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의료계는?] 원주세브란스병원, 개원 60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엄 개최
[오늘 의료계는?] 원주세브란스병원, 개원 60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엄 개최
  • 이순호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9.06.1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주세브란스병원, 개원 60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엄 개최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은 개원 60주년을 맞아 오는 19일 '2019 고압의학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고압의학 분야에서 국제적인 석학으로 손꼽히는 Stephen R. Thom 교수와 David S. Lambert 교수, Enoch Huang 교수가 특별 연자로 나서 일산화탄소 중독, 당뇨발, 감압질환에 대한 최신 고압산소치료법에 대해 강의하는 등 국내외 고압산소치료 전문가들이 모여 선구적인 연구, 치료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김현 고압산소치료센터장은 "고압산소치료의 적응 질환을 확대해 이전보다 다양한 질환에서 치료 가능하게 되었음에도 아직 많은 사람이 일산화탄소중독 또는 잠수병만을 위한 치료로 알고 있다"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고압산소치료에 대한 대중 인식을 높이고 환자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폐암 건강 강좌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오는 20일 오후 2시부터 병원 3층 대강당에서 폐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폐암의 영상소견, 수술과 수술 후 관리, 항암화학치료, 표적치료 및 면역치료, 방사선 치료 등에 대한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자생한방병원 '의∙한 협진 시범사업' 복지부 장관상 받아

자생한방병원 이진호 병원장(왼쪽)이 시상식 후 보건복지부 이창준 한의약정책관(가운데)과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자생한방병원 이진호 병원장(왼쪽)이 시상식 후 보건복지부 이창준 한의약정책관(가운데)과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자생한방병원은 지난 12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보건복지부 주최 '2019년 의·한 협진 시범사업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시범사업 우수 기관과 협진 프로그램 우수 사례로 선정돼 각각 보건복지부 장관상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행사에서는 의·한 협진 2단계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45개 기관 중 협진 건수와 연구 기여도, 협진 질 향상 활동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3개 기관이 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우수 기관 선정과 마찬가지로 각 병원이 실시하고 있는 협진 시스템의 과정과 성과 등을 평가해 우수한 사례 선정해 시상했다.

자생한방병원은 지난 2017년 새로운 방식의 한·양방 협진 시스템인 '의사·한의사 한자리 진료'를 선보인 바 있다. 이 협진 시스템은 재활과, 한방재활과, 영상의학과 등 한·양방 전문 의료진이 한자리에 모여 환자와 소통하며 치료계획을 세우고 진료하는 통합의료 시스템이다. 

한방 전문의와 양방 전문의가 30~40분 동안 한 명의 환자를 위해 다양한 치료법을 제시하는 등 최선의 치료를 위한 종합 진단을 내리는데 집중한다. 

 

새빛안과병원 ‘아벨리노 베스트클리닉’ 선정돼

세경의료재단 새빛안과병원은 지난 2015년 경기 북부 최초로 아벨리노 각막이상증 유전자 검사를 도입해 안전한 시력교정술을 시행해온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1일 '2019 아벨리노 베스트클리닉'에 선정됐다.

아벨리노 베스트클리닉은 안과 질환 유전자의 진단과 치료제를 연구 개발하는 바이오기업 아벨리노가 각막이상증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환자들에게 꾸준하게 시행해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의 안전성을 높여온 병원에 수여하는 상이다.

새빛안과병원 최진석 진료부장은 "각막이상증 유전자 검사는 단순히 시력교정술 시행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넘어 각막이상증 유전자 돌연변이를 보유한 환자들의 시력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각막이상증 유전자 돌연변이가 발견되면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추적 관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동탄시뮬레이션센터 개소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12일 '한림대학교의료원 동탄시뮬레이션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센터장은 외과 박경호 교수가 맡았다.

동탄시뮬레이션센터는 530㎡의 규모로 강연장과 마네킹 기반 시뮬레이션룸, 수술 및 시 술 시뮬레이션룸, 디브리핑룸 등 6개의 실습실로 구성돼 있다.

