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24시] 프로톡스, 보툴리눔 톡신 제제공장 준공 등
[제약바이오 24시] 프로톡스, 보툴리눔 톡신 제제공장 준공 등
  • 하정서 · 이민선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9.04.08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바이오파마-캔서롭, 비침습 산전검사 ‘더맘스캐닝 플러스’ 런칭

보령바이오파마은 캔서롭과 비침습적 산전 기형아 선별검사(NIPT, Non Invasive Prenatal Test)인 ‘더맘스캐닝 플러스’를 런칭한다고 8일 밝혔다.

‘더맘스캐닝 플러스’ 검사는 국내 신생아 유전자 검사 중 최대 규모의 증례를 보유하고 있는 ‘G스캐닝 검사’의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선정한 100여가지의 미세 유전자결실 및 미세 유전자중복 질환의 선별이 가능한 검사다. 기존 비침습적 산전 기형아 선별검사가 10여가지 질환에 대한 선별이 가능했던 것에 비해 선별 질환수가 획기적으로 늘어나 비용 대비 효율이 뛰어난 것이 장점이라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비침습적 산전 기형아 선별검사는 임산부 혈액 내에 미량으로 존재하는 태아 DNA를 추출해 다운증후군, 에드워드증후군, 파타우증후군 등 염색체 수적 이상 여부를 판별하는 기술이다. 긴바늘을 사용하는 기존 양수검사와 달리 임산부의 혈액만 채취하면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간편하고 안전하다.

 

한국MSD, 자누비아 CompoSIT-M, CompoSIT-I 임상 결과 발표

머크(Merck & Co. Inc.)의 한국법인 한국MSD는 DPP-4 저해제 계열 제2형 당뇨병 치료제 자누비아(성분명 시타글립틴) 관련, CompoSIT-M와 CompoSIT-I 임상 연구 결과가 국제학술지 ‘당뇨병, 비만 그리고 대사(Diabetes, Obesity and Metabolism)’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CompoSIT-M 와 CompoSIT-I 임상 연구는 MSD가 특정 환자 그룹에서 자누비아 투여의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마련한 CompoSIT(Comparison of SITagliptin vs. placebo) 임상 연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CompoSIT-M 임상 연구는 메트포르민 단독 요법(1일 1000mg 투여)으로 HbA1c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여 메트포르민증량 투여(1일 2,000mg까지 투여)를 시작하는 제2형 당뇨병 환자 대상으로 메트포르민 단독 투여량 증대 대비 자누비아 병용 투여의 효과와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됐다.

CompoSIT-M 임상 연구 결과, 메트포르민 단독 요법(1일 1000mg 투여)만으로 HbA1c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메트포르민 증량(1일 2000mg) 투여 시, 메트포르민 증량 및 자누비아 병용 투여가 메트포르민 단독 증량 투여에 비해 기저치 대비 당화혈색소 수치 감소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CompoSIT-I 임상 연구는 메트포르민(1일 1500mg 이상 투여)과 DPP-4 저해제 그리고 설포닐우레아 병용 요법만으로 혈당이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서 인슐린 투여 시작 시 자누비아 투여 유지 여부에 따른 혈당 조절 효과와 안전성을 비교하기 위해 진행됐다.

CompoSIT-I 임상 연구 결과, 메트포르민(1일 1500mg 이상 투여)과 DPP-4 저해제 그리고 설포닐우레아 병용 요법만으로 혈당이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제2형 당뇨병 환자가 인슐린 투여를 시작하면서 메트포르민과 자누비아 병용 투여를 유지한 경우, 인슐린 투여를 시작하면서 자누비아 투여를 중단한 경우에 비해 기저치 대비 유의하게 더 큰 당화혈색소 수치 감소 효과를 보였으며(p<0.001), 증상이 있는 저혈당 발생률이 유의하게 더 낮았다.

 

GC녹십자헬스케어-현대해상, 빅데이터 기반 ‘임신부 체중 예측 서비스’ 출시

GC녹십자헬스케어은 현대해상과 국내 최초 빅데이터 기반 ‘임신부 체중 예측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임신부 체중 예측 서비스’는 지난해 선보인 IoT 체중계를 통해 수집한 20만 건의 임신부 체중 빅데이터를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방법으로 분석해 임신 기간 중 체중 변화를 예측한다. 이를 통해 부적정한 체중 변화 추세를 조기에 발견함으로써 임신부의 적정한 체중 관리를 유도한다. 또 과도한 체중 변화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서비스는 현대해상의 ‘굿앤굿 어린이종합보험’ 가입자에게 제공된다. ‘굿앤굿 어린이케어’ 앱을 통해 현재 임신 주수와 체중을 입력하면 체중 예측 결과, 권장 체중 범위, 체중 변화 가능성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회사 측은 추가로 수집되는 임신부의 체중 데이터를 분석하여 체중 예측의 정확도를 더욱 개선하고, 장기적으로는 임신부의 체중, 활동 및 식사습관 데이터와 출생한 아이의 건강 상태의 관계를 추적 분석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베링거인겔하임-일라이 릴리, 자디앙® 추가 연구 결과 발표

