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김만수 교수, 9월부터 은평성모병원 진료 등
[오늘 의료계는?] 김만수 교수, 9월부터 은평성모병원 진료 등
  • 박수현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9.08.29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협 “식약처, 불법수입 한약재 관리감독 강화해야”

대한한의사협회가 최근 적발된 불법수입 한약재와 관련,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관리감독 강화를 촉구했다.

대한한의사협회는 28일 “불법수입 한약재 문제는 국민과 한의사 모두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는 심각한 사안으로, 국민의 건강증진과 생명보호 차원에서 식약처가 막중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보다 철저하고 강력한 관리감독을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관세청 부산본부세관은 지난 27일 식약처와 협업해 약사법 위반혐의가 있는 수입한약재를 수거·검사해 이 중 부적합으로 확인된 한약재를 긴급 회수 및 폐기조치 해 불량 한약재의 시중 확산을 막았다고 발표했다.

한의협은 “전국의 한의원과 한의병원에서는 hGMP 인증을 받은 안전한 의약품용 한약재를 처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약에 대한 신뢰성에 흠집을 내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 건을 빌미로 마치 모든 한약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침소봉대하거나 전체 한의계를 매도하는 악의적인 폄훼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에 발표된 보도자료에 따르면 문제의 불법수입 한약재건은 이미 지난 2018년 1월에 적발된 것으로 진작에 법적처벌이 이뤄졌어야 맞다”며 “불량 한약재를 단속하면 즉시 회수와 폐기 조치하고 행정처분을 내려야 할 식약처가 지난 1년6개월 기간 동안 고발 이외에 어떤 행정 조치 처분들을 시행했는지를 국민에게 소상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관련 업무를 총괄, 책임지고 있는 식약처는 한약재 유통·관리 전담부서 신설과 해당 인력 대폭 충원, 식약공용품목 즉각 폐지 등 안전한 한약재 공급을 위한 실질적인 해결책 마련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며 “한의협은 국민의 소중한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고, 한약에 대한 신뢰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 깨끗하고 안전한 한약재 유통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남베드로병원, 허리디스크 운동방법 프로그램 도입

강남베드로병원은 외래진료 시 운동치료사가 직접 허리디스크 환자들에게 운동방법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고 29일 밝혔다.

병원에 따르면 강남베드로병원 윤강준 원장은 진료 때 운동치료사를 함께 배석시켜서 진료와 동시에 환자가 본인 상태에 맞는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강남베드로병원은 진료 시 운동방법 소개뿐만 아니라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한 필라테스 복식호흡법, 퇴원 전 운동방법 등을 교육하며 환자 회복을 돕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한편 허리디스크는 척추뼈와 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추간판이 돌출하거나 터져 나오면서 신경을 압박해 허리나 골반, 다리에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허리디스크를 예방하려면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허리 근력을 키우는 운동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환자 개개인의 건강상태에 맞는 운동은 회복속도를 높이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김지미 대학원생, 연구재단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 선정

국립암센터는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의생명과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김지미(지도교수 김정선) 대학원생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공동으로 지원하는 ‘2019년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김지미 박사과정생의 이번 펠로우십 선정은 ‘한국인 맞춤형 대장암 예방을 위한 메틸기 공여체 영양소와 DNA Mismatch Repair 유전자 다형성의 연관성’ 연구주제로 창의성 및 도전성, 기대효과를 인정받은 데 따른 것이다.

병원 측에 따르면 김지미 박사과정생은 이번 연구주제로 SCI급 저명 학술지의 주저자로서 논문을 게재하고, 다양한 학술대회에 연구결과를 보고하기도 했다.

한편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은 탁월한 국내 대학원생을 선발해 학문과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세계 수준의 박사를 양성하는 국가 핵심 인재 양성 사업이다. 선정자는 최대 3년간 총 90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김만수 교수, 9월부터 은평성모병원 진료

김만수 교수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은 오는 9월부터 각막이식 분야의 명의인 김만수 교수가 본격적인 진료를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김 교수는 앞서 지난 4월 개원과 동시에 순환진료를 통해 환자를 만나왔지만 정식진료를 하지는 않았다.

김 교수는 9월부터 주3회에 걸쳐 백내장, 각막(이식) 및 외안부 질환, 굴절수술 분야 진료를 시행할 예정이다.

