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동산병원, 병원학교 교원 역량 강화 연수 개최 등
[오늘 의료계는?] 동산병원, 병원학교 교원 역량 강화 연수 개최 등
  • 서정필
  • admin@hkn24.com
  • 승인 2019.10.16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학교병원 ‘경찰마음동행센터’ 개소식 열어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충북대학교병원은 15일 충북지방경찰청과 함께, 경찰관들의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예방 및 전문적인 치료 등을 지원하는 ‘경찰마음동행센터’ 업무협약식 및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병원 외부에 공간을 마련해 문을 연 경찰마음동행센터에서는 임상심리전문가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배치돼 경찰의 심리상담·치료검사·진료연계 등을 실시하며 충북대학교병원은 정신건강진료, 센터모니터링, 자문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이번 개소식은 한헌석 충북대학교병원장과 노승일 충북지방경찰청장을 비롯한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동산병원, 병원학교 교원 역량 강화 연수 개최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산하 병원학교에서는 15일 오후 ‘건강장애학생 담당교원 역량 강화 연수회’를 개최했다.

이날 연수회는 ‘건강장애학생의 학교복귀 지원을 위한 노력’을 주제로 30여 명의 담당교원을 대상으로 열렸다.

행사는 최희정 동산병원학교장(소아청소년과)의 개회식 및 인사말을 시작으로, 심예지 교수(소아청소년과 혈액종양분과)의 ‘소아암의 이해’ 강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어 김희경 교사가 ‘학교복귀 지원 노력-한살 동산병원학교’를 주제로 동산병원학교에 대해 소개하고 참석자들은 병원학교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동산병원은 3개월 이상 장기 치료를 받는 소아·청소년들의 학습 지원을 위해 병원학교를 운영 중이다.

 

새빛안과병원, 2020년 전임의 모집

세경의료재단 새빛안과병원이 2020년도 전임의를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안과 전안부 파트이며, 안과 전문의 취득(예정)자를 대상으로 한다.

임용기간은 2020년 3월 1일부터 2021년 2월 28일까지 1년이며 전형은 서류심사와 면접시험으로 진행된다.

박수철 병원장은 “우리 병원은 연간 17만명 이상의 환자를 진료하고, 보건복지부 안과 레지던트 수련병원으로 지정돼 학술 및 연구 능력을 공인받은 만큼 풍부한 임상 경험과 함께 학술적인 분위기 속에서 의술을 익힐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뷰노와 의료인공지능 솔루션 개발 협약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지난 15일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에서 인공지능(AI) 솔루션 개발기업 뷰노와 AI 기반 의료기술 및 서비스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성호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이성호, 엄태진 행정부원장, 영상의학과장 최정아 교수, 이예하 뷰노 대표이사, 이재영 영업·마케팅 이사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스마트병원을 구축하고 있는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과 2018년 국내 최초로 AI 의료기기인 골연령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VUNO는 AI 기술을 통한 미래형 의료서비스 개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2019 건강나누리아토피과학캠프’ 19일 개최

환경부가 주최하는 ‘2019 건강나누리아토피과학캠프’가 오는 19일 북한산국립공원 내 생태탐방원에서 열린다.

이 캠프는 삼성서울병원 아토피환경보건센터와 국립공원관리공단 북한산국립공원도봉사무소 주관한다.

삼성서울병원은 “이번 행사는 아토피피부염을 극복하기 위한 건강정보를 담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채로운 체험활동과 더불어 부모교육 프로그램, 마술공연, 북한산둘레길 탐방 등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행사에는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있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족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가자 가족을 포함해 80명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대림성모병원, ‘제2회 핑크버블 캠페인’ 개최

대림성모병원과 공우생명정보재단은 10월 유방암 예방의 달을 맞아 지난 15일 ‘제2회 핑크버블 캠페인’을 개최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핑크버블 캠페인’은 유방암 조기 발견에 대한 일반 여성들의 인식을 향상시키고, 수술 상처로 목욕탕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유방암 환우에게 목욕할 기회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서울 외 부산, 충북, 대전 등 전국에서 모인 유방암 환우 300여 명과 대림성모병원 김성원 병원장, 공우생명정보재단 김형태 사무국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약 두 시간 동안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한국유방암환우총연합회 곽점순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대림성모병원 김성원 병원장 강의 ▲마크로젠 박정훈 박사 강좌 ▲어깨 구축 예방에 좋은 스트레칭 클래스 ▲축하공연 ▲행운권 추첨 등 순서로 이어졌다.

