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24시] 엑스탄디, 비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적응증 추가 등
[제약바이오 24시] 엑스탄디, 비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적응증 추가 등
  • 이민선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9.02.21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계 최초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케이, 시술 건수 2600건 돌파

코오롱생명과학(대표 이우석)과 한국먼디파마(대표 이명세)는 세계 최초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케이’(INVOSSA-K)의 시술 건수가 2600건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인보사-케이는 지난해 12월 기준 시술 건수 2600건과 매월 200건 이상의 시술 건수를 유지하고 있다. 인보사-케이를 투여할 수 있는 유전자치료기관(병원)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인보사-케이 출시 전 58곳에 불과하던 유전자치료기관이 현재 898여 곳으로 늘어나, 인보사-케이의 환자 접근성이 더욱 높아졌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인보사-케이의 일본 라이선스 및 중국 하이난성, 홍콩, 마카오, 사우디아라비아, 호주 등 수출 계약을 통해 약 20여 개국에 1조 원의 해외 수출도 진행 중이다. 미국에서는 2018년 11월 21일부터 임상 3상 첫 환자 시술을 진행했다. 미국 주요 병원이 포함된 60개 임상기관에서 1020명의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코오롱생명과학과 한국먼디파마는 지난 2017년 3월 인보사-케이의 공동 마케팅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유기적인 협업 체계를 구축해오고 있다. 한국먼디파마는 종합 대학병원 및 정형외과 중심의 중대형 병원을 중심으로 코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 제노포커스, 기업설명회(IR) 개최

제노포커스는 오는 3월 15일 코스닥협회 5층 대강당에서 기관투자자를 상대로 기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회사 측은 이번 IR에서 ▲제노포커스 Enzyme 사업연구개발 현황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 현황 ▲bio-chemical 사업/연구개발 현황과 주요 경영현황 설명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 삼일제약, 주당 100원 현금배당 결정

삼일제약에서 주당 100원의 현금배당을 결정했다고 21일 공시했다.

배당금 총액은 6억1035만원으로 총 발행주식 650만주에서 자기주식 39만6490주를 차감한 610만3510주에 대한 총액이다.

 

# SCM생명과학, 美 Allele 바이오텍과 당뇨치료제 공동 연구개발 협약

SCM생명과학은 지난 20일 미국 유도만능줄기세포(iPSC) 바이오 기업인 Allele Biotechnology & Pharmaceuticals(이하 얼리얼 바이오텍)와 '유도만능줄기세포 유래 췌장세포를 활용한 당뇨치료제'의 공동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얼리얼 바이오텍은 2009년부터 연구해온 유도만능줄기세포에 mRNA 원천기술을 적용해 고품질의 조직 특이적 세포들을 생산하는데, 2012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은 일본의 야마나카 신야 교수의 팩터로 불리는 'Oct3/4, Sox2, Klf4및 c-Myc을 활용한 재프로그래밍 기술'에 비해 기술적 우위에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SCM생명과학은 "얼리얼 바이오텍의 유도만능줄기세포가 자가세포를 이용함으로써 안전성이 높다는 점과 가까운 클리닉 기관에서 간단한 시술로 채취가 가능하고 제조 사이트로의 운송 및 대규모 치료제 생산이 용이하다는 점 등에서 상업화의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얼리얼 바이오텍은 미국 내 cGMP 생산시설을 자체 보유하여 유도만능줄기세포주 구축과 분화를 다각도로 진행하고 있다. 기증자 스크리닝 및 조직생검 모니터링부터 서류화까지 미국 FDA 기준으로 관리하고 있다.

 

# 동성제약, 제35회 베페베이비페어 참가

동성제약(대표이사 이양구)은 오늘부터 4일 간 강남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제35회 베페베이비페어'에 참가한다고 21일 밝혔다.

동성제약은 이번 베페베이비페어에서 모유유래 특허유산균 '바이오가이아'와 임산부, 수유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알레르기 항원 차단제 '알러지컷'을 집중 홍보한다.

바이오가이아 부스에서는 이지드롭과 D3츄어블정, 가스트러스 등 브랜드 대표 유산균 제품에 대한 전문 상담사의 상담이 가능하다. 알러지컷 부스에서도 제품 및 알레르기 증상에 관한 건강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각 부스에서는 상담만 받아도 ‘바이오가이아D3츄어블정’ 정품 10일치를 무료로 증정한다.

 

# 한독제석재단, 제12회 장학금 및 연구지원금 전달식 진행

한독제석재단(이사장 김영진)은 지난 20일 한독 본사에서 ‘제12회 한독제석재단 장학금 및 연구지원금 전달식’을 열고 의대·약대생 8명, 탈북 의료인 교육 장학생 4명, 의약학 교수 2명에게 총 1억3000만원 상당의 장학금과 연구지원금을 전달했다고 21일 밝혔다.

