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24시] 동국제약, 파스 ‘사라펜 플라스타’ 출시 등
[제약바이오 24시] 동국제약, 파스 ‘사라펜 플라스타’ 출시 등
  • 이민선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9.02.27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티앤알바이오팹, 심근조직 재생용 3D 프린팅 기술 일본 특허 등록

티앤알바이오팹(대표 윤원수)은 자사의 3D 프린팅 기술인 '심근조직 재생용 3차원 구조체 제작방법'에 대해 일본 특허 등록을 마쳤다고 27일 밝혔다.

이 특허기술은 심장전구세포를 포함하는 바이오잉크와 중간엽줄기세포 및 혈관내피 성장인자를 포함하는 바이오잉크를 이용하는 3D 프린팅 기법으로 심근조직의 미세환경을 구현하는 기술이다.

국내에서는 이미 2015년 특허를 획득했으며, 추후 임상 및 사업화를 통해 허혈성 심장질환 환자의 심기능 회복을 위한 치료제로 사용할 예정이다.

특히, 초정밀 3D 프린팅 기술을 통해 서로 다른 세포를 포함하는 바이오잉크를 원하는 위치에 정확히 배열하고 구조체 내에 혈관세포로 이뤄진 혈관 네트워크를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에 '혈관화된 심근조직 재생용 3차원 구조체'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현재 이 기술은 대(對)동물 전임상 단계에 있으며, 회사는 향후 임상시험을 통해 사업화를 추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또한 미국, 유럽, 중국 등에 특허출원을 완료, 심사 진행 중이다. 

 

# 프로테옴텍, 항체 정량 현장진단키트 '이뮨첵 아이지쥐' 독일 등록 완료

프로테옴텍(대표이사 임국진)은 세계 최초 항체정량 현장진단키트인 ‘이뮨첵 아이지쥐(ImmuneCheck IgG)가 독일에 허가 등록을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CE 인증에 이어,독일에 제품 등록이 완료되어 독일 및 유럽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이뮨첵 아이지쥐는 인체 내 항체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총 면역글로불린 G(Immunoglobulin G 또는 IgG)를 정량(또는 반정량) 분석하는 현장진단키트다. 혈당을 측정하는 것과 유사하게 아주 적은 혈액(5ul)으로 20분만에 검사가 가능해 소형병원 및 개인도 간단하고 편리하게 우리 몸의 면역 건강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프로테옴텍은 이외에도 장영실상을 수상한 세계 최다 알러젠 검사가 가능한 (한 번의 검사로 100종 이상의 알레르기 진단) 프로티아 알러지-큐와 세계 최초로 3개 라인을 이용하여 위음성을 극복한 차세대 임신진단키트인 트리첵을 생산 판매 중이다. 

 

# 트라젠타 CAROLINA 심혈관계 임상연구 결과 발표

베링거인겔하임과 일라이 릴리는 CAROLINA (CARdiovascular Outcome study of LINAgliptin versus glimepiride in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임상연구가 1차 평가변수를 충족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CAROLINA 임상연구의1차 평가변수는 심혈관계 사망, 비치명적 심근경색 또는 비치명적 뇌졸중 (3P-MACE)이 최초로 발생하기까지의 시간이다. 연구 결과 트라젠타 (성분명: 리나글립틴)는 글리메피라이드 (glimepiride) 대비 비열등성을 입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은 심혈관계 질환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최근 치료 옵션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심혈관계 질환은 여전히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의 주된 사망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심혈관계 질환 및 신장질환 고위험 환자들에 있어 리나글립틴의 장기간 심혈관계 안전성을 입증한 위약대조군 심혈관계 임상연구인 CARMELINA 임상연구와 더불어, CAROLINA 임상연구는 보다 넓은 범위의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리나글립틴의 장기간의 전반적인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다.

CAROLINA 임상연구의 전체 결과는 오는 6월 10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 제79회 미국당뇨병학회 연례회의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s 79th Scientific Sessions)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 하나제약, 주당 280원 현금배당 결정

하나제약(대표 이윤하)은 이사회 결의를 통해 주당 280원의 현금배당을 결정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시가배당률은 1.3%로, 배당금 총액은 약 45억 원 규모다.

하나제약은 기준일인 지난해 12월 31일 보유하고 있던 자기주식 10만573주를 제외한 1609만9427주를 대상으로 배당금을 지급한다. 다음 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본 안건을 승인받을 예정이다.

