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울산대병원, 유럽종양학회 인증센터 지정 등
[오늘 의료계는?] 울산대병원, 유럽종양학회 인증센터 지정 등
  • 서정필
  • admin@hkn24.com
  • 승인 2019.10.29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의료원,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와 업무협약 체결

경희대학교의료원은 28일 경희의료원 후마니타스암병원 6층 국제회의실에서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경희대병원 측에서 김기택 경희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경희대학교의료원장, 조윤제 미래전략처장, 이종훈 대외협력실장을 비롯해 오주형 경희대병원장, 황의환 경희대치과병원장, 이진용 경희대한방병원장, 정상설 후마니타스암병원장, 오승준 의료협력본부장, 강동경희대병원 유승돈 의료협력실장, 임종성 신사업본부장이 자리했다.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에서는 김선엽 회장, 황병구 이사장, 박인재 부이사장, 김옥동 대외협력위원장, 이모나 사무총장, 김영창 고문, 이연정 홍보위원장, 이동연 이사 등 각 기관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 기관의 교류협력 활성화를 통한 상호발전 및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1980년 설립된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총연합회는 미국 내 70여개 지역 24만여명의 한인사업체 연합기관으로 경희대학교의료원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중앙대병원, 11월 7일 ‘뇌졸중 건강강좌’ 개최

중앙대학교병원은 오는 11월 7일 오후 2시부터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뇌졸중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뇌졸중의 원인 및 증상(신경과 박광열 교수) ▲뇌경색의 진단 및 치료(신경과 김정민 교수) ▲뇌출혈의 진단 및 치료(신경외과 남택균 교수) ▲뇌졸중 환자의 재활치료(재활의학과 김돈규 교수)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이번 강좌에는 관심있는 일반인이면 누구나 사전 예약 없이도 참석할 수 있다.

 

순천향대천안병원, 교직원 대상 ‘100분 힐링 토크콘서트’ 개최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은 10월 28일 오후 병원 강당 송원홀에서 교직원을 대상으로 ‘100분 힐링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100분 힐링 토크콘서트’는 보다 안전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 교직원 100명과 100분 동안 환자안전과 올바른 의사소통 문제를 놓고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다. 이날 진행은 전섭 QI실장(산부인과 교수)이 맡았다.

이날 패널로는 진료교수, 전공의, 인턴, 간호사, 의료기사, 사무원 같은 다양한 직종을 대표하는 교직원 8명이 참여했으며, 패널들은 낙상사고, 환자확인오류, 전산장애, 시설문제 같은 근무 중 발생한 각종 안전사고와 타 직종 교직원과의 갈등 경험을 공유했다.

 

아주대병원, 내달 7일 ‘제25회 아주난청재활교실’ 개최

아주대병원 아주난청인공와우센터는 11월 7일 목요일 저녁 6시 30분 병원 별관 지하1층 소강당1에서 ‘제25회 아주난청재활교실’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잔존청력보존을 위한 인공와우 수술, 이식형 보청기, 노화성 난청과 인공와우 등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강의는 △아주난청인공와우센터 소개(이비인후과 정연훈 교수) △인공와우-잔존청력 보존 수술법과 체계적 언어재활이 핵심(이비인후과 정연훈 교수) △이식형 보청기-일반 보청기의 불편함을 피할 수 있는 신기술(이비인후과 장정훈 교수) △노화성 난청-이제는 어떻게든지 들을 수 있는 세상(이비인후과 박헌이 교수) 순으로 진행되며 마지막에는 질의응답 시간도 준비돼 있다.

난청환자와 가족, 특수학교 및 재활기관 관계자, 이비인후과 전문의, 언어치료사 및 청각사 등 난청과 인공와우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등록비는 없다.

 

강북삼성병원, 굿네이버스와 의료지원 업무협력 MOU 체결

강북삼성병원은 28일 병원 사무동에서 대표적인 국제구호개발 비정부기구 굿네이버스와 국제보건 의료지원 업무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강북삼성병원 신호철 원장, 강재헌 미래헬스케어 추진단장, 이미준 헬스케어 팀장과 굿네이버스 양진옥 회장, 홍석준 국제보건팀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앞으로 강북삼성병원과 굿네이버스는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국제보건 의료 지원 사업의 효과적인 수행과 세계적 재난, 분쟁 기근 등 구호 상황 발생에 대한 협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양대구리병원, 노사함께 ‘사랑의 헌혈’

한양대학교구리병원은 지난 10월28일 병원 동관 앞 주차장에서 노·사가 함께하는 사랑의 헌혈운동을 펼쳤다.

오전 9시부터 시작된 헌혈행사는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혈액 부족으로 고통 받는 환우들에게 사랑의 나눔을 실천하려는 교직원들의 발길이 꾸준하게 이어졌다.

