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인사이트 "인도네시아 공공의료 E-healthcare 시스템구축 사업 참여"
파인인사이트 "인도네시아 공공의료 E-healthcare 시스템구축 사업 참여"
  • 이순호 기자
  • 승인 2019.08.05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인인사이트 신현경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인도네시아 공공의료 E-healthcare 시스템구축 시범사업에서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순호 기자] 의료 IT전문기업 ㈜파인인사이트(신현경 대표)는 지난 8월 1일(목)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시가 주관하는 E-healthcare 시스템구축 시범사업에 참가하여, 프라타마 시립병원(RS. Pratama)과 곤도쿠스만 보건소(Puskesmas Gondokusman1)에 E-healthcare시스템을 구축하고 데이터 수집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족자카르타시는 이번 사업에서 시민의 건강데이터를 수집하여 건강보험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번 구축사업은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 하랴디 수유티 시장의 공약중 하나로 정부주도의 데이터 수집을 위한 사업으로 계획되었으며, 올해 3월 19일에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 공공의료 디지털화 e-헬스케어시스템 구축을 위한 협약을 진행한 바 있다.

구축된 시스템은 크게 데이터 수집과정과 사용자를 위한 정보제공으로 나누어져 있다. 데이터 수집과정은 E-healtcare시스템에 비치된 검진기록카드(QRcard)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측정기기는 신장체중계, 체성분측정, 혈압측정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접 측정한 내용이 자동으로 입력된다. 측정값은 자동으로 서버에 저장이 되며 간호사 등 의료진은 관련 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인 자가측정 이후는 혈액검사와 요검사를 통해서 생성된 콜레스테롤, 헤모글로빈, 요산, 혈당값은 간호사가 직접 확인후 입력하게 된다.

사용자는 e-HEALTHCARE(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자동 측정된 값뿐만 아니라 이러한 기본 데이터를 통해서 분석된 자료를 함께 받아 볼 수 있다. 통풍, 비만, 빈혈,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질환, 신장질환의 위험도를3가지(정상, 경계, 위험)상태로 확인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체지방 측정기를 통한 골격근량, 체지방량, 체지방률, BMI, 다리근육량, 내장지방률도 확인 할 수 있다.

 

파인인사이트가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시에 구축한 E-healthcare 시스템.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시는 인구 636만명, 16개 보건소(Puskesmas)를 보유하고 있다. 곤도쿠스 보건소의 경우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의 방문이 많으며 하루 평균 150여명이 방문하고 있다. 모든 비용은 정부에서 지원한다.

족자카르타 시정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하여 구축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E-healthcare시스템 구축을 확대해가겠다는 계획이다.

인도네시아는 열악한 의료환경과 1만8108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열악한 교통환경을 가지고 있으나 2015년 전국민 건강보험을 실시하는 등 국가주도의 보건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의사수로 비교하자면 2015년 기준으로 한국의 2.2명에 1/10일 수준인 0.3명에 불과한 상황이다. 특히 전문의의 비중이 10%에 불과, 향후 디지털헬스케어의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 된다.

파인인사이트 신현경 대표는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 E-healthcare프로젝트는 ㈜파인인사이트가 병원데이터 중심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질병뿐만 아니라 건강 데이터를 수집 및 활용하는 데이터회사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가 되었다"며 "데이터중심의 회사로 발전 시키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