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관절의 또다른 해법 '무릎 부분 치환술' 
인공관절의 또다른 해법 '무릎 부분 치환술' 
  • 이승엽 전문의
  • 승인 2019.05.31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승엽 전문의] 무릎 관절염이 말기로 진행되는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여러 문제를 파악하고 예방 및 치료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말기 관절염으로 진행되거나 여러가지 치료에도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통증이 조절되는 않는 경우 인공관절 수술을 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환자들이 수술 후의 통증이나 재활의 어려움 때문에 치료의 시기를 늦추거나 통증을 참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관절염약을 수년 동안 복용하여 위장관장애나 기타 약에 대한 부작용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분들이 치료의 선택에 있어 대안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인공관절은 수술 후 재활 , 후유증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망설이는 분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이 무릎 부분 치환술입니다. 그림 1과 같이 관절 간격이 줄어들어 뼈가 붙어 버린 말기 관절염의 경우 그림2와 같이 전체 인공관절 수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인공관절은 슬관절 안의 인대 연골을 모두 제거한다는 부담감과 그로인하여 재활, 수술 후 증상 조절에 대한 환자들의 부담감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인공관절의 제한점과 환자의 수술에 대한 두려움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한이 무릎 부분치환술입니다. 그림3에서와 같이 연골이 닳아서 뼈끼리 붙어 있는 부분만 그림4와 같이 쒸워주는 것이 무릎 부분 치환술입니다.  

무릎 부분치환술은 전체 인공관절 수술과 비교하였을 때 손상된 부분만 씌워 준다는 점에서 무릎내의 인대, 관절염이 진행하지 않은 부분은 그대로 본인의 것을 사용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절개, 출혈량도 훨씬적어 대부분의 경우 수혈 없이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에 걸리는 시간도 짧고, 수술 후 통증도 훨씬 적습니다.  본인의 인대를 그대로 사용함으로 수술 후 재활도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말기 관절염 환자들에게 전체 인공관절 수술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장점이 많은 치료법입니다. 

이승엽 정형외과 전문의
이승엽 정형외과 전문의

무릎 부분 치환술은 여러가지의 장점이 있으므로 모든 말기 관절염 환자분들이 전체 인공관절을 받지 않고 부분 치환술로 말기 관절염을 치료 받는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모든 말기 관절염 환자분들이 무릎 부분 치환술로 치료를 받으실 수는 없습니다. 부분 치환술로 말기 관절염을 치료받기 위해서는 전제 조건들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부분 치환술은 무릎안의 모든 인대를 본인의 것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무릎내에 인대가 건강하지 않거나 손상된 환자들은 무릎 부분 치환술을 받을 수 없습니다. 관절염이 무릎 모든 부분으로 진행된 분들의 경우에도 무릎 부분 치환술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다리의 변형이 심한 경우 부분치환술은 전체 인공관절에 비해 다리의 모양을 교정하는 것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부분 치환술을 받으실 수 있는지 여부는 정확한 진단을 전제로 합니다. 

부분 치환술은 수술을 받으신 후 재활이 아주 수월하며, 수술에 따른 몸이 받는 스트레스 또한 최소화된 술기입니다. 수술 후 슬관절의 운동성능도 아주 우수합니다.  수술 전 정확한 진단을 받는다면 전체 인공관절로 치료받아야하는 많은 환자들의 걱정과 고민이 줄어들 수 있을 것입니다. [정형외과 전문의 / 본서부병원 대표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