한동수 병원장은 “헌혈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많은 교직원들에게 감사하며 혈액부족으로 어려움은 겪는 환우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지역에 우수한 의료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나눔과 봉사를 적극적으로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 ‘국민과 소통’ 주제 ‘의학문화학술대회’ 개최

대한의사협회는11월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의학과 문화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제36차 대한의사협회 종합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국민과 함께 대한민국 의학의 미래를 고민하고 의학 관련 지식을 나누기 위해 개최되는 이 행사는 의협과 서울특별시의사회가 주최하고, 서울특별시와 보건복지부가 후원한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체험·전시 프로그램이 다수 준비되어 국민들과 함께 하는 문화 축제의 장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체험·전시 프로그램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국제회의장, 디자인나눔관, 어울림광장 등에서 열린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메디컬 체험관(11월 2∼3일, 알림2관), 초대작가·공모전 전시(11월 2∼3일, 국제회의장), 의학퀴즈 ‘도전! 의학골든벨’(11월 3일 오후 5시, 알림1관), 생생한 의사들의 라이프 ‘닥터스 토크(Doctor's Talk)’(11월 3일, 오후 2시~4시, 알림1관), 폐막공연:초대가수 홍진영, 히든싱어 출연자 권준연 (11월 3일 오후 6시, 알림1관) 등이 진행된다.

 

원자력병원, 행복 나눔 음악회 개최

원자력병원은 28일 저녁 7시 로비에서 클래식 기타 직원 동호회의 암 환우 쾌유 기원 행복 나눔 음악회를 개최했다.

이날 음악회는 동호회의‘여행을 떠나요’, ‘고향역’, ‘만남’등 대중가요 기타 연주를 시작으로, 직원 가족이 출연하여 팝송 색소폰 연주와‘안동역에서’,‘편지’등 노래가 특별공연으로 이어져 큰 호응을 얻었다.

행복 나눔 음악회는 직원들이 평소 동호회 활동으로 익힌 클래식기타 연주와 직원 가족의 재능기부로 투병에 지친 환우들을 위로하고 치료 의지를 북돋아 쾌유를 기원하는 목적으로 매년 가을에 열리고 있다.

 

울산대병원, 유럽종양학회 인증센터 국내 최초 지정

울산대학교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는 지난 9월 29일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2019년 유럽종양학회(ESMO-European Society for Medical Oncoligy, 이하 ESMO)에서 통합종양 및 완화의료 부분 인증센터로 선정됐다. 이번 인증은 국내 병원 중 첫 사례다.

ESMO는 미국 임상종약학회(ASCO-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와 더불어 국제 종양학 분야에서는 양대 산맥으로 꼽히는 저명한 단체로 ESMO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해당 의료기관의 의료질 수준이 높다는 것을 세계적으로 공인 받았다고 볼 수 있다.

울산대학교병원은 2013년부터 호스피스완화의료를 시작한 후 암생존자 클리닉 운영 등 암환자 돌봄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기준을 정립하는 등 지역의 종양 및 완화의료 수준을 향상은 물론 국내에서 손꼽히는 완화의료센터로 성장했다.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우수내시경실 첫 인증 획득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이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와 대한소화기내시경연구재단으로부터 지난 23일 우수내시경실 인증을 받았다.

우수내시경실 인증제도는 대한소화기내시경연구재단과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가 보증하는 내시경 질 관리 프로그램으로 내시경 분야 의료서비스 질 향상과 환자 안전을 위해 3년 주기로 시행하고 있다.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은 내시경 담당의 자격, 시설 및 장비, 과정, 성과지표, 소독 및 감염관리, 진정내시경 등 6개 영역, 85개 항목에서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인증기간은 2019년 10월 1일부터 2020년 9월 30일까지다.

 

조선대병원, ‘2019 에코 조선 워크샵’ 개최

조선대병원은 27일 김동국홀에서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에코 조선 워크샵’을 개최했다.

조선대병원 심혈관센터에서 주관하는 이 행사는 심초음파술에 관심이 많은 개원의, 전공의 및 간호사 등 심혈관분야 의료진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날 워크샵에서는 조선대 의대를 포함하여 서울대 의대, 성균관대 의대, 경희대 의대, 전남대 의대 등 전국에서 심초음파술을 대표하는 의료진 20명이 각각 주제 발표를 통해 심초음파술에 대한 최신 동향과 학술정보 등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또한 이번 워크샵에서는 심초음파술의 실제 case를 소개하며 유익한 정보와 이론을 공유했으며 심초음파 검사의 경험이 적은 의료진을 위해 기기를 이용하여 표준적인 영상을 얻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