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국립암센터, 한·중·일 3개국 암 워크숍 개최 등
[오늘 의료계는?] 국립암센터, 한·중·일 3개국 암 워크숍 개최 등
  • 서정필
  • admin@hkn24.com
  • 승인 2019.11.0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병원, 전립선암 진단 방사성의약품 안전성 확인

원자력병원 송강현 교수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원자력병원과 신약개발 기업 퓨쳐켐 연구팀이 국내 최초로 임상시험을 통해 전립선암 PSMA 진단용 방사성의약품의 안전성과 체내분포를 확인했다고 최근 밝혔다.

전립선암 환자들에게 과발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단백질 PSMA(prostate specific membrane antigen)의 발현 양상을 영상으로 평가하는 의약품 기술은 전립선암 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관련 기술 개발이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는 중이다.

특히 PSMA를 분자수준에서 진단하는 ‘PSMA 화합물 양전자방출단층촬영’ 영상은 최근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활용과 개발이 증가하고 있다. 원자력병원 송강현·임상무·임일한·이인기 박사 연구팀과 퓨쳐켐 연구팀은 지난 2월부터 10월까지 전립선암 환자 7명과 정상인 5명을 대상으로 PSMA에 높은 결합력이 있는 방사성의약품 F-18 플로라스타민(F-18 Florastamin) 마이크로도징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F-18 플로라스타민을 주사한 이후, 모든 대상자에서 특별한 약물 관련 이상반응이 관찰되지 않음으로써 약물의 안전성을 확인했다. 또한 전립선암 환자에서 PSMA 발현 종양에 F-18 플로라스타민이 결합한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CT) 영상을 획득함으로써 체내분포까지 확인했다.

이번 임상시험으로 연구팀은 국내 기술로 생산된 첫 번째 PSMA PET/CT 방사성의약품이 기존에 개발된 해외 의약품과 비슷한 효능이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현재 식약처의 1상 임상시험 허가를 받아 추가 임상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국립암센터, 한·중·일 3개국 암 워크숍 개최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최근 검진동 8층 대강의실에서 한·중·일 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한·중·일 3개국의 암 빅데이터 구축 현황과 인공지능 기반의 연구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이은숙 원장은“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활용은 의료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화두라는 점에서 이번 워크숍의 주제는 의미가 크다”며 “암을 정복하기 위한 3개국 암센터의 지속적인 협력이 머지않은 미래에 암 정복의 희망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기대를 전했다.

 

대한신생아학회, 이른둥이 희망찾기 홈페이지 개편

대한신생아학회는 이른둥이 치료 및 양육 정보를 더 쉽게 찾고 공유할 수 있도록 이른둥이 희망찾기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학회는 개편을 통해 이용자들이 이른둥이 관련 검색 시 이른둥이 희망찾기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이미지 형태로 가공된 정보를 텍스트화 했다.

또한 이른둥이 보호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자료인 이른둥이를 위한 건강정보와 복지정보 내용을 중심으로 보강∙업데이트 작업도 했다.

홈페이지의 주요 정보인 캠페인 안내와 언론보도, 건강정보와 복지정보 등은 메인화면 퀵링크를 통해 쉽게 관련 자료를 찾아볼 수 있도록 정리했으며, 건강정보와 복지정보는 책자를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다. 컴퓨터는 물론 모바일로도 쉽게 접속해 이용 가능하도록 모바일 버전 도 개설했다.

이른둥이 건강정보 카테고리에는 이른둥이를 위한 건강문제를 비롯 상황별 케어방법부터 재활치료까지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으며, 호흡기 등 신체기관이 미성숙하고 면역이 약해 감염되기 쉬운 RS바이러스 예방접종 정보와 함께, 접종 대상인지 직접 정보 입력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는 RS바이러스 예방접종 체크리스트 프로그램도 오픈했다.

또한 페이스북과 네이버 블로그, 카페 공유기능이 있어 홈페이지 정보를 지인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다.

 

건국대병원, 포탄 파편에 눈 잃은 이라크 청년 무료 수술

건국대병원이 한국-이라크 우호재단과 연계해 포탄 파편에 한 쪽 시력을 잃은 이라크 청년 무하메드 무스타파 자심 씨(24세)를 초청해 지난달 25일 무료 수술을 진행했다.

검사와 진료, 수술비 등 치료에 필요한 모든 비용은 병원에서 전액 지원했다. 무하메드 씨는 28일 퇴원하고, 현재 통원 치료를 받고 있다.

무하메드 씨는 지난 2007년 이라크에서 포탄 파편이 왼쪽 눈에 들어가면서 안구가 손상돼, 의안을 삽입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눈꺼풀이 쳐지고 의안이 함몰돼 치료를 받게 됐다.

이번에 진행한 수술은 의안 함몰 교정술로 안과 신현진 교수가 집도했다. 전신마취 하에 안와 뒤쪽으로 추가적인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이다.