병원에 따르면 김 교수는 김수환 추기경 선종 당시 각막이식수술을 진행한 집도의다. 그는 1981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성모병원 안과 주임교수 및 안은행장, 대한안과학회 이사장을 역임했다.

 

강동경희대병원, 조지아 해외 의료봉사 실시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지난 8월 18일부터 8박 9일간 네오플러스 봉사단, 수자원공사 사회공헌봉사단,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와 함께 조지아 의료봉사를 진행했다.

병원 측에 따르면 의료진은 18일부터 사메그렐로 제모 스바네티 주(州) 츄베리 마을의 보건진료소 시설 개보수를 도왔다. 보건진료소 완공 후에는 21일부터 23일까지 지역주민 총 200명을 대상으로 기초진료로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현지 주민들에게 주로 많은 소화기 질환, 갑상선 질환 등에 대해 약물을 처방하거나 상담 및 복약지도를 실시했다.

이 외에도 수자원공사 사회공헌봉사단과, 네오플러스봉사단을 포함한 봉사팀과 함께 조지아 사메그렐로 지역의 츄베리 마을과 나크라 마을의 용천수 시설개선사업과 급수시설 정비사업을 진행해 마을사람들의 물 이용환경 개선하고, 마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봉사 등 다양한 봉사활동도 함께 진행했다.

봉사단은 보건진료소 준공식에 참석해 사메그렐로 제모 스바네티 주(州) 지자체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한편 수자원공사와 강동경희대병원 네오플러스봉사단은 매년 지속적인 해외봉사 실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치과병원, 교직원 상호존중 선서문 선포식 개최

서울대치과병원은 29일 오전 교직원간 존중과 배려를 바탕으로 협력하고 칭찬하는 문화 조성을 위해 ‘상호존중 선서문 선포식’을 열었다.

이날 선포식에서는 상호존중 선서문 낭독과 배포, 매월 11일 직원 간 존댓말 사용하기 등 직장 내 괴롭힘과 갑질을 방지하고 조직문화 발전과 고객만족도의 향상을 다짐했다.

구영 원장은 “교직원 간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서울대치과병원과, 성별, 나이, 직종과 관계없이 모두가 동등한 동료임을 잊지 않고 칭찬과 미소로 서로에게 힘이 되는 동료, 조직문화”를 만들자고 말했다.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저소득층 고도비만환자 엔드볼 시술 지원

대한비만연구의사회는 지난 27일 종근당과 함께 ‘비만 제로 행복 더하기’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고도비만환자를 위한 위풍선사입술 ‘엔드볼’ 시술을 지원하는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의사회는 재능기부를 종근당은 엔드볼 지원을 통해 저소득층을 도운다.

수술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중 체질량지수(BMI) 25 kg/m2이상이며 동반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체질량지수(BMI) 30kg/m2이상인 자다.

대한비만연구의사회 김민정 회장은 “계속적으로 고도비만환자들에게 위풍선 엔드볼 시술을 지원해줄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비만 제로 행복 더하기’사회공헌사업을 통해 대국민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내 비만 유병률이 30%를 넘어서는 등 비만환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늘어나는 상황이다. 특히 비만은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비율이 높고 증가폭이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2016년 건강보험료 분위별 고도비만율’에서 남자는 최고 1분위가 6.55%, 최저 19분위가 4.42로 나타났으며, 여자의 경우 최고 1분위가 4.42%, 최저 20분위가 2.22%로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고도비만율이 높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비만 제로 행복 더하기’는 대한비만연구의사회에서 201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저소득층 비만환자들을 위한 사회공헌 사업으로 ‘비만은 질병’임을 알리는 대국민홍보 캠페인 및 최저생계비 200% 이하, 체질량지수(BMI) 27 kg/m2이상의 저소득층 비만 환자 대상의 ‘1대1 주치의 맺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1대1 주치의 맺기’ 캠페인을 통해 지원자들은 거주지 인근지역의 병원을 방문하여 비만 치료를 무료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 치료 데이터를 통해 ‘한국인 저소득층 비만 환자의 치료 유효성 평가를 위한 전향적 연구’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대전협 “전공의 대다수 객관적이고 일원화된 수련환경평가 원해”

현장 전공의들의 사이에서 중복되는 수련 관련 평가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지난 7월 31일부터 8월 8일까지 이원화된 수련환경평가 관련 인식 및 문제점 파악을 위해 전공의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수련 관련 평가는 보건복지부 수련환경평가위원회가 시행하는 ‘수련환경평가’와 해당 전문과목학회에서 시행하는 ‘수련실태조사’로 이원화돼 있다.

