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울산대병원, 몽골 의료진 초청 연수 등
[오늘 의료계는?] 울산대병원, 몽골 의료진 초청 연수 등
  • 서정필
  • admin@hkn24.com
  • 승인 2019.10.14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지성모병원, 천사데이 맞아 어르신 건강검진 봉사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명지성모병원은 지난 11일 병원이 소재한 서울시 영등포구 관내 경로당을 돌며 ‘천사데이(1004-Day) 건강검진’ 봉사활동을 벌였다.

이번 봉사활동은 10월 4일을 뜻하는 천사데이(1004-Day)를 기념해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일환으로 마련됐다고 병워 측은 설명했다.

‘천사데이’란 매년 10월 4일 전국 병원 간호사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국민들에게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간호 사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제정됐다.

이날 행사에는 이 병원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행정 직원들이 조를 이뤄 관내 경로당을 4곳을 방문해 어르신을 대상으로 혈압 및 혈당체크, 건강상담 등을 진행했다.

 

제약협동조합-고대구로병원, ‘복합 스마트 DDS제품’ 함께 개발키로

한국제약협동조합은 10월 10일 고려대 구로병원 개방형실험실 그리고 현앤파트너스코리아와구로병원 신관에서 ‘융복합 스마트 DDS, 피부미용흉터 제품 개발 및 협업을 위한 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앞서 고려대 구로병원은 올해 2월 보건복지부로부터 보건의료분야 기업 육성•지원을 위한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인천성모병원, ‘제7회 호스피스의 날’ 기념행사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은 지난 12일 인천대공원에서 ‘제7회 호스피스의 날’ 기념 호스피스·완화의료 주간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생의 마지막, 아픔은 덜고 마음은 채우고’를 슬로건으로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권역호스피스센터를 중심으로 인천, 고양, 파주 등 지역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기관과 함께 진행했다.

행사는 ▲홍보·상담 Zone(OX퀴즈, 메시지 퍼즐 카드, 완화의료정보 안내 및 상담) ▲체험 Zone(캘리그래피, 아로마 핸드마사지) ▲포토 Zone(스토리툰 전시, 폴라로이드 기념사진 촬영) 등으로 나눠 진행됐다. 특히 완연한 가을 날씨를 맞아 공원을 찾은 많은 가족 단위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으로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기관은 ▲인천성모병원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길병원 ▲인하대병원 ▲동국대 일산병원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굿피플의원 ▲봄날요양병원 ▲연세메디람병원 ▲연세나을암요양병원 ▲경기의료원 파주병원 ▲일산백병원 등 12곳이다.

 

인하대병원 사회공헌지원단, 방글라데시에 파견

인하대병원 사회공헌지원단(단장 김명옥 재활의학과 교수)은 지난 10월 8일부터 10일까지 레바논과 몽골에 이어 올해 ‘제3차 국제의료봉사단’을 방글라데시에 파견했다. 이번 봉사는 포스코건설과 함께 진행했다.

인하대병원 사회공헌지원단은 단장 김명옥 교수, 가정의학과 최지호 교수, 신장내과 송준호 교수를 비롯 5명으로 구성됐다.

이번 봉사에서 1540명을 진료하며 인하대병원과 포스코건설이 함께 진행한 의료지원 활동 1만 번째 진료를 달성하기도 했다.

김명옥 단장은 "의술에는 국경이 없다. 매년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는 환자들을 만날 때마다 사명감과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국가 간 장벽을 넘어 소외된 계층을 보살피는 책임을 게을리하지 않아야겠다는 사실을 느꼈다"고 말했다.

 

경희의료원, 24일 간질환 공개강좌 개최

경희의료원은 오는 24일 오후 1시 30분부터 병원 정보행정동 지하 1층 제1세미나실에서 지역 주민을 위한 ‘간질환 공개강좌’를 진행한다.

