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기관 단신] 건보공단 인도네시아 정책실무자 자문 등
[보건기관 단신] 건보공단 인도네시아 정책실무자 자문 등
  • 이민선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9.04.25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보공단, 인도네시아 건강보험 정책실무자 최종정책자문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발주하는 ‘「2018/19년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OECD-인도네시아 국제기구와의 공동컨설팅사업’(이하 인도네시아 KSP)의 일환으로 인도네시아 건강보험 정책실무자를 초청하여 오는 29일부터 5일간 롯데호텔(서울 소공동)에서 건강보험 정책연수과정을 운영한다.

공단은 2018년 12월, 인도네시아 현지 착수보고회 및 실태조사 일정을 시작으로 인도네시아 현지전문가를 활용한 양국제도 비교 분석 연구를 수행하여 왔다. 이에 그간의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중간보고회를 이번 초청연수에서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중간보고회 발표주제는 인도네시아 KSP 사업의 건강보험 정책컨설팅 수행과제인 ▲건강보험재정 지속가능성 제고 ▲전략적 구매자로서 보험자 기능강화 ▲의료전달체계 강화다. 인도네시아 정책실무자와 인도네시아 UHC(보편적 건강보장) 달성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다보험자 체계를 유지하다 2014년 통합건강보험공단인 BPJS Kesehatan을 설립하고 올해 UHC의 체계적‧효율적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가입자 확대에 따른 의료비용 급증, 가입자 본인부담금 전무로 인한 재정취약 문제, 서비스 구매 및 질관리 분야의 보험자 기능취약, 의료 인프라의 부족, 지역별 편차로 인한 의료 접근성 및 서비스 질 제고 필요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상황이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한국의 단일보험자로서 그간 개도국 대상 다양한 건강보험제도 컨설팅을 수행해온 경험이 있다"며 "KSP 사업의 일환으로 세 번째인 이번 인도네시아 건강보험 정책실무자 대상 역량강화 초청 연수과정을 통해 최종정책자문의 방향을 제시하고 향후 고위정책자와의 후속사업 논의도 가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심평원-사우디 건강보험구매청 보건의료 협력 합의서 서명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4일 서울프라자 호텔에서 사우디 건강보험구매청과 보건의료 협력 합의서(FOC)에 서명했다. 이 자리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타우피그 알 라비아(Dr.Tawfig AlRabiah) 사우디 보건부 장관이 임석했다.

이번 협력 합의서는 2016년 5월 우리나라 보건복지부와 사우디 보건부와의 업무협약(MOU)에 따른 후속조치로 이루어진 것이다. 협약내용은 ▲ 건강보험제도 운영 정보 지식·경험 교환 ▲건강보험정보시스템 구축 공동 프로젝트 기획 및 시행 ▲전문가 교환 프로그램 운영 등이다.

사우디 정부는 2016년부터 탈석유 시대를 대비해 사회·경제 등 국가전반의 개혁을 도모하는 ‘비전 2030’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보건의료분야에서 건강보험시스템 구축 등 전격적인 개혁이 이루어질 전망이며, 이와 관련한 주요 협력 파트너로 심사평가원을 희망하고 있다.

사우디 보건부는 2018년 심사평가원에서 개최된 국제심포지엄에 약가 및 의약경제 담당 부서장을 파견하는 등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심평원은 건강보험제도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제협력 사업을 통한 경제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사우디와의 협력을 통해 중동지역 국가들과의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건보공단, 사회공헌 활동범위 강원지역 전역으로 확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정책연구원과 영월평창지사의 건이강이봉사단은 지난 24~25일 이틀간 강원도 영월과 평창 지역아동센터를 각각 방문하여 본격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했다. 공단본부의 사회공헌 수혜지역을 강원지역 전역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본부 단위봉사단과 강원소재 지사를 결연하여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공단 본부가 위치한 원주시뿐만 아니라 강원지역 전역으로 사회공헌 활동범위를 넓혀 강원지역의 대표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가치실현을 선도하고 있다.

'건이강이봉사단’은 해당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하여 시청각 교육에 필요한 물품 등을 선물하는 등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북돋아 주었다.