법적 근거가 있는 평가는 수련환경평가위원회가 시행하는 ‘수련환경평가’다. 전공의법 제14조 1항에 따라 보건복지부장관은 매년 수련병원 및 수련 전문과목의 지정기준 유지 여부, 수련규칙 이행 여부, 폭행 등 예방 및 대응지침의 준수 여부, 전공의 수련 교과 과정 제공 여부 등 수련환경평가를 시행해야 한다. 수련환경평가는 현지평가와 서류평가로 나뉘며, 현지평가는 매년 6월 셋째 주부터 6주간, 서류평가는 매년 8월 둘째 주부터 2주간 시행을 원칙으로 한다.

문제는 이 두 가지 평가의 항목 대다수가 중복된다는 점으로, 이로 인해 현장에서 평가를 준비하는 전공의들은 수련시간을 쪼개어 같거나 비슷한 업무를 반복해야 한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이들의 고충이 고스란히 드러났다는 것이 대전협의 설명이다.

대전협이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복되는 평가 준비가 오히려 전공의 수련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응답자 224명 중 91.96%가 ‘수련 관련 평가 준비가 수련에 방해가 됐다’라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 서류 준비 등으로 인한 시간 부족(84.38%), 준비로 인한 상사의 압박(59.82%), 초과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59.38%) 순으로 많게 나타났다.

특히 평가 준비에 24시간 이상 소요되었다고 답한 비율이 절반에 육박했으며(47.18%), 초과 근무를 했다고 답한 비율도 3명 중 1명을 넘어섰다(33.48%). 평가 준비에 1주일 이상이라고 답한 전공의도 다수였다. 심지어 1달 이상 준비하는 전공의도 확인됐다.

수련 관련 평가가 두 가지인 것을 인식하지 못한 사례도 많았다. 전체 응답자 301명 중 42.52%가 2019년 수련 관련 평가가 두 가지인 것을 알지 못했다고 응답했다. ‘수련환경평가’와 ‘수련실태조사’의 평가항목 차이를 알지 못하겠다고 응답한 전공의는 76.34%에 달했다.

평가가 객관적이고 정확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19.64%에 그쳤다. 그 이유로는 ‘형식적이고 불필요한 서류 작업’, ‘지나치게 높은 목표’, ‘대형병원 위주의 서류 준비’, ‘실질적인 수련환경에 대한 의견 반영 어려움’ 등이 언급됐다.

반면 응답자의 80.8%가 수련 관련 평가가 실질적인 수련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두 평가를 일원화하는 방안에는 93.3%가 찬성했다.

전공의 A 씨는 “각종 서식이나 자료, 통계 등을 온라인으로 일원화, 단순화해서 불필요한 서류 작업이 줄어들면 좋겠다”고 하였다.

전공의 B 씨는 “전공의법이나 평가 기준에 맞추기 위한 보여주기식 평가, 평가를 위한 평가가 아닌 실제 수련환경 평가와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공의 C 씨는 “수련환경 평가를 하는데, 이를 피교육자 신분인 전공의가 준비하는 게 이해가 안 된다”며 “교육자인 교수에 대한 평가도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 전공의가 익명으로 평가를 입력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승우 회장은 “전공의법이 시행됐음에도 기존의 이원화된 평가구조가 여전히 반복되고 있다. 현장에서는 전공의들이 대부분 평가를 준비하다 보니 이중고를 겪는 실정”이라며 “이것이 과연 맞는 방향인가”라고 반문했다.

이 회장은 “수련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가 제반 비용에 대한 재원을 지원하고, 학회는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수련환경평가와 학회별 평가를 일원화해야 한다. 이로써 불필요한 자원 소모, 비효율의 문제 등을 줄이고 교육수련 내용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도록 개선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전협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객관적이고 실질적인 하나의 수련환경평가 개발과 수련환경 개선을 위한 방법 등에 대해 정부 및 관련 단체와 논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