건국대병원 안과 신현진 교수는 “도움이 돼 기쁘다. 수술은 잘 마쳤고 2주간 경과를 지켜본 후 새 의안을 제작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무하메드 씨는 “수술 전 눈이 붓고 통증이 심했는데 수술 후 통증이 많이 줄고, 눈도 많이 편해졌다”며 건국대병원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건국대병원은 2~3개월 후 추가로 안검하수 치료도 진행할 예정이다.

 

인하대병원, 대청도 의료봉사 실시

인하대병원 사회공헌지원단은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인천광역시 건강체육국, 옹진군 보건소와 함께 하는 ‘애인섬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옹진군 대청도 주민들을 찾아 건강증진 활동을 펼쳤다.

인하대병원 사회공헌지원단은 의료진, 간호사 등 6명을 옹진군 대청도에 파견해 통증 완화 및 수액 치료 등을 실시하고, 대청도 주민들의 몸과 마음을 어루만지는 뜻 깊은 시간을 보냈다.

2016년 7월 자매결연 이후 인하대병원은 매년 2회 대청도를 방문해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으며 연평도, 승봉도, 자월도, 이작도, 문갑도 등도 방문해 약 1000명의 도서민에게 의료봉사 활동을 실시했다.

 

대한장연구학회, ‘염증성장질환 건강강좌’ 행사 개최

대한장연구학회가 지난 2일 서울 시청 옆 한화센터에서 염증성장질환 환자의 올바른 질환 관리를 돕기 위한 ‘2019 염증성장질환 건강강좌-장건강톡톡’ 행사를 개최했다.

‘2019 염증성장질환 건강강좌-장건강톡톡’은 염증성장질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나아가 환우들과 의료진 간의 공감대 형성 및 소통을 통해 환우와 가족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고자 마련한 행사다.

이번 행사에는 염증성장질환 환우와 가족 200여 명과 전국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소화기내과 전문의 30여 명 등 총 2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질환 및 식이 관련 강연, 환우 질환 극복 스토리 발표, 명상과 호흡 강연, 소그룹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대동병원관절센터, 부산청춘대학 100세 건강교실 특강참여

대동병원이 부산시민을 대상으로 ‘부산시민 100세 건강교실’에서 ‘건강한 노후와 관절건강’을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대동병원 관절센터 김영준 과장(정형외과)은 5일 오후 1시 40분 부산청춘대학과 국민노후복지문화회가 국제신문사 대강당에서 개최하는 이 행사에서 ‘100세 시대, 건강한 노후는 관절 건강부터’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강연 후에는 질의응답을 통한 궁금증 해소 시간도 이어질 예정이다.

 

인천성모병원, 교직원 대상 응급처치교육 진행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은 최근 인천시 북부교육지원청 산하 초·중·고 및 특수학교 교직원 550명을 대상으로 ‘2019년 응급처치교육’을 진행했다.

이 병원은 2015년 인천시 북부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관내 초·중·고 및 특수학교 교직원 등을 대상으로 매년 ‘응급처치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은 총 5일간 ▲응급처치 이론 ▲의식 및 호흡 확인 ▲올바른 주변 도움 요청 방법 ▲성인 및 영아에 대한 심폐소생술 실습 ▲AED(자동제세동기) 사용법 등으로 실시됐다. 인천성모병원 응급의학과 교수와 응급구조사가 강사로 참여했다.

이 병원 이운정 응급의료센터장은 “이번 교육이 학교 내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환자의 생존율을 최대로 높이기 위해서는 신고, 심폐소생술, 제세동술, 전문소생술, 심정지 후 통합치료 등 5가지 과정이 연쇄적으로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디치과, 전남 보성군서 의료봉사 실시

유디치과는 지난 3일 전라남도 보성군 웅치면 웅치복지관에서 지역 어르신 및 마을주민 50여 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나눔진료 ‘희망치아건강’ 캠페인을 열고 농촌재능나눔 의료봉사를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유디순천치과의원 대표원장을 포함한 의료진 및 봉사자 10여 명이 참여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 한국농어촌공사가 주관하고 유디치과가 후원한 ‘농촌재능나눔 활동지원사업’ 행사는 재능나눔을 통해 농촌 주민들의 복지서비스를 확대하고, 더 따뜻한 지역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진행됐다.

이날 의료봉사에 참가한 의료진은 보성군 지역주민 50여 명을 대상으로 유디덴탈버스를 활용한 구강검진 및 예방진료, 어르신들의 틀니 점검 및 세척 등을 진행했다. 또한 평소에도 구강건강을 지킬 수 있게 구강관리용품 및 틀니관리세트 총 400개를 증정했다.

 

대한의사협회, ‘의료감정원’ 공식 개원

대한의사협회는 3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디자인나눔관에서 ‘대한의사협회 의료감정원’ 개원식을 개최했다.

의협은 2018년 12월 ‘바람직한 의료감정기구 설립을 위한 토론회’ 개최, 2019년 4월 ‘대한의사협회 의료감정원 설립추진단’ 발족, 지난 9월 현판식을 거쳐 감정원 개원이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박정율 의료감정원 원장은 “의료감정의 전문성을 더욱 제고하기 위해 모든 감정위원의 자격관리를 위한 전문감정인 인증교육 제도를 도입하고, 교육과 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