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중앙대병원 유방암 치료 돕는 앱 개발 등
[오늘 의료계는?] 중앙대병원 유방암 치료 돕는 앱 개발 등
  • 서정필
  • admin@hkn24.com
  • 승인 2019.10.30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BMW 레이디스 챔피어십’ 의료 지원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지난 21일부터 27일까지 부산시 기장군 ‘LPGA 인터내셔널 부산’에서 개최된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대회에 의료지원을 했다.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은 LPGA가 주관하고 BMW가 주최하며 부산시 및 기장군이 지원하는 세계적인 여성 골프대회다. 이번 대회는 부산에서 처음 개최되는 세계 골프대회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골프 선수들이 참가할 뿐만 아니라 부산 지역 주민, 타지역과 국가에서 많이 참여했다.

의학원은 전문의 및 간호사로 구성된 의료 지원단과 앰뷸런스를 대회 기간 전일 배치해 이번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 및 LPGA 관계자들을 위해 진료했다.

 

부산 대동병원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 의료지원 나선다

부산 대동병원은 29일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경호안전통제단 부산시 소방안전본부 및 부산시와 의료지원 지정병원 간 의무대책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대동병원과 함께 의료 지원에 나서는 고신대학교복음병원,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부산대학교병원, 동아대학교병원 등 13개 병원 관계자도 함께 참여했다.

지정병원들은 회의 기간 중 신속한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해 응급상황 발생 시 적절한 응급처치를 할 수 있도록 주요 행사장에 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을 지원하게 된다.

 

서울대치과병원, ‘제3차 eGBR&eSTM 핸즈온 연수회’ 개최

서울대 치과병원 치주과 구기태 교수
서울대 치과병원 치주과 구기태 교수

서울대학교치과병원은 오는 11월 3일과 10일 양일간 이 병원 8층 B세미나실에서 제3차 eGBR&eSTM 핸즈온 연수회를 개최한다.

병원 측은 “제1차, 2차 연수회가 임상에서 사용하는 핵심 노하우를 전수하는 강의와 실습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 등록이 조기 마감돼, 당시 미처 등록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다시 한 번 eGBR&eSTM 연수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모집정원은 20명이며, 종료 후 서울대치과병원의 수료증과 보수교육 점수(각 2점씩)를 받을 수 있으며 담당한 이 병원 치주과 구기태 교수다.

 

양산부산대병원, ‘2019 대한의료기기임상시험연구회 추계학술대회’ 내달 15일 개최

양산부산대병원 의료기기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는 오는 11월 15일 병원 중앙진료동 4층 모암홀에서 ‘2019 대한의료기기임상시험연구회 추계학술대회’를 연다.

대한의료기기임상시험연구회는 의료기기 관련 산ㆍ관ㆍ학ㆍ병ㆍ연 간 정보 공유 및 협력 활성화를 위해 매년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의료기기 임상시험의 최신 동향'. '국산 의료기기 경쟁력 강화전략', '병원-기업 협력 지원 사례 등 총 3개의 주제로 나눠 발표와 함께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성모병원, ‘2019 암 바로알기’ 행사 개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암병원은 11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본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암 환우 및 보호자, 병원 내원객을 위한 ‘2019 암 바로알기’(서울성모병원 암병원과 함께하는 힐링여행) 행사를 개최한다.

올해로 8번째 열리는 이번 행사는 암병원을 구성하고 있는 12개 협진센터의 진료의 특수성과 우수성, 다학제 협진 진료 시스템을 알리고, 환우 및 가족들이 같이 공감하고 희망과 암 극복의 의지를 돕는 힐링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이번 행사에는 명의강좌 및 암 진단 후 치료받고 건강한 삶을 살고 있는 환우/가족 수기 나눔,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여성암 환우 뷰티 강좌), 정민아 여행작가의 ‘여행으로 푸는 인문학: 나를 만나는 시간, 여행’ 특강, 이요셉 하하TV대표 이요셉 소장의 웃음치료, 케이페라 린의 퓨전국악공연 등이 준비됐다.

명의강좌 프로그램은 3일 동안 10개 암종에 대한 강좌가 진행된다. 첫째 날은 대장암(이인규 교수), 유방암(윤창익 교수), 부인암(이근호 교수)과 둘째 날, 위암(김인호 교수), 폐암(김경수 교수), 갑상선암(배자성 교수), 마지막 날, 간암(장정원 교수), 췌담도암(홍태호 교수), 비뇨기암(하유신 교수), 골연부종양 · 전이암(정양국 교수) 강연이 진행되고, 평소 궁금했던 사항들에 대해 환우들과의 질의 및 응답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중앙대병원, 게임으로 유방암 치료 돕는 앱 ‘핑크리본’ 개발

중앙대병원은 모바일 게임을 활용해 유방암 치료를 도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핑크리본(Pink Ribbon)’을 개발했다.

