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기관 토막소식] 박능후 장관 의료 취약지 현장점검 등
[보건기관 토막소식] 박능후 장관 의료 취약지 현장점검 등
  • 박정식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9.02.28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립줄기세포재생센터 제조시설, 상시적으로 신청 가능

국립줄기세포재생센터 GMP 제조시설 신청 절차가 변경된다.

질병관리본부 산하 국립보건연구원은 28일 국립줄기세포재생센터 GMP 제조시설 활용 신청을 언제든지 할 수 있도록 절차를 변경했다. 이는 사용자 편의와 시설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정기 활용신청 기간에 신청을 받아 대상자를 선정하던 운영 규정과 지침을 상시 신청 방식으로 개정함에 따른 것이다.

국립줄기세포재생센터는 GMP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임상시험단계의 세포치료제 생산을 지원하고 있다. 또 정식 활용 신청에 앞서 적합성 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사전검토 절차를 마련해 신청자가 필요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지원 대상은 줄기세포 유래 세포치료제 뿐만 아니라 면역세포치료제, 유전자세포치료제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연구개발용 세포치료제다.

국립보건연구원 난치성질환과 정진국 보건연구관은 “임상연구 계획이 있는 연구자는 언제든지 활용 신청이 가능하게 돼 연간 최대 8건까지의 제조가 가능하게 됐다”며 “이로 인해 센터가 보유한 제조시설의 대외 활용도를 좀 더 끌어올려 국내 줄기세포․재생의료분야의 활성화 및 실용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임상연구용 세포치료제 제조 지원 신청에 필요한 신청서나 방법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 공지사항 → ‘국립줄기세포재생센터 GMP 제조시설 활용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식약처, 식중독대책협의기구 회의 개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8일 식중독대책협의기구 고위급 회의를 개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8일 식중독대책협의기구 고위급 회의를 개최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8일 식중독대책협의기구 고위급 회의를 개최하고 올해 식중독 예방대책을 의결했다.

협의기구는 교육부, 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 11개 중앙부처와 17개 시‧도, 6개 관련 협회‧공사 등 34개 기관이 참여한다.

올해부터는 농수산식품유통공사를 추가해 학교 급식에 제공하는 식재료에 대한 위생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류영진 식약처장은 “식중독 발생의 효율적인 예방과 확산 방지, 특히 학교 식중독 예방을 위해 관계기관 간 유기적인 협업체계를 더욱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심평원, 1월 진료심사평가위원회 심의사례 공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1월 진료심사평가위원회에서 심의한 심의사례를 28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

이번에 공개된 심의사례는 ▲심실 보조장치 치료술(VAD) 요양급여대상 인정여부 ▲Eculizumab 주사제(솔리리스주) 요양급여대상 인정여부 ▲조혈모세포이식 요양급여대상 인정여부 등 3항목이다.

세부 내용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제도·정책→보험인정기준→심의사례공개)와 요양기관업무포털(심사기준종합서비스→기준→심사기준→공개심의사례)에서 조회할 수 있다.

 

# 건강기능식품 비타민·무기질 9종 재평가 실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건강기능식품 원료 중 베타카로틴, 칼륨 등 비타민·무기질 9종을 대상으로 재평가를 실시한다.

재평가 대상인 비타민·무기질 9종은 상시적 재평가 대상이며, 올해 12월 평가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년 주기적 재평가 대상 원료 중 홍삼, 알로에겔,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3종에 대한 예비 조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안전성과 기능성에 대한 재평가 결과를 토대로 건강기능식품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인정 사항의 유지‧변경 또는 취소 등의 후속조치가 이뤄진다.

‘19년 건강기능식품 재평가 계획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홈페이지(www.mfds.go.kr) → 알림 → 공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건보공단, 여성단체 대표자 간담회 개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8일 여성단체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8일 여성단체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28일 여성단체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건강보험 관련 주요 정책과 현안 설명 후, 건강보험 발전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김용익 이사장은 “건강보험 하나로 모든 의료비를 해결하고, 중한 병에 걸리더라도 가계파탄을 막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최금숙 회장은 “건강보험 정책에 있어서, 여성과 아동에 대한 보장성강화는 고령화 저출산이라는 국가적 난제 해결에도 도움이 된다”면서 임신·출산·육아와 관련한 보장성 강화를 주문했다.

 

# NECA,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과 MOU 체결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과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과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과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은 28일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과 국내 혁신의료기술 개발 지원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NECA는 국내 첨단의료기술의 개발부터 상용화까지 전주기적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두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과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국내 의료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세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혁신적 의료기술이 사장되거나 시장진입이 지연되는 일을 최소화하고, 개발단계에서의 기술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라 밝혔다.

아울러 NECA의 법적 권한인 보건의료 임상현장자료(Real World Data)의 연계권을 활용한 환자맞춤형 근거생성(Real World Evidence) 방안을 모색하고 지식정보 및 인적 교류를 활성화함으로써 국내 의료 질 향상과 의료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NECA 이영성 원장은 “국가 연구기관과 산업진흥 기관의 이번 MOU 체결은, 의료기술의 발전과 국민 건강 향상의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도모할 수 있는 협력체계라는 데 그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 안전하고 유효한 첨단의료기술이 국민 건강을 위해 활용되고 나아가 의료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 박능후 복지부장관, 의료 취약지 현장점검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28일 충청남도 홍성군 구항 보건지소와 공주 교도소를 방문해 보건의료 체계를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홍성군은 2017년부터 구항 보건지소에서 거동불편 노인 등을 대상으로 간호사가 가정을 방문해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간호사가 휴대하는 태블릿 PC 등을 활용해 보건지소 의사가 화면을 보면서 실시간으로 간호사를 지도하는 등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주민의 호응을 얻고 있다.

공주교도소(576명 수용)는 현재 가정의학과 전문의 1명과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1명 그리고 공중보건의사 2명(치과 1명, 한의사 1명)이 근무 중이나, 의료 수요가 높은 정신과, 피부과 등 다른 진료과목 환자는 교정시설 내에서 해결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공주교도소는 교정시설 수용자들의 의료복지를 위해 법무부가 2005년부터 추진 중인 타 의료기관 전문의와 교정시설 부속의원 의료인을 화상으로 연결하는 시범사업을 실시 중이다.

박능후 장관은 “향후 의료취약지의 의료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할 계획”이라며 “법무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해 교정시설, 도서·벽지 등 취약지 국민의 의료복지 강화를 위해 공공의료 확충을 지속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