하나제약은 상장 직후인 지난해 말 불확실한 증시 상황 속에서 두 차례에 걸쳐 총 40억 원 규모의 자기주식 취득 신탁 계약을 체결해 기업 가치와 함께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한 의지를 보였다.이어 하나제약은 상장 후 첫해 들어 주주 배당을 실시하며 가치 극대화를 통한 주주 친화 정책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 제넥신-포스텍, DNA 백신 생산 GMP 시설 구축

제넥신은 포스텍(POSTECH)과 합작으로 환자 맞춤형 치료용 DNA 백신 GMP 시설을 포항에 위치한 포스텍 바이오 오픈-이노베이션 센터(BOIC)에 구축한다고 27일 밝혔다. 제넥신과 포스텍의 합작회사인 에스엘포젠에서는 BOIC 내 에 구축하게될 GMP시설을 이용해 자체 개발한 고수율 DNA 백신의 임상 시료 및 상업화용 시료를 생산할 계획이다.

포스텍 내에 지하 1층,지상 3층의 총 4층으로 건립될 BOIC에는 경쟁력 있는 연구시설과 특화된 전문연구소가 들어설 계획이며 완공 후에는 제넥신을 비롯한 바이오기업들과 국제연구소 등이 입주 예정으로 특화된 연구시설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국내외 바이오 기업과 연구소를 유치할 예정이다.

 

# 부광약품, 만성 B형 간염 치료제 세비보정 발매

부광약품은 만성B형간염 치료제 세비보정에 대한 국내 마케팅 및 영업 활동을 2월부터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세비보정은 1일1회 경구 복용하는 만성B형 간염치료제로 미국, 캐나다, 중국, 유럽연합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2006년 식약처의 허가를 받아 만성 B형 간염 치료를 위해 처방되어왔다.

부광약품은 간질환 치료보조제인 레가론의 국내 도입을 시작으로 만성 B형 간염 치료 신약인 레보비르(성분명:클레부딘)의 개발에 성공하여 제품화에 성공하는 등 간질환 분야에서 강점을 보여왔다. 자체개발 신약인 레보비르와 간질환 치료보조제오리지날 제품인 레가론, 이번 세비보정 까지 오리지날 제품 3개에 제네릭 제품으로 점유율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엔테카비어, 테노포비어, 아데포비어, 라미부딘까지의 라인업을 갖추어 국내에 발매된 거의 대부분의 만성 B형간염치료제 성분을 유통하는 회사가 되었다.

B형 간염치료제 시장의 초기부터 오랜기간 학술적으로 트레이닝 받아온 전문적인 마케팅, 영업조직을 갖춘 부광약품은 이번 라인업의 완성을 통해 국내 만성 B형 간염 환자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일동바이오사이언스, 2019 일본 PB&OEM 전시회 참가

일동홀딩스의 자회사 일동바이오사이언스(대표 이장휘)가 2019 일본 PB & OEM 개발전(PB & OEM 트레이드 쇼)에 참가해 자사의 프로바이오틱스 원료 및 기술을 홍보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행사는 (사)일본능률협회가 주최하는 일본 최대 규모의 PB 및 OEM 전시회이다. 금년 행사는 지난 19일부터 4일간 도쿄 ‘빅사이트(도쿄국제전시장, Tokyo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에서 개최됐으며, 참가 업체들이 전시한 160개 부스에 6만여 명이 방문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다양한 균주, 발효기술, 코팅기술 등 프로바이오틱스와 관련한 다수의 특허 및 원천 기술을 보유했다. 특허 받은 유산균 균주를 비롯 다양한 원료들을 소개하며 박람회 관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2016년 일동제약의 프로바이오틱스 사업부를 분사해 설립한 회사로, ‘지큐랩’ 등과 같은 일동제약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원료 및 완제품 생산은 물론, 다양한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원료를 국내외 유수 업체에 공급하고 있다.

 

# 한국애브비, 직원들의 균형 잡힌 건강한 삶을 위한 ‘WOW 웰빙 캠페인’ 진행

한국애브비(대표이사 류홍기)가 임직원들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균형 잡힌 삶을 생활 속에 실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WOW (World of Well-Being) 웰빙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전세계 애브비 직원 대상으로 실시되는 WOW웰빙 캠페인은 규칙적인 생활 습관, 신체 운동, 자아성취감 등을 포함한 전인적 차원의 복지 프로그램으로 올해 3회째 지속되고 있다.

오는 2월 25일부터 4월 2일까지 약 5주간 직원들이 주도적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결심하고 실천을 독려하는 캠페인이 진행된다. 이 기간 동안 매일 WOW 웰빙 캠페인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건강 생활 습관 정보와 미션을 제공하고 참여하는 직원에 선물을 증정한다.