 

전북대병원, 노벨상을 꿈꾸는 임상의사 양성

전북대학교병원이 기초의학연구에 대한 경쟁력을 갖춘 의사를 양성하기 위해 '제10회 노벨상을 꿈꾸는 임상의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북대병원 권역 호흡기전문질환센터에서 2010년부터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전국 의과대학(의예과 포함) 또는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의학과 기초의학을 접목한 특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의학연구에 대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인재양성프로그램은 다음달 15일까지 지원 가능하며 겨울방학 기간 중 4주 동안(개인별 선택) ▲기초 및 임상연구 ▲SCI논문 작성 ▲임상진료 등의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강남세브란스-강남서초교육지원청, 교사 정신건강 증진 협약 체결

강남세브란스병원과 강남서초교육지원청이 교사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최근 ‘Help! 닥터 교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Help! 닥터교실’은 강남, 서초 지역 교사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통해 건전한 학교생활, 학습 및 생활지도 역량을 고취하기 위한 것으로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은주 교수가 매월 1회 교사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의학 자문과 컨설팅을 진행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석정호 과장, 김은주 교수, 이영식 사무국장, 강남서초교육지원청 김장수 교육지원국장, 주민화 학교통합지원센터장, 정경식 학교통합지원센터 장학사 등 기관 관계자들이 자리했다.

 

대한고혈압학회, ‘5월은 혈압측정의 달’ 캠페인 진행

대한고혈압학회는 전세계 혈압측정 캠페인인  ‘5월은 혈압측정의 달(May Measurement Month, MMM)’ 행사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진행했다.

MMM은 전 세계에서 고혈압 관련 가장 큰 단체인 세계고혈압학회(ISH)에서 세계 고혈압의 날 (매년 5월 17일)이 있는 5월을 혈압측정의 달로 지정해 2017년부터 시작한 세계 최대의 공공 혈압측정 캠페인이다.

이번 행사는 가장 단순한 혈압측정을 통해 고혈압을 알리고 그 위험성과 혈압관리의 중요성을 홍보함으로서 고혈압 인지율, 치료율 및 조절률을 높여 심뇌혈관질환 발생을 예방하고 궁극적으로는 전 세계인의 사망 위험요인 1위인 고혈압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자는 취지 하에 기획되고 진행됐다.

MMM 행사에는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서 참여하고 있고, 현재까지 총 400만 명 이상이 혈압측정 캠페인에 참여했다.MMM의 주요 활동으로는 대국민 홍보, 혈압 측정, 교육 및 상담, 혈압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연구논문 발표, 정부와 학회의 정책자료 제공 그리고 기타 인식 강화 활동이 있다.

 

‘공항난민’ 루렌도 가족, 녹색병원서 건강검진

난민 심사기회를 부여받지 못해 인천공항에서 288일을 보내야 했던 콩고 출신 루렌도 가족이 지난 15일 녹색병원에서 종합검진을 받았다. 서울고등법원이 루렌도 가족에게 “난민 인정심사 기회를 줘야 한다”는 판결을 내려 입국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루렌도 가족은 녹색병원 정신과, 내과, 치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에서 진료를 받고 혈액검사, 내시경 등 각종 검사를 진행했다.
 

전북대병원, '이른둥이 홈커밍데이' 행사 개최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조남천)은 최근 이른둥이와 부모들에게 희망의 기운을 북돋아주기 위해 제6회 '이른둥이 홈커밍데이'를 개최했다.

전북대병원 신생아집중치료 지역센터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의료진과 간호사가 함께 이른둥이 부모들에게 이른둥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행사에서는 소아청소년과 주찬웅 교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소아청소년과 김진규 교수의 '이른둥이 육아' 특강과 100일 잔치, 이른둥이 퇴원, 캥거루 케어 등 신생아집중치료실의 이른둥이 돌봄 과정을 담은 동영상이 상영 등 순서가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