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병협, 실손보험 진료비 분쟁 신고센터 운영 등
[오늘 의료계는?] 병협, 실손보험 진료비 분쟁 신고센터 운영 등
  • 이민선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9.07.25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협, ‘실손보험 진료비 분쟁 신고센터’ 설치 운영

[헬스코리아뉴스 / 이민선 기자] 대한병원협회는 실손보험비 지급을 둘러싼 손해보험사와 의료기관 간의 분쟁이 급증함에 따라 ‘실손보험 진료비 분쟁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병원계에 따르면 손해보험업계에서 통상적으로 진료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건강보험 비급여 행위에 대해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한 뒤 의료기관에게 구상권을 행사하거나 민사소송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회원병원들이 분쟁이나 송사에 휘말리는 사례가 증가하자 대한병원협회에서‘실손보험 진료비 분쟁 신고센터’를 설치 운영하게 된 것이다.

병원협회는 실손보험 진료비 분쟁과 관련된 현황파악을 통해 향후 대처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병원협회는 이를 위해 ‘실손보험 진료비 분쟁 TF’를 구성, 운영할 예정이다. TF는 송재찬 상근부회장을 팀장으로 분쟁지원반과 법률지원반, 언론홍보반, 법률자문단으로 구성됐다.

실손보험 진료비와 관련해 보험사로부터 피소를 받은 회원병원은 보험정책국내 분쟁지원반으로 연락하면 상담 및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문의 대상은 수술, 약제, 급여기준 및 허가사항을 초과해 발생한 실손보험 진료비 분쟁사례이며, 소송 사례별 대응방안 및 법률 대리인 선임 등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전북대병원 CBS소년소녀합창단 ‘행복콘서트’ 개최

전북대학교병원은 25일 병원 본관 로비에서 ‘전북CBS소년소녀합창단과 함께하는 행복 콘서트’를 개최했다.

작은 음악회 형식으로 이뤄진 행복콘서트는 무더위에 지친 환우와 내방객들에게 음악을 통해 심리적 안정과 힐링의 시간을 주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환우와 내방객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공연에서는 ‘하! 할렐루야’ ‘푸르른 시냇가’ ‘오빠 생각’ ‘고향의 봄’ ‘별 헤는 밤’ ‘누군가 널 위하여’ ‘내가 바라는 세상’ 등 환우들의 지친 마음을 위로하고 쾌유를 기원하는 곡들을 엄선해 감동의 무대를 연출했다.

공연을 펼친 전북CBS소년소녀합창단은 전북권 크리스천 초·중·고학생들로 구성된 소년소녀 혼성합창단으로 복음전파와 지역 내 음악저변확대를 목표로 1997년 창단됐다. 창단 이후 환경음악회와 전북합창제, 전라예술제, 평화합창제, 소리축제 등 550여회의 다양한 국내공연은 물론 미국과 유럽 호주 등 해외공연을 통해 민간외교 활동도 하고 있다.

 

충북대학교병원-대원제약, 임상연구분야 상호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충북대학교병원은 대원제약 주식회사와 25일 서관 10층 수암홀에서 “임상연구분야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한헌석 충북대학교병원장과 백승호 대원제약 회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신약물질에 대한 임상 진입 검토 자문 및 임상연구협력 ▲임상연구 발전을 위한 협력 ▲임상 연구 수행에 필요한 의·약학 학술지식 및 정보 공유 ▲임상시험 관련 세미나, 포럼, 콘퍼런스 등 연관 행사 개최 시 상호 협력 등 신약개발을 위한 임상연구 분야에서 협력과 공동발전을 위해 상호가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경기도간호조무사회 김부영 회장, 윤종필 의원 지역구 피켓 1인 시위 시작

경기도간호조무사회 김부영 회장

경기도간호조무사회 성남시분회가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 지역구에서 릴레이 1인 시위에 돌입했다. 간호사 출신 윤종필 의원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원회 위원으로, 간무협 중앙회 법정단체 인정 의료법 개정안 법안 심의 시 가장 강력한 반대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대다수 국회의원들이 법안 통과에 긍정 의견을 표하고 보건복지부도 이에 동의했지만 윤종필 의원이 반대해서 또다시 연기됐다는 것이 경기도간호조무사회의 지적이다.

이에 경기도간호조무사회 성남시분회는 윤종필 의원의 간호조무사 권익 침해 횡포 중지를 요청하며 의료법 개정 시까지 윤 의원 지역구에서 릴레이 피켓시위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1인 시위 첫 주자로 나선 김부영 회장은 “국민 전체의 권익을 함께 보호해야 할 책무가 있는 윤종필 의원이 본인이 간호사라는 이유로 간호사 편만 드는 것은 갑질 횡포”라며 “윤종필 의원은 특정 직역 이익만 대변하는 편협함에서 벗어나 국민 권익을 보호하는 국회의원의 본분을 자각하고 간호조무사협회 법정단체 인정 의료법 개정에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간무협은 지난 24일부터 국회 앞 피켓 1인 시위를 시작했으며 첫 날 홍옥녀 중앙회장을 시작으로 25일에는 서울시회 곽지연 회장(중앙회 부회장)이 진행 중이다.