제20회 간의 날을 맞아 개최되는 이번 강좌에서는 ▲만성B형간염(고대안암병원 소화기내과 서연석 교수) ▲지방간질환(한양대병원 소화기내과 전대원 교수) ▲알코올간질환 : 금주와 간 관리법(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김기애 교수) ▲간경변증 환자의 관리(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심재준 교수) 등의 강연과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대동병원, 동래읍성역사축제서 의료봉사

부산시 소재 대동병원은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동래구청 주최로 열린 ‘제25회 동래읍성역사축제’에 의료봉사단을 파견해 참가 시민 1000여 명에 대해 혈압ㆍ혈당검사 및 건강 상담을 실시했다.

이번 축제에는 3일간 동래읍성광장, 동래문화회관, 온천장 일원에서 ‘1592년 조선, 동래를 만나다’를 슬로건으로 동래부사 행차 길놀이, 세가닥 줄다리기, 동래성전투 실경 뮤지컬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졌다.

 

인제대 일산백병원, 1초의 ‘따끔’ 사랑 나눔 헌혈행사 개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은 지난 11일 본원 주차장에서 교직원을 대상으로 헌혈행사를 개최했다.

이 병원 응급실 앞 헌혈버스에서 진행된 행사는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는 혈액 수급량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일산백병원 교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됐으며 많은 교직원들이 이번 헌혈행사에 참여했다.

일산백병원은 혈액수급의 안정화를 위해 교직원과 보호자(지정헌혈)등을 대상으로 헌혈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365mc병원, 지방흡입 수술 건수 최단 기간 돌파

‘365mc병원’은 서울, 대전, 부산, 대구 등 지방흡입 수술 병원 4곳에서 올해 1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9개월간 누적 수술 건수 2만391건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병원 측은 지난해보다 2개월이나 앞당긴 기록이라고 설명했다.

365mc는 지난해 11월 수술 건수 2만34건을 돌파, 1년간의 기록으로는 총 2만1853건의 수술 건수를 달성했다. 올해의 경우 연말까지 약 3개월이 남은 시점에서 2만 건을 돌파, 연간 2만5000건 기록을 내다볼 수 있게 됐다.

지방흡입 수술을 진행하고 있는 4곳 중 가장 많은 수술 건수를 기록한 병원은 서울365mc병원으로 단일병원 지방흡입 수술건수 1만810건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양대구리병원, ‘구리시의사회 개원의 연수강좌’ 개최

한양대학교구리병원은 10월 19일 병원 본관 12층 사랑의실천홀에서 구리시의사회와 함께 ‘제13회 구리시의사회 개원의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첫 번째 세션은 ▲임신과 약물(산부인과 류기영 교수)▲성인 예방접종(감염내과 김진영 교수), 두 번째 세션은▲신장내과로 의뢰되는 전해질 이상과 신기능 저하(신장내과 이주학 교수) ▲하부요로증상 및 전립선비대증 관련 약물의 이해(비뇨의학과 이승욱 교수) 순서로 진행된다.

 

부산성모병원, 4주간 무료 건강강좌 연다

부산성모병원이 10월 중순부터 한 달 동안 매주 병원 4층 베네딕토홀에서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먼저 10월 15일 화요일 오후 2시에는 세계 뇌졸중의 날(10월 31일)을 맞아 뇌졸중의 날을 맞아 ‘뇌졸중 건강강좌’가 열린다.

강의주제는 ▲뇌졸중이란 무엇인가?(신경외과 이행우) ▲뇌졸중의 치료(신경과 나주영) ▲뇌졸중의 재활(재활의학과 채유진) 등이다.

10월 23일 오후 2시에는 ‘핑크리본 캠페인 유방암 건강강좌’가 열린다. 이 강좌는 유방암의 효과적인 예방과 관리를 위해 지난 2006년부터 실시해 왔다.

