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도암 동시 진단·치료 방사성의약품 세계 첫 개발
담도암 동시 진단·치료 방사성의약품 세계 첫 개발
  • 임도이 기자
  • 승인 2019.07.3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임도이 기자] 담도암을 동시에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바이오방사성의약품이 우리나라 연구진에 의해 세계 처음으로 개발됐다.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김미숙)은 이태섭 박사 연구팀이 면역 양전자방출단층촬영(면역PET)을 이용하여 담도암의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진단·치료 컨버전스 바이오방사성의약품을 세계 처음으로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용어설명]

1. 면역 양전자방출단층촬영(면역 PET) : 암세포 등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에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용 방사성동위원소를 붙여 체내에 주사함으로써 암 등 대상 질환의 영상화와 정량평가를 수행하는 영상기법.

2. 진단·치료 컨버전스 바이오방사성의약품 : 질병의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한 방사성동위원소를 표지한 바이오의약품으로, 종양진단제와 종양치료제 등 목적에 따라 변환하여 사용될 수 있는 의약품.

한국원자력의학원 이태섭 박사.
한국원자력의학원 이태섭 박사.

담도는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을 십이지장으로 보내는 관으로, 담도암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고 구체적인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아 치료에 어려움이 있었다.

연구팀은 담도암에서 암세포 발현인자인 L1세포부착분자(L1CAM)가 많이 생기는 것에 착안하여, L1세포부착분자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인 키메릭A10A3에 진단용 방사성동위원소 구리-64와 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루테튬-177을 각각 붙여 진단·치료 컨버전스 바이오방사성의약품을 제조했다.

[용어설명]

1. L1세포부착분자(L1CAM) : 암세포 발현에 관여하여 세포의 증식과 이동, 성장에 영향을 주는 세포부착인자.

2. 키메릭A10A3 : L1세포부착분자(L1CAM)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마우스·인간 융합 항체. 

연구팀은 또 담도암을 이식한 동물 모델을 대상으로 방사성동위원소 구리-64를 붙인 키메릭A10A3을 주사하여 양전자를 방출하는 구리-64가 암세포에 모여 암의 크기와 위치를 면역 양전자방출단층촬영(면역PET) 영상을 통해 진단했다.

그 결과 방사성동위원소 루테튬-177을 붙인 키메릭A10A3을 주사하여 루테튬-177이 내뿜는 베타선에 의해 암 세포가 파괴되는 방사면역치료 효과를 확인했다. 이는 키메릭A10A3을 단독 주사하는 항체면역치료에 비해 종양의 크기가 90%이상 감소하여 종양 성장이 억제되는 효과를 입증한 것이다. 

[용어설명]

1. 방사면역치료 : 방사선치료의 효과와 표적항체에 의한 면역작용의 효과가 결합한 치료를 말하며, 표적항체를 이용하여 암세포에만 선택적으로 방사선을 조사하게 되므로 정상세포에 미치는 방사선 영향을 최소화하여 암 치료에 높은 효과를 보이는 첨단 방사선치료 분야.

2. 항체면역치료 : 암세포의 수용체, 성장인자 등을 표적하는 단일 항체를 이용하여 종양 세포 신호전달의 차단, 세포 사멸을 유도하거나 추가적인 면역 작용을 통해 종양 세포 파괴를 유도하는 표적치료 방법. 현재 해당 표적에 따라 다양한 치료용 항체가 개발, 승인되어 임상에 사용되고 있다.

이태섭 박사 연구팀의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 저명 종양 학술지 ‘임상 종양 연구 학술지(Clinical Cancer Research)’ 2019년 7월 23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담도암의 진단·치료를 동시에 하는 바이오방사성의약품은 이번이 세계적으로 처음이다.

연구팀은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담도암의 진단과 치료가 가능한 새로운 진단·치료 컨버전스 바이오방사성의약품의 개발 및 임상적용 등 실용화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원하는 ‘방사선기술개발사업’ 및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이공학개인기초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의사들의 메디컬 이야기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