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기관 토막소식] 식약처, 임상시험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 등
[보건기관 토막소식] 식약처, 임상시험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 등
  • 박정식 · 이민선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9.01.31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식약처, 임상시험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

환자 안전과 치료기회 확대를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댄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31일 임상시험 참여자 보호와 치료 기회의 확대를 위해 ‘임상시험 중장기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임상시험 참여자 안전관리 체계 확립 ▲희귀·난치질환자 치료기회 확대 ▲임상시험 관련 국제협력·소통 강화 ▲국가 신약개발 역량 향상 등이다.

구체적인 계획 수립을 위해 식약처 최성락 차장과 서울대병원 방영주 교수를 공동단장으로 하는 ‘임상시험 제도 발전 추진단’을 구성하고 이날 첫 회의를 개최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임상시험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과 ‘임상시험 제도 발전 추진단’ 운영을 통해 신약 개발 역량을 키우고 한국이 제약바이오산업 선도국가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 초·중학교 입학생 예방접종 확인사업 실시

질병관리본부와 교육부가 입학을 앞둔 학생들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예방접종 사업을 실시한다.

질병관리본부는 31일 교육부와 함께 ‘초·중학교 입학생 예방접종 확인사업’을 실시한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입학을 앞둔 자녀의 보호자는 초등학생 4종, 중학생 2종 등의 필수예방접종을 입학 전까지 완료할 것을 권고하고 나섰다.

초등학교 4종은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소아마비(IPV)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일본뇌염(JE)이다. 중학교 2종은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Tdap 또는 Td)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여학생만 대상)가 포함 된다.

3월 초·중학교 입학을 앞둔 아동의 보호자는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또는 이동통신 앱에서 예방접종 내역을 확인하고, 완료하지 않은 접종이 있는 경우 전국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입학 전까지 접종을 완료하면 된다.

예방접종을 완료했으나 전산등록이 누락된 경우에는 접종 받았던 의료기관에 전산등록을 요청하면 된다.

단 예방접종 금기자로 진단받은 경우, 진단받은 의료기관에 접종금기사유 전산등록을 요청하면 접종하지 않아도 된다.


# 심평원, 2018년 12월 진료심사평가위원회 심의사례 공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31일 2018년 12월 진료심사평가위원회에서 심의한 6개 항목의 심의사례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심의사례는 ▲심실 보조장치 치료술(VAD) 실시기관 승인 및 대상자 요양급여 여부 ▲면역관용요법(Immune Tolerance Induction) 요양급여대상 인정여부 ▲조혈모세포이식 요양급여대상 인정여부 ▲Eculizumab 주사제(품명: 솔리리스주) 요양급여대상 인정여부 ▲상병 및 진료내역 참조, 「차13나 복합레진충전(글래스아이오노머시멘트(Ⅱ)충전포함)」의 적정여부 ▲보철 치경부 변연부위를 다듬은(trimming) 후 ‘차19나 치관수복물 또는 보철물의 제거[1치당]-복잡한 것’으로 산정한 것의 인정여부 등 총 6개 항목이다.

세부 내용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제도·정책→보험인정기준→심의사례공개)와 요양기관업무포털(심사기준종합서비스→기준→심사기준→공개심의사례)에서 조회할 수 있다.

 

# 응급의료포털 앱, 설연휴 문 여는 의료기관 확인 가능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국민의 의료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의료공백이 없도록 설 연휴(2.2.∼2.6.)기간 문을 여는 병‧의원과 약국의 정보를 제공한다고 31일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각 지자체는 설 연휴 동안 응급의료상황실을 운영하며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의 운영상황을 점검한다.

재난·응급의료상황실(국립중앙의료원) 24시간 가동, 전국 40개소 재난거점병원의 재난의료지원팀(DMAT) 출동 대기 등 평소와 다름없이 재난 및 다수사상자 발생 사고에 대비한다.

응급실 운영기관 521개소는 평소와 동일하게 24시간 진료하며, 다수의 민간의료기관이 문을 닫는 설 당일에도 보건소를 비롯한 일부 공공의료기관 등은 진료를 계속한다. 일 평균 1만 2779개의 병·의원 및 약국이 이번 설 연휴 기간 중 문을 열어 국민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연휴 기간 중 문을 연 병‧의원이나 약국 정보는 보건복지콜센터, 구급상황관리센터, 시도 콜센터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으며, 응급의료포털,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응급의료정보제공 이동통신 응용프로그램(앱) 등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다.