한독제석재단은 장학사업을 통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매년 의대, 약대 장학생을 선정, 졸업할 때까지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고 있다. 의약학을 전공한 한독 임직원들이 장학생들의 멘토가 되는 멘토링 프로그램 또한 함께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는 탈북 의료인 교육 지원의 일환으로 남북보건의료교육재단의 추천을 받아 탈북 의료인 장학생을 선정해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한독제석재단은 그간의 연구성과와 연구과제를 기준으로 의학, 약학 분야 교수 각 1명을 선정해 연구지원금 2000만원을 수여했다. 의학 부문에서는 ‘구강관용 특이적 장내 면역반응을 활용한 아토피 피부염 조절기술 개발’을 제안한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정윤재 교수가 선정되었으며, 약학 부문에서는 ‘꾸찌뽕나무 미성숙과 주성분의 항암상승효과를 이용한 병용 약물 마이셀’에 대한 연구를 제안한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신대환 교수가 선정됐다.

한편, 한독제석재단은 한독 창업주 고(故) 김신권 회장과 한독이 출연한 사회공익법인으로, 한독의약박물관 운영을 비롯해 의약계 발전을 위한 장학사업과 연구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엑스탄디, 비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적응증 추가

한국아스텔라스제약(대표 다케노야 오사무)은 지난 7일 엑스탄디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고위험 비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M0CRPC)에 대한 적응증을 추가로 승인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승인을 통해 엑스탄디는 최초로 전이여부와 관계없이 거세저항성 전립선암에 사용 가능한 표적치료제가 됐다.

기존 엑스탄디는 이전에 도세탁셀로 치료받은 경험이 있거나, 무증상 또는 경미한 증상의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mCRPC) 환자 치료에 사용돼 왔다. 엑스탄디는 이번 적응증 추가 승인으로 고위험 비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의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승인은 비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n=1,401)를 대상으로 한 무작위 이중맹검 3상 임상인 PROSPER 연구결과에 기반하고 있다. 임상 결과 무전이 생존기간 중간값(median Metastatic Free Survival)이 엑스탄디와 안드로겐 박탈요법(androgen deprivation therapy, 이하 ADT)의 병용투여군은 36.6개월, 위약과 ADT 투여군은 14.7개월로, 엑스탄디와 ADT 병용 시 ADT 단독투여 대비 전이 위험을 71%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비뇨기종양학회 전립선암연구회 위원장 곽철 교수는 “엑스탄디는 PROSPER 임상을 통해 비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에서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한 약물“이라며, “전이성과 비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모두에 적응증을 보유함에 따라, 보다 많은환자들이 엑스탄디의 치료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 일동제약, 3월 26일 마티네콘서트 개회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은 오는 3월 26일 자사가 후원하는 ‘일동제약과 함께하는 마티네콘서트’가 경기도 용인시 포은아트홀에서 피아니스트 백건우의 협연으로 진행된다고 21일 밝혔다.

일동제약과 함께하는 마티네콘서트는 고품격 악단 연주와 수준 높은 지휘 및 해설이 어우러지는 클래식 공연으로, 일동제약은 2012년부터 용인문화재단(이사장 백군기)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8년째 단독 후원하고 있다. 특히, 이번 시즌에는 한국을 대표하는 피아니스트 백건우(3월 26일)가 첫 무대를 열 예정이다. 

또한, 피아니스트 김정원(4월 24일), 무용가 김용걸(7월 31일), 첼리스트 송영훈(9월 25일), 뮤지컬배우 김소현, 손준호 부부(12월 18일) 등 국내외 저명 예술인들이 협연자로 나서 무대를 더욱 풍성하게 꾸밀 예정이다. 일동제약은 마티네콘서트 외에도 디자인 재능 협업, 인디밴드 후원, 각종 전시회 후원 등 다양한 메세나(Mecenat: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활동)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 바텍, 기업설명회(IR) 개최

바텍은 오는 2월 25~26일 서울 소재 기관투자자 사무실에서 기관 투자자를 상대로 기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대신증권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IR은 지난해 경영실적과 회사 및 제품에 대한 이해 증진 및 기업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실시되는 것으로 NDR(1:1 미팅)을 통해 진행 될 예정이다.

 

# 메디포스트, 셀트리 제대혈은행 베페베이비페어 참가

메디포스트(대표 양윤선)가 오늘부터 4일간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35회 베페베이비페어'에 참가해 제대혈 바로 알리기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제대혈은 신생아의 탯줄에서 채취한 혈액으로 각종 난치병에 대비할 수 있는 줄기세포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메디포스트는 코엑스 B1홀에 마련된 셀트리 부스에서 전문 상담사들이 제대혈 보관의 필요성과 실제 적용 사례들을 설명하고 제대혈바로알기 퀴즈, 행운트리 100% 당첨 이벤트, SNS 인증샷 이벤트 등을 통해 관람객들이 제대혈을 조금 더 친숙하게 알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