중앙대학교병원 암센터 유방암클리닉 유방외과 김민균 교수, 혈액종양내과 김희준 교수, 정신건강의학과 김선미 교수는 최근 큐랩과 함께 엔씨소프트의 후원을 받아 유방암 항암치료 환자관리 모바일 게임을 개발했다.

핑크리본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활용한 유방암 환자 관리용 앱으로 유방암 환자들이 의사가 처방한 약을 규칙적으로 투약할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동시에 환자의 심리적 안정을 돕기 위한 놀이 기능과 채팅 기능을 지원하게 된다.

유방암 환자가 자신의 의학적 상태와 같은 모바일 게임 속 아바타를 설정해 게임을 진행하며 의사가 준 퀘스트(Quest)를 잘 수행하면서 아바타의 모습이 호전되는 미션 게임이다.

 

전북대병원 환우 위한 ‘행복콘서트’ 개최

전북대학교병원DMS 5일 병원 본관 로비에서 환우와 내방객들에게 음악을 통해 심리적 안정과 힐링의 시간을 주기 위한 행복콘서트를 개최했다.

환우와 내방객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작은 음악회 형식으로 이뤄진 이날 콘서트는 1부에는 전주효자시니어클럽에서 활동하는 ‘새꿈소리합창단’의 합창이, 2부에는 전북대병원 유미경 치과진료처장의 재능기부 피아노독주회가 펼쳐졌다.

공연에 앞서 유미경 치과진료처장은 “원내 환우들의 쾌유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았다”며 “피아노가 연주가 병마에 지친 환우들에게 작은 힘이라도 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인천성모병원, ‘외과 수술의 꽃’ 로봇 휘플수술 성공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간담췌외과 곽봉준 교수가 인천 지역 최초로 바터팽대부암 환자에게 로봇 휘플수술을 성공했다.

곽 교수는 건강검진에서 바터팽대부암을 우연히 발견한 60대 남성에게 로봇 휘플수술을 시도해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 환자는 수술 후 순조롭게 회복해 현재 퇴원한 상태다.

바터팽대부암은 쓸개즙을 십이지장으로 보내는 출구(바터팽대부) 부분에 생긴 암으로 대부분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한다.

휘플수술(Whipple operation, 췌십이지장절제술)은 담도암, 췌장두부암, 팽대부암, 십이지장암 등 팽대부 주위에서 발생하는 종양에 주로 적용되며, ‘외과 수술의 꽃’이라 불릴 정도로 고난도의 수술법이다.

장의 일부, 담낭, 담도, 십이지장, 췌장두부 및 소장 일부분을 절제하고 남은 췌장과 담도, 위장에 소장을 문합하기 때문에 개복수술로도 복잡하고 쉽지 않은 수술로 알려져 있다.

 

한국원자력의학원, 방사선비상진료 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한국원자력의학원은 30일 본원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에서 해외 방사선비상진료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동북아지역 방사선비상진료 협력체계구축을 위해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와 업무협력협약을 체결한 아시아 주요 국가 방사선비상진료전문기관의 전문가 17명이 초청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일본의 양자과학기술연구개발기구(QST), 후쿠시마의과대학, 히로사키대학, 나가사키대학병원, ▲중국의 방사선방호연구소(NIRP), ▲대만의 대북영민총의원(TVGH) 등 아시아 비상진료 전문가들은 각국의 방사능방재훈련 경험을 발표하고 방사선비상진료활동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했다.


 

조선대병원, ‘의약품 안전사용’ 세미나 실시

조선대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주제로 28일(월) 2층 하종현홀에서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날 열린 ‘안전한 의약품 사용’ 세미나는 마약성 진통제와 항암제, 조영제 등 주요 약물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을 주제로 의료진 및 의대, 약대 학생 등을 대상으로 열렸으며, 우리병원을 찾는 환자에게 올바른 의약품 사용을 목표로 실시되었다.

이번 세미나는 ▲ 마취통증의학과 정기태 교수-마약성 진통제 약물 이상반응 ▲ 신장내과 신병철 교수-신기능 저하 환자에게 조영제 투여 후 발생한 약물 이상반응 ▲ 종양혈액내과 이희정 교수-항암제 약물 이상반응 순으로 올바른 의약품 사용 수칙에 대한 강의와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 산하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으로부터 지역 내 의약품 안전사용을 위해 지역의약품안전센터로 지정을 받은 조선대병원은 지난 2015년부터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2018년도부터 2020년까지 재선정되며 국민의 안전한 의약품 사용에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