베링거인겔하임은 일라이 릴리와 자디앙® (성분명: 엠파글리플로진)의 EMPRISE (EMPagliflozin comparative effectIveness and SafEty) 리얼월드 연구의 첫 2년간의 관찰을 기반으로 하는 추가 결과를 2019 미국 관리의료약학회 (Academy of Managed Care Pharmacy, AMCP) 연례학술대회 및 2019 미국심장학회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ACC) 연례학술대회 현장에서 발표됐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5~29일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 2019 미국관리의료약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 발표된 결과에 따르면, 자디앙®은 DPP-4 억제제 대비 모든 원인에 의한 입원 발생의 상대적 위험을 22% 감소시키는 효과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추적 기간의 중앙값: 5.4개월). 병원에 입원한 환자 가운데 자디앙®으로 치료 받은 환자들이 DPP-4 억제제로 치료 받은 환자에 비해 더 일찍 퇴원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각 치료군 당 환자 수: 17,539명). 또 자디앙®은 DPP-4 억제제 대비 유의하게 더 낮은 응급실 및 의료진 재방문율과도 관련이 있다는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심혈관계 질환을 동반한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자디앙®이 모든 원인에 의한 입원 발생의 상대적 위험을 11%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난 EMPA-REG OUTCOME® 임상연구의 결과를 지지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하버드의대 전임강사, 브리검여성병원 약물역학 약물경제학과 박사이자 EMPRISE 리얼월드 연구의 공동 연구자인 메디 나자프자디 (Mehdi Najafzadeh) 박사는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어떤 원인으로든 입원을 할 확률이 높고, 의료 자원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더 길고 비싼 입원치료를 경험하게 된다”며 “EMPRISE 리얼월드 연구의 이번 추가 결과는 자디앙®이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더 짧은 입원기간은 물론 입원 발생의 상대적 위험 감소 효과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지난 3월 16일~18일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개최된 미국심장학회 연례학술대회에서는 자디앙®이 DPP-4 억제제 대비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또는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의 상대적 위험을 42% 감소시키는 효과와 관련이 있으며, DPP-4 억제제 대비 골절 또는 하지절단 위험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와 관련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EMPRISE 리얼월드 연구의 추가 유효성 및 안전성 데이터가 발표됐다.

이러한 결과 역시 자디앙®이 심혈관계 질환을 동반한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골절 또는 하지절단과의 불균형 없이 심부전에 의한 입원 또는 심혈관계 사망의 상대적 위험을 34%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난 EMPA-REG OUTCOME® 임상연구의 결과를 지지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제약업계, 강원 산불 피해 관련 구호의약품 긴급 지원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이재민들이 빠른 시간 안에 필요한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긴급 구호의약품 관련 업무를 총괄키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이재민 의약품 지원 창구를 협회로 일원화해 의약품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전달되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협회는 회원사에 공문을 보내 화상용 연고, 거즈, 진통제, 소화제, 파스 등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호 의약품 목록을 공유, 이재민에게 신속히 전달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협회는 긴급 구호의약품 지원과 관련 대한약사회, 대한의사협회 등 보건의료단체와 공조할 계획이다.

 

프로톡스, 보툴리눔 톡신 제제공장 준공

프로톡스는 톡신 제제의 성능이 향상된 고순도 제품 개발을 위해 보툴리눔 톡신(보톡스) 제제 공장을 준공했다고 8일 밝혔다.

최근 프로톡스는 보툴리눔 톡신 개발을 위한 신축공장 사용승인을 받고 본격적인 톡신 허가 준비 과정에 들어갔다. 준공식은 4월 말경 진행할 예정이다.

경기도 화성시 향남제약단지내에 위치한 보툴리눔 톡신 제제 공장은 단일 규모로 연간 생산능력이 270만 바이알에 달한다. 최신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기준으로 설계했을 뿐  아니라, 생산 전체 공정을 자동화 시스템으로 구축해 안전과 효율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에이비엘바이오, ‘PEGS 보스턴 2019’ 참가

에이비엘바이오(298380, 대표이사 이상훈)가 8일부터 개최되는 제15회 ‘단백질 항체 엔지니어링 서밋(PEGS) 보스턴’에 참가해 이중항체 연구 성과를 발표한다고 8일 밝혔다.