 

 

 

중앙보훈병원-고려대학교의료원, 진료·연구·정밀의료부문 상생발전 협약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중앙보훈병원은 지난 24일 고려대학교의료원과 진료·연구·정밀의료부문 상생발전 협약식을 가졌다.

중앙보훈병원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서는 양 기관 대표를 비롯한 3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고려대학교의료원 이상헌 P-HIS개발사업단장의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사업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국가 차원의 전략적 사업인클라우드 기반의 병원정보시스템을 2020년 상반기 고려대학교의료원이 선행 시범 적용한 후 실증을 통해 국내 종합병원에 보급·확산을 추진할 계획인데, 중앙보훈병원은 미래 의료산업의 핵심인 정밀의료 실현을 위해 적용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인하대병원, 인천광역시 ‘외국인환자 유치 선도 의료기관’ 선정

인하대병원은 인천시가 지정한 ‘외국인환자 유치 선도 의료기관’으로 지정, 24일 인천시청 지하1층 장미홀에서 인증서와 현판을 수여 받았다.

외국인환자 유치 실적, 외국인환자 의료 사고 대비 배상책임보험 가입, 전담 코디네이터 상주, 외국어 홈페이지 구축, 외국어 진료 서식 구비 등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한 준비가 잘 갖추어져 있고, 그 동안의 유치 실적이 우수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지정한다. 인하대병원 외에도 가천대길병원,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한길안과병원, 인하국제의료센터가 포함돼있다. 선정 기간은 2년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정형외과 구경회 교수, 국제 인공관절학술지 편집위원 위촉

분당서울대병원 정형외과 구경회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정형외과 구경회 교수가 미국 ‘인공관절학술지(Journal of Arthroplasty)’의 편집위원으로 위촉됐다. 올해 7월 편집위원으로 초빙 받은 구 교수는 향후 3년 간 전 세계에서 투고되는 정형외과 인공관절 분야의 논문을 심사하고 게재 여부를 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지난 2015년 아시아인 최초로 영국 골관절 학술지(The Bone and Joint Journal)의 편집위원으로 위촉된 데 이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주요학술지 두 군데에 편집위원으로 선정된 것은 전 세계적으로도 매우 드문 일이다.

국제 인공관절학술지(JOA)는 고관절 및 무릎 인공관절치환술 분야의 주요 연구를 제공하는 연구 학술지로, 진단 및 치료법은 물론 생물역학, 생체재료학, 정책적 이슈 등 인공관절성형술과 관련된 의학 전반적인 분야의 중요한 연구결과를 발간하고 있다.

구경회 교수는 고관절질환 및 인공고관절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며 250여 편의 논문을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하는 등 폭 넓은 분야의 연구에 매진해왔다. 특히, 지난 2014년 집필한 ‘골괴사증(Osteonecrosis)’ 교과서가 세계적인 출판사인 스프링거(Springer) 홈페이지를 통해 총 누적 8만 건 이상의 e-book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며 무혈성 괴사를 비롯한 관절 질환 치료에 있어 중요한 지침서로 평가받고 있다.

구 교수는 Lancet을 비롯한 저명 국제 학술지에 심사위원으로 위촉된 바 있으며, 세계무혈성괴사학회(ARCO) 회장을 역임하는 등 국제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인증 조사위원 교육프로그램 부문 국제 인증 재획득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의 인증 조사위원 교육프로그램이 국제의료질향상학회(ISQua, International Society for Quality in Healthcare)의 국제인증을 재획득했다.

증원은 2015년 7월, ISQua에서 조사위원 교육프로그램 국제인증을 최초로 획득 후 유효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한층 강화된 제3판 국제인증기준에 따른 심의를 통과했다. 이에, 국내 유일한 의료기관 평가인증 전담기관으로써, 조사위원의 교육 및 운영에 대한 신뢰성과 전문성을 국제적으로 검증받았다.

조사위원 교육프로그램의 인증평가기준은 교육프로그램의 체계적인 수립·제공·관리, 조사위원 관리·역량평가와 관련된 것으로, 인증원은 112개 항목에서 96%의 높은 충족률을 보였다. 특히 조사위원 관리기준은 100%, 체계적인 교육계획 수립기준은 96%, 교육프로그램 제공기준은 95%를 충족했다.

IPA(International Accreditation Program)는 국제질향상학회(ISQua)에서 1999년부터 운영해온‘인증제도를 인증’하는 유일한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 70개 이상 국가가 참여한다.

인증원은 조사위원 교육프로그램 인증을 위하여 관련 근거자료의 적합성을 검토하여 3월 IEEA에 자료를 제출하였고, 2019년 7월 16일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인증을 승인받았다. 이번 인증은 2019년 7월부터 오는 2023년 7월까지 4년 간 유효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