 

# 바이오제네틱스, 담도암 표적항암제 ‘바리티닙’ 독점라이센스 확보

바이오제네틱스(대표이사 안주훈, 하관호)는 항암제 전문 글로벌 제약사 아슬란(Aslan)이 개발중인 표적항암제 ‘바리티닙(varlitinib)’에 대한 국내 독점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바이오제네틱스는 아슬란의 바리티닙에 대한 한국내 모든 권리를 포괄적으로 확보하게 됐다.

바리티닙은 현재 담도암에 대해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임상을 진행중이며 결과에 따라 아슬란은 올해 안에 미국과 다른 주요지역에 허가신청을 계획하고 있다. 이 항암제는 미국 FDA에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 받았고 국내에서도 긴급도입이 필요한 개발단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바 있다.

바이오제네틱스는 이번 계약을 통해 바리티닙의 추가 적응증인 대장암, 유방암 치료에 관한 권리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향후 이 신약 개발이 완료될 경우 블록버스터 항암제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바리티닙은 암세포 성장 수용체인 HER1, HER2 및 HER4를 동시에 저해할 수 있는 다중표적 항암 신약이다. 암세포 성장 수용체는 다양한 암종에서 나타나며 암세포의 과도한 분화와 성장의 조정불능을 일으켜 항암 치료의 타깃이 된다. 이 신약은 경구투여가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유펙스메드, 내시경 수술 기구 원스텝 ESD 나이프 출시

코센은 자회사 유펙스메드가 혁신적 다기능 내시경 수술기구인 ‘원스텝 ESD 나이프(Onestep ESD Knife)’를 정식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인젝션 니들과 전기 나이프를 결합한 세계 최초의 제품이다.

기존 ESD는 수술 과정 중 빈번한 기구 교환으로 수술 시간 지체와 많은 불편이 있었다. 유펙스메드의 원스텝 ESD 나이프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기존 제품과는 다르게 인젝션 니들과 전기 나이프를 하나로 결합했다. 기존 방법보다 수술 시간을 40% 이상 단축시킴과 동시에 환자의 고통을 줄여줄 수 있다.

유펙스메드㈜는 2018년 8월 원스텝 ESD 나이프의 식약처 의료기기 인증과 국제 특허를 획득하였고 심사평가원의 평가를 득해 3월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 또한 ESD 나이프 정식 출시를 기념하여 3월 24일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되는 제60회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세미나에서 실제 체험해 볼 수 있는 Hands-on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 CJ헬스케어, 대한민국 30호 신약 케이캡정 출시

CJ헬스케어는 자사의 위식도역류질환 신약이자 대한민국 제 30호 신약인 케이캡정(K-CAB Tab.)이 위식도역류질환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27일 밝혔다.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라 케이캡정은 내달 1일자로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과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에 사용 시 보험 급여를 인정받는다.

케이캡정은 차세대 계열로 알려진 P-CAB(Potassium Competitive Acid Blocker,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차단제)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신약이다.

지난해 7월 P-CAB 계열 제품으로는 세계 최초로 위식도역류질환의 주 적응증인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과 비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에 모두 허가를 받았다.

‘대한민국의 P-CAB 신약’이라는 의미의 케이캡정(K-CAB Tab.)은 ‘빠른 약효발현’, ‘복용 첫 날부터 최대 위산분비 억제 효과’, ‘야간 위산분비 억제 효과’ 등이 특징으로, PPI계열 제품들의 한계를 극복한 제품으로써 장차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케이캡정은 50밀리그램 한 가지 용량으로 출시, 정당 1300원의 가격이 책정됐다.

 

# 동국제약, 관절염과 근육통에 효과적인 파스 ‘사라펜 플라스타’ 출시

동국제약(대표이사 오흥주)은 관절염, 근육통, 타박상 등에 효과적인 ‘사라펜 플라스타’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사라펜 플라스타(첩부제)’는 주성분인 케토프로펜 30mg가 함유돼 있다. 피부에 대한 투과력이 높고 투과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신속하고 강력한 소염 및 진통 효과를 나타낸다. 경피약물전달시스템(TDDS; Transdermal Drug Delivery System) 공법 적용으로 국소 부위 환부에 약물이 빠르게 도달해 단시간에 통증을 완화해줄 수 있다. 또한, 약효가 24시간 지속되어 기존 12시간 지속되는 제품들과 비교하여 경제적 사용이 가능하다.

점착력이 뛰어나 별도의 밀착포가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제형이며, 4방향 신축성 원단을 사용해 관절 부위와 같은 활동성이 많은 부위에 부착해도 쉽게 떨어지지 않아 기존 제품에 불편함을 호소하던 이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퍼백 형태의 포장이라 안전하고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고, 이형 필름에 이중 칼선이 있어 혼자서도 어렵지 않게 부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