공단 건이강이봉사단은 공공기관 최대 봉사단으로 임직원 1만 3천여 명이 기부한 사회공헌기금을 통해 전국 210개 단위봉사단에서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체계적인 나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의료봉사 및 집수리·이동빨래봉사 등 실천적 사회공헌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건강보험 작은공부방’ 설립, 미혼모 후원, 농촌사랑 1사1촌 자매결연 사업 등 소외계층을 위한 나눔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 구현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심평원, '호스피스 건강보험수가 시범사업' 워크숍 개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5일 화이트베일(서초동 소재)에서 가정형·자문형 호스피스‧완화의료(이하 ‘호스피스’) 건강보험수가 시범기관을 대상으로 '호스피스 건강보험수가 시범사업 발전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19.3월부터 가정형‧자문형 호스피스 건강보험수가 시범사업을 확대‧실시하면서 그 간의 호스피스 건강보험 현황․호스피스 운영 사례 및 노하우 등 정보를 공유하고 시범기관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워크숍에는 호스피스 건강보험수가 시범기관 및 보건복지부, 심사평가원, 중앙호스피스센터,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관계자 110여명이 참석했다.

주요내용은 ▲가정형‧자문형 호스피스 건강보험 수가 모니터링 분석 ▲호스피스 초기 상담, 임종 돌봄 사례 발표 및 토의 ▲가정형 호스피스 의사방문 사례 및 활성화 방안 ▲호스피스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평가, 자원 연계 ▲호스피스 가정형‧자문형 호스피스 이용 현황 및 발전방안 등으로 구성됐다.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김대균 이사는 캐나다 Edmonton의 지역완화 케어프로그램, 일본의 지역포괄케어시스템, 대만의 가정호스피스 등 지역사회 돌봄 사례를 통해 커뮤니티케어에서 지역사회 중심 생애말기 돌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세대학교세브란스병원 허윤정간호사는 자문형 호스피스의 초기평가, 돌봄계획 수립 등 상담교육, 임종돌봄 등 실제적 사례와 돌봄 목표설정 체크리스트 활용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자문형 호스피스팀(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이 병원 내에서 약사, 음악치료사 미술치료사, 성직자 등과 협업하고 있는 사례를 발표했다.

그 밖에 서울대학교병원, 효산의료재단 안양샘병원, 서울특별시 북부병원,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서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들이 임상 현장에서 경험한 호스피스 운영 사례들을 공유했다.

가정형 호스피스 시범사업 분석 결과, ‘16.3.~’18.8월 가정형 호스피스를 이용한 대상 중 23.7%가 집에서 사망했으며, 이는 우리나라 전체 사망자 중 가정에서 사망한 비율 15.3%보다 높다. 국민들이 선호하는 가정에서의 편안한 임종 등을 지원하는 가정형 호스피스 서비스의 확대 가능성을 나타냈다.

 

질본, ‘생명나눔 홍보 전시관’ 운영

질병관리본부는 4월 25일~10월 27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열리는 '해피인사이드 전시회' 내 ‘생명나눔 홍보 전시관’을 설치·운영한다.

이번 ‘생명나눔 홍보 전시관’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익숙한 10~20대가 여러 형태의 생명나눔 촬영구역(포토존)에서 찍은 인증사진을 SNS에 공유하여 생명나눔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피인사이드’ 전시회는 다양한 감정 상태를 표현할 수 있는 그림말(이모티콘)을 활용하여 일상의 행복 등 5가지 주제를 촬영실(스튜디오) 형태의 공간으로 만들어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만든 체험형 전시회이다.

생명나눔 홍보 전시관은 자신이 기증할 수 있는 장기․인체조직을 모형을 통해 촬영해 볼 수 있는 ‘생명이음 포토존’과, 아이스버킷 챌린지에 착안하여 이식대기자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생명나눔 플라워 버킷 챌린지’ 포토존으로 구성됐다. 기증희망등록을 할 수 있는 ‘나도 한다 접수대(데스크)’도 마련하여 전시회 관람자들이 바로 장기기증서약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이번 전시관 운영 중 전시회장에 ‘살롱문화관’이라는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여 유명인과 함께하는 ‘생명나눔 인식 개선 토크쇼’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전시회 기간 중 인스타그램을 통해 본인의 기증희망등록증 사진 게시와 함께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센터 계정*을 태그하면, 추첨을 통해 매달 100명에게 ‘해피인사이드’ 전시회 입장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기증희망등록은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센터 누리집, 팩스, 우편(서울시 영등포구 버드나루로 14가길 24 대한결핵협회 4층 장기기증지원과), 등록기관 방문(누리집 참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