마네킹 기반 시뮬레이션룸에서는 외상환자와 중환자 발생 상황을 구현할 수 있다. 외상환자 시뮬레이터, 중환자 시뮬레이터, 신생아환자 시뮬레이터, 소아환자 시뮬레이터 등 총 4대의 시뮬레이터를 보유해 다양한 응급상황을 연출하고 실제상황처럼 대비할 수 있다.

외상환자 시뮬레이터에서는 호흡, 맥박, 혈압 등 활력징후와 심전도 변화를 측정할 수 있고, 신체 절단 및 출혈상황 등을 구현할 수 있어 실제와 같은 외상환자 대응교육이 가능하다.

수술 및 시술 시뮬레이션룸에서는 최첨단 복강경 시뮬레이터, 내시경 시뮬레이터로 진단·수술·시술을 반복 연습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전문 의료기술을 향상할 수 있다. 환자응대 및 팀 내 의사소통 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법에 대한 교육도 이뤄진다.

동탄시뮬레이션센터는 실습효과를 극대화하고 현장감을 높이기 위해 중앙 통제 시스템인 '심캡쳐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은 센터 중앙에 위치한 통제실에서 각 실습상황을 지시·무선 조정·방송·녹화할 수 있다.

 

삼성서울병원 윤병구 교수, 아시아태평양폐경학회서 폐경호르몬요법 강연

삼성서울병원은 윤병구 산부인과 교수
삼성서울병원은 윤병구 산부인과 교수

삼성서울병원은 윤병구 산부인과 교수는 지난 5월 30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폐경학회(Asia Pacific Menopause Federation) 국제 학술대회에 참가해 폐경호르몬요법에 대해 강연했다.

윤 교수는 이번 아태폐경학회에서 폐경호르몬요법이 폐경여성의 인지기능 저하를 막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폐경호르몬요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병구 교수는 "폐경호르몬요법은 폐경 여성의 갱년기 장애를 개선할 뿐 아니라 고령사회의 최대 난제인 치매를 예방하는 데 있어서도 효과가 확인됐다"며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여성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순천향대천안병원 ‘마음챙김 명상’ 프로그램 개설

마음챙김 명상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이화영 교수의 지도로 첫 번째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마음챙김 명상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이화영 교수의 지도로 첫 번째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화영 교수는 스트레스, 불면증 등을 명상으로 치유하는 '마음챙김 명상'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프로그램 내용은 ▲건포도명상 ▲보디스캔 ▲정좌명상 ▲마음챙김 요가 ▲걷기명상 ▲일상 속에서 알아차림 등 6종류의 훈련으로 구성했다.

마음챙김 명상 프로그램은 매주 목요일 오후 4시, 병원 별관강의실에서 열린다.

마음챙김(Mindfulness)이란 '의도적으로 현재의 순간에 어떤 판단도 하지 않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말한다. 모든 종교와 수행법에 공통적으로 포함된 마음관리의 핵심이다.

 

일산백병원, 제2회 호흡기내과 중환자 심포지움 개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호흡기내과는 오는 15일 오후1시30분부터 본원 대강당에서 중환자 진료에 관심 있는 의사와 간호사를 대상으로 '제2회 호흡기내과 중환자 심포지움'을 개최한다.

이번 연수 강좌에서는 '기본을 충실하게'라는 주제로 ▲중환자실에서 동맥혈 가스 검사의 해석(한양대학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현 교수) ▲중환자실에서 흉부 방사선 검사의 이해(서울아산병원 호흡기내과 임채만 교수) ▲중환자실에서 쇼크의 이해 및 진단과 치료(일산백병원 호흡기내과 박소희 교수) ▲기계 환기의 기초와 초기 설정(이대서울병원 호흡기내과 박소영 교수) ▲기계 환기 비동조에 대한 이해와 대처방안(상계백병원 호흡기내과 장유진 교수) ▲중환자실에서의 진정, 통증 섬망 및 수면 관리(일산백병원 강형구 교수) 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된다.

이번 연수강좌 참가자에게는 대한의사협회 연수교육 평점 3점, 호흡기 내과 연수 평점 3점, 중환자 연수 평점 3점이 주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