 

#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자주하는 질의응답 사례집 6종 발간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한순영)은 마약류 취급보고 관련 자주 묻는 질문을 종합한 질의‧응답 사례집 6종(제약회사/도매업자/의료기관/동물병원/약국/학술연구자‧취급승인자)을 제공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질의‧응답집은 마약류취급자 및 취급승인자들이 보고 과정에서 반복적으로 상담센터 또는 마약류취급자 현장 교육을 통해 문의하는 사항들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종합 정리한 자료다. 취급자별로 약 100여 페이지에 이르는 내용을 소개했다.

주요 내용은 ▲제도의 개요 ▲제도 시행 이전 보유한 마약류 재고 ▲취급절차 및 보고방법 ▲회원가입 및 계정관리 ▲기타 취급의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마약류 취급 의료업자(병·의원 등)와 마약류 소매업자(약국)는 마약류 취급보고 제도 시행일(2018.5.18) 전 보유하고 있던 기존 재고 마약류의 취급 내역을 오는 4월 1일부터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예외 없이 보고해야 한다. 

마약류 취급보고 제도 시행 이전 남아있는 재고는 2019년 3월 31일까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또는 연계소프트웨어를 통해 등록할 수 있고, 등록 이후 반드시 시스템 보고해야 한다. 

연계소프트웨어는 특성에 따라 등록방법이 상이하므로 반드시 소프트웨어 업체에서 제공하는 방법을 따라야 한다.

의약품안전관리원은 마약류통합정보관리본부 마약류보고지원팀 이성현 팀장은 "사례집을 통해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사용자들의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마약류 취급 현장의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청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마약류 취급보고 제도 질의‧응답 사례집(6종)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홈페이지 교육자료실 혹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그 밖에 마약류 취급보고 관련 문의사항은 상담전화, 온라인 Q&A를 통해 상시 안내하고 있다.

 

# 국시원, ‘2019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체험수기 공모전’ 개최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원장 김창휘, 이하‘국시원’)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의 발전과 국가시험 준비를 위한 노하우 공유 등을 위해 오늘부터 3월 24일까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체험수기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 응모 대상자는 2018년 3월 1일부터 2019년 2월 28일까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에 응시한 경험이 있는 자이다. 국가시험 준비과정 및 자신만의 공부방법, 국가시험을 준비하면서 겪은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국가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작성한 뒤 응모하면 된다.

체험수기 공모전 당선작은 국시원에서 발간되는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정보와 소식」 및 체험수기집 제작에 활용될 예정이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시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가신청서는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이메일로 응모가능하다.

 

# 건보공단 "2018년도 부패방지 시책평가 1등급 달성"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18년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1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공단은 지난해 청렴도 4년 연속 최상위기관으로 선정된데 이어, 이번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도 1등급을 받아 명실상부한 최고의 청렴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002년부터 공공부문의 청렴도 제고를 위해 부패방지 시책평가를 실시해 오고 있으며, 2018년에는 270개 기관을 대상으로 6개 영역, 40개 지표에서 공공기관의 자율적인 반부패 노력을 평가 해왔다.

현 정부는 청렴사회를 향한 국민들의 열망에 부응하기 위하여 강력한 반부패정책을 시행해왔으며, 특히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는 산하공공기관 부패방지실무협의회를 통해 부패방지시책 주요 추진사항을 공유하는 등 공단의 반부패시책을 적극 지원하였고, 입체적이고 종합적인 반부패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

공단은 부패취약분야 개선을 위하여 징계양정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부패예방 장치 마련을 위하여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전 지사의 부서장까지 확대했다. 

또한, 부패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하여 익명신고시스템을 활성화하고 테마별 집중감찰을 통해 선제적 부패 예방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외부강의 등 신고 시스템 개선을 통해 청탁금지법 및 행동강령 준수를 위한 내부통제 시스템을 마련했다.

지난 9월에는 강원 청렴클러스터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2018 청정강원 청렴한마당’의 개막식 행사를 주관하여 지역사회의 청렴문화 확산에도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왔다.

김용익 이사장은 “청렴도 4년 연속 최상위기관에 이어 부패방지 시책평가에도 1등급을 달성하여 공단의 청렴도 향상에 다시 한 번 매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반부패 청렴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