는 그 사람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같이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 예방법이 된다.

그 외에도 고위험군 환자를 직접 간병하는 사람들, 인플루엔자나 상기도 감염 등으로 인한 결근이 문제가 될 수 있는 사람들(예를 들면 직장의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거나 사회의 필수요원들), 아주 밀집된 환경에서 근무하여 전파의 위험성이 극히 높은 경우, 본인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원하는 사람들은 접종의 대상이 된다.

 

[독감 우선예방접종대상군]

1. 인플루엔자에 의한 합병증의 위험이 큰 집단

- 65세 이상 노인

- 생후 6~59개월 소아

- 만성호흡기질환자(천식 포함)

- 만성심혈관 질환자(단순 고혈압은 제외)

- 만성 대사성 질환(당뇨병 포함), 만성 신질환자, 혈색소병증환자, 면역저하자(항암제 등 약제에 의한 경우, HIV 감염 등), 만성간질환자, 장기간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6개월~18세 소아

- 임신부 또는 인플루엔자 유행기에 임신 예정의 가임기 여성

- 만성질환으로 집단시설에 치료, 요양 중인 사람

- 신경계 질환자(호흡기능 이상, 객담배출장애 등을 동반)

- 고도비만 성인(체질량지수 30 이상)

- 50~64세 성인

2. 고위험 환자에게 인플루엔자를 전염시킬 위험이 있는 사람들

- 의료인

- 고위험군 대상자를 간병하거나 함께 거주하는 가족 구성원

- 0~59개월 유아와 함께 거주하거나 돌보는 경우

- 수유 중인 산모

강남세브란스병원 감염내과 송영구 교수
강남세브란스병원 송영구 교수

매년 10~11월이 권장 접종시기이나 이 기간에 접종하지 못한 경우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 언제라도 우선접종대상군은 예방접종을 하도록 한다.

송영구 교수는 "이전에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등의 심각한 과민반응이 있었거나, 이전 예방접종 후 6주 이내에 길랭-바레증후군이 발생했던 경우에는 재접종을 피해야 한다"며 "약독화 생백신은 만성호흡기 질환자, 심혈관질환, 당뇨병, 신기능부전, 혈색소병증 등을 가진 만성질환자, 면역결핍환자,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경우,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유아나 청소년(Reye 증후군 발생 위험 때문), 임신부 등에서는 금기에 해당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인플루엔자 증상을 보이는 의사환자 수가 외래환자 천명 당 7명으로 유행기준을 초과해 오늘 전국에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를 발령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