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토막소식] 바이오 인공지능 빅데이터 컨퍼런스 개최 등
[보건의료 토막소식] 바이오 인공지능 빅데이터 컨퍼런스 개최 등
  • 박정식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9.03.28 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송 바이오 인공지능 빅데이터 컨퍼런스 개최

27일 오송 베스티안 병원에서 개최된 '바이오 인공지능 빅데이터 컨퍼런스'

‘바이오 인공지능 빅데이터 컨퍼런스’가 27일 충북 오송 베스티안 병원에서 개최됐다.

컨퍼런스는 ‘with open(“인공지능”, mode=“융합”) as 베스티안 X 아크릴’이라는 주제로 ▲바이오헬스 분야의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온 최신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의 다양한 솔루션 및 트렌드 ▲구축 전략 및 적용 사례 등이 소개됐다.

엑셀레이터 블루포인트파트너스의 이용관 대표는 ‘스타트업-세번의 전쟁’이라는 제목으로 의료·헬스케어·바이오 기업에 대한 투자 사례를 중심으로 키노트 주제발표를 했다. 뒤이어 인공지능엔진 ‘조나단’을 보유하고 있는 아크릴의 박외진 대표가 두 번째 키노트로 ‘지음_의료와 인공지능’이라는 제목으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한 헬스케어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광역취리히투자진흥원의 김주현 한국대표는 ‘인공지능 사업의 유럽진출 방안’ ▲오송 신약연구개발지원센터의 허형삼 선임연구원은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활용한 바이오의약품 신약개발 필요성’ ▲국립암센터의 차효성 박사는 ‘암과 빅데이터 센터 적용 사례’ ▲아크릴 고의열 이사가 ‘인공지능 기술의 헬스케어 적용 사례’ ▲대구가톨릭의대의 신임희 교수가 ‘임상데이터 표준화 전략-CDISC’을 주제로 발표했다.

또충북대 약대의 홍진태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 패널토론에서는 충북대 조완섭 교수와 베스티안병원 화상전문의 김종대 과장이 오송에 바이오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 구축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 발표자들이 함께 토론했다.

충청북도 바이오정책과 맹은영 과장은 “충북 오송 첨단의료산업단지가 글로벌 바이오산업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오송에 바이오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행사를 기획한 베스티안 재단의 김경식 이사장은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는 6대 국책기관, 3개 대학 캠퍼스, 연구개발 인프라가 구축돼 있는 산·학·연·병·정이 모두 갖춰진 기회의 땅”이라며 “오송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 구축을 하면 ‘첨단의료복합단지’의 기획의도처럼 ‘글로벌 수준의 의약품 및 의료기기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연구재단, 한국특허전략개발원과 업무협약 체결

한국연구재단 노정혜 이사장(오른쪽)과 김태만 한국특허전략개발원장이 27일 업무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연구재단 노정혜 이사장(오른쪽)과 김태만 한국특허전략개발원장이 27일 업무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연구재단과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이 27일 한국연구재단 대전청사에서 기초·원천연구 분야 지식재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R&D 전 주기에서 양 기관이 상호 유기적인 업무 협력 체제를 구축해 기초・원천연구 분야 지식재산 성과의 질적 수준을 강화하고 성과 활용 및 확산 촉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이를 통해 R&D 기획 단계부터 특허정보 및 지식재산권(IP) 전문가를 적극 활용해 기초・원천 기술을 획득할 수 있는 유망 분야를 발굴・선정하고, R&D 수행 단계에서의 특허정보를 통해 창출된 고품질 연구성과가 산업계로 활용・확산될 수 있도록 기반을 강화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R&D 전 주기에서 특허정보를 활용한 지식재산 창출 및 활용 전략 수립 ▲R&D 특허성과의 질적 분석 및 성과 관리 ▲R&D 전 주기에서 지식재산 전문가 활용 체계 구축 ▲산학협력활동 실태조사 공동 실시 및 공동 업무의 지속적 발굴・확대 ▲지식재산 역량 강화 교육 추진 등 양 기관의 상호 발전을 위한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한국특허전략개발원 김태만 원장은 “기초・원천연구는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어 기술적 파급력과 경제적 부가가치가 큰 만큼 지식재산 성과의 질적 수준 제고 및 성과의 활용・확산 촉진을 위해 한국연구재단과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연구재단 노정혜 이사장은 “정부 R&D에 지식재산 전략을 접목할 경우 기술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연구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 R&D 성과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기대에 부응하도록 양 기관이 지속적으로 노력 하겠다“고 전했다.

 

허위·과장 광고 ‘수소수’… 식약처, 판매업체 24곳 적발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질병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되고 있는 수소수가 실제로는 의학적 근거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수소수는 먹는 물에 식품첨가물인 수소를 인위적으로 첨가해 제조한 음료다.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활성산소 제거 및 아토피 치료 효과 등이 있다며 홍보·판매되고 있는 수소수를 검증한 결과 항산화나 질병치료 효과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가정의학과 전문의 명승권 교수는 SCI급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마시는 수소수 관련 임상시험 논문 25편을 검토한 결과 “현재 사람이 수소수를 마시고 각종 질병예방과 치료에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연구결과의 임상적 근거가 부족해 그 사용을 권장할 수 없다”고 말했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역시 “수소수가 아토피나 천식에 도움이 된다는 어떠한 학술적 근거도 없다”고 전했다.

식약처는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는 등 수소수 관련 광고가 허위·과대광고라 판단, 13개 제품과 이를 판매한 24개 업체를 적발했다.

적발된 허위·과대광고를 유형별로 보면 ▲유해활성산소 제거, 미세먼지·노폐물 제거 등 검증되지 않은 효능·효과 표방 291건(84%) ▲건강기능식품 오인·혼동 38건(11%) ▲알레르기, 아토피 개선 등 질병 예방 및 치료 효능·효과 표방 18건(5%)이다.

적발된 제품 중 수소샘의 경우 '미세먼지 축적억제', 나노버블 수소수는 '노폐물 흡착' 등 검증되지 않은 효능·효과를 광고하다 적발됐다.

퓨수소수는 ‘알레르기 및 아토피 피부개선 효과’, 나노차가버섯수소수는 ‘암, 성인병 등에 효과’, 이즈미오는 ‘면역력 강화’, 제주수소다는 ‘항산화 효과’ 등을 언급해 허위·과대 광고로 적발됐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검증은 수소수 허위·과대광고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실시됐다”며 “거짓 광고에 현혹돼 비싼 가격에 수소수를 구입하는 일이 없도록 소비자가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복지부, ‘제13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식 개최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27일 '제13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27일 '제13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사협회가 27일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제13회 사회복지사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이웃들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증진을 위해 헌신해 온 사회복지사 33명이 정부포상을 받았다.

박정해 원장(제주 무지개마을)은 노숙인 100여명, 정신장애인 250여명의 쉼터를 마련하는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이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보살피며 40여 년 간을 사회복지에 헌신한 공적을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했다.

최경애 팀장(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사회사업팀)은 화상환자의 신체적, 경제적,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한 한림화상재단설립을 지원하고, 결혼이민여성 출산 전·후 돌봄지원 사업 추진 공적을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박현주 원장(장수노인요양원)은 어르신 대상 문화공연 개최, 식사 제공은 물론 노인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지역주민 교육, 초·중·고 학생 대상으로 자원봉사 교육 등에 대한 공적을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서면축사를 통해 “복지 소외계층 발굴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포용적 복지국가에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