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듀비에' 당뇨환자 췌장 베타세포 보호 효과 입증
종근당 '듀비에' 당뇨환자 췌장 베타세포 보호 효과 입증
국제당뇨병협회 공식학술지 '당뇨연구와 임상진료'에 연구결과 게재
  • 안상준 기자
  • 승인 2019.04.12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근당 당뇨병 신약 '듀비에'
종근당 당뇨병 신약 '듀비에'

[헬스코리아뉴스 / 안상준 기자] 종근당은 자사의 당뇨병 신약 '듀비에'가 당뇨 환자의 혈당조절에 관여하는 췌장 베타세포를 보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12일 밝혔다.

종근당과 부산백병원 박정현 교수가 함께한 공동연구팀은 듀비에의 췌장 베타세포 보호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고혈당 상태의 췌장 세포주(INS-1)와 당뇨질환 쥐 모델에 각각 듀비에를 투여한 후 아무것도 투여하지 않은 대조군과 비교 관찰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듀비에를 투여한 췌장 세포주는 대조군 대비 세포주의 파괴가 유의하게 감소했다. 당뇨질환 쥐 모델에서도 듀비에를 4주간 투여한 투여군은 대조군에 비해 베타세포의 보호 효과가 우수했으며, 중성지방과 저밀도지단백(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등 대사증후군 수치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진행한 박정현 교수는 "췌장의 베타세포는 인슐린의 생성과 분비에 관여,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과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소"라며 "이번 연구결과로 듀비에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할 뿐 아니라 췌장의 베타세포를 직접적으로 보호해 당뇨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당뇨병협회 공식학술지 '당뇨연구와 임상진료'에 게재됐다.

한편, 듀비에는 종근당이 개발한 국산 신약 20호로 인슐린은 분비되지만 체내 장기의 인슐린 감수성이 떨어져 인슐린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제2형 당뇨병을 치료하는 약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