이날 강의는 ▲유방암과 치료(외과 김준현 병원장) ▲유방암 환자와 스트레스 관리(노주란 수간호사) ▲유방암 환자의 식사관리(남현진 영양사) 순서로 진행된다.

11월 6일 오후 2시부터는 ‘노년기 관절관리와 골절 예방’에 대해 정형외과 심형남 과장의 강의가 준비돼 있다

이어 11월 13일 오후 1시 30분부터는 ‘알레르기 건강강좌’가 진행된다.

올해로 13회를 맞는 알레르기 건강강좌는 ▲알레르기 비염의 예방(이비인후과 구수권 진료부원장) ▲천식 바로 알기(호흡기내과 신경화 과장) ▲아토피 피부염과 식품 알레르기(소아청소년과 황윤하 과장) 순서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며, 사전 예약하신 분들에 한해 알레르기 피부반응 검사와 폐기능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강동경희대병원, 류마티스 건강강좌 개최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오는 10월 23일 류마티스질환 올바로 알기 공공캠페인의 일환으로 ‘골드링캠페인’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강좌는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별관 지하 1층 강당에서 진행된다.

이번 건강강좌는 대한류마티스학회와 함께하며 환자와 가족, 의료진이 함께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강직성척추염부터 통풍, 관절염, 만성 요통까지 류마티스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리고자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강직척추염 의심하고 진단하기(류마티스내과 송란 교수) ▲강직척추염의 치료 및 관리(류마티스내과 이상훈 교수) ▲통풍관절염의 진단 및 치료(류마티스내과 이소연 교수) ▲만성 요통 환자의 자가 운동(물리치료실 박형순) 순서로 진행 예정이다.

이번 건강강좌는 환자뿐 아니라 환자 가족, 일반인 등 질환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전 예약 없이 참석할 수 있다.

 

울산대병원, 몽골 의료진 초청 연수 진행

울산대학교병원은 최근 몽골 울란바토르시 공중보건팀장 등 2명을 초청, 단기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울산시기 시행하고 있는 ODA(공적개발원조) 사업의 일환으로, 우호 도시인 몽골 울란바토르의 의료수준을 향상 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초청된 의료진은 울란바토르시 공중보건팀 엥크쟈야 팀장(이비인후과 전문의)과 팀원 어드게렐 씨(산부인과 전문의)로 이들은 울산대병원 직업환경의학 및 울산지역 공공의료 시스템을 연수하고 있다.

또한 근로자 검진 시스템 및 외래ㆍ입원 진료에 대해서도 배우고, 시술ㆍ수술 참관 등을 통해 환자 검진과 치료에 필요한 실질적인 기술과 노하우를 습득하는 한편, 울산금연지원센터 금연캠프를 체험했다.

 

건협 서울동부지부 건강증진의원, ‘2019 그린처방의원’에 선정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건강증진의원(원장 박정범, 이하 건협 서울동부)는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지정한 ‘2019년 그린처방의원’에 선정되었다.

‘그린처방의원 제도’란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매년 전국 병원 및 의원급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환자에게 의약품을 과잉 처방하지 않고 적정 기준으로 처방한 병․의원을 선별하여 지정하는 제도다.

건협 서울동부지부 건강증진의원 박정범 원장은 “앞으로도 국민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해 다양하고 어려운 의료 환경 속에서도 본 의무를 다하고 의약품을 지속적으로 적정하게 처방하여 국민의 건강 증진 기여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대한아동병원협회, 윤일규 의원에 자랑스러운 국회의원상 시상

대한아동병원협회는 11일 대전인터시티호텔에서 17차 추계 연수 강좌와 진정 교육을 개최하고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국회의원에게 자랑스러운 국회의원상을 시상했다.

자랑스러운 국회의원상은 대한아동병원협회가 소아청소년 의학의 발전을 위한 정책 개발과 초저출산 문제 해결 등을 위해 다양한 의정 활동을 펼친 국회의원을 선정해 매년 시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