PEGS 보스턴은 매년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개최되는 제약 업계의 중요 행사 중 하나다. 이 행사에서는 생물학적 제제에서 이용되는 단백질 약제의 개발을 가속시키기 위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진다. 올해 오는 12일까지 보스턴 시포트 월드트레이드 센터(Seaport World Trade Center)에서 개최된다.

올해 행사에서는 강연, 공개 토론회, 개별 지도(Tutorial), 그룹 토론 등 400여 개의 세션이 진행된다. 150개 이상 기업의 전시회와 300건 이상의 포스터 발표(Poster Session)도 예정 돼 있다.

에이비엘바이오도 PD-L1과 4-1BB라는 두 가지 면역관문조절물질이 조합된 ABL503 이중항체의 암 특이적인 강력한 항암효과에 대한 연구 성과를 포스터 발표할 계획이다. ABL503을 투여한 그룹은 PD-L1과 4-1BB 단독항체를 병용 투여한 그룹보다 높은 항암 효과를 보였으며, T세포의 활성을 유도하는 것이 관찰돼 부작용의 위험도 낮은 것이 확인된 바 있다.

한편, 지난해 12월 에이비엘바이오는 설립 후 최단기간인 33개월 만에 코스닥에 상장하며 국내 바이오 업계에서 이중항체 전문기업으로 이름을 알렸다. 특히, 이중항체 기반의 항암 치료제인 ABL001이 국내 최초로 임상에 진입했고, 다수의 기술이전 계약을 성공적으로 체결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현재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플랫폼을 기반으로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 혈관뇌장벽(Blood Brain Barrier) 통과능력을 이용한 퇴행성뇌질환 치료제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미약품, ‘사랑의 헌혈 캠페인’ 개최 

한미약품은 지난 1~2일까지 서울 송파구 본사와 경기도 동탄 연구센터, 천안 영업부 교육장 등에서 진행한 ‘2019 사랑의 헌혈 캠페인’을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회사 측은 이 캠페인은 임직원 113명이 참여 지금까지 캠페인에 참여한 누적 임직원수가 7937명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한미약품의 ‘사랑의 헌혈 캠페인’은 창업주 임성기 회장이 1980년 11월 서울 지하철 시청역의 국내 첫 번째 ‘헌혈의 집’ 개소에 나선것을 계기로 1981년부터 시작돼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다. 올해 1월에 진행된 1차 헌혈 캠페인에는 194명의 임직원이 참여했다. 

1981년 캠페인이 시작된 이래 현재까지 모은 헌혈량은 253만 9840cc에 이른다. 한미약품은 임직원들이 기부한 헌혈증을 한국혈액암협회를 통해 긴급수혈이 필요한 백혈병 환우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동아쏘시오홀딩스, 사내 커뮤니티 공간 ‘웰컴센터‘ 오픈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서울시 동대문구 용두동 본사에 임직원들을 위한 ‘웰컴센터’를 오픈했다. 웰컴센터는 ‘행복한 회사가 되자’는 콘셉트로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에스티, 동아제약 임직원 누구나 일하는 공간이 더 즐겁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마련된 사내 커뮤니티 공간이다.

지난 2018년 9월에 착공한 웰컴센터는 지하 1층 약 162.41 m2(약 49평), 지상 1층 202.47 m2 (약 61평), 지상 2층 약 209.8 m2(약 63평) 규모로 지어졌다.

지하 1층은 개인 휴식 공간으로 책마당 ‘D STYLE’과 영화 및 시청각 자료 볼 수 있는 동영상 강의홀 ‘D HERO HALL’이 있다. 지상 1층은 비즈니스 공간으로 외부 손님 및 직원들이 편안히 만날 수 있는 만남의 장소 ‘D OPEN’, 지상 2층은 워크샵, 세미나 등을 할 수 있는 공유 회의실 ‘D WORK’로 구성됐다. 옥상은 휴식 및 녹지공간인 옥탑 쉼터 ‘D SHIM’으로 조성됐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임직원이 행복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어가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임직원들을 위한 브런치 카페 ‘디에이원’, 옥상정원 ‘로사리움’, 임직원 문화공연 기회 제공을 위한 음악공연, 행복한 기업문화 만들기 캠페인 ‘DO DON’T 1010’ 등을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