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 토막소식] 대웅제약 '궤양성대장염 신약' 공동개발·기술이전 계약 등
[제약업계 토막소식] 대웅제약 '궤양성대장염 신약' 공동개발·기술이전 계약 등
  • 안상준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8.12.19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웅제약-브릿지바이오 '궤양성대장염 신약' 공동개발·기술이전 계약

대웅제약은 최근 브릿지바이오와 궤양성 대장염 등 염증성 질환치료 신약후보물질 'BBT-401'에 대한 '기술 실시권 및 글로벌 완제의약품 생산 판매권의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
대웅제약은 최근 브릿지바이오와 궤양성 대장염 등 염증성 질환치료 신약후보물질 'BBT-401'에 대한 '기술 실시권 및 글로벌 완제의약품 생산 판매권의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

대웅제약은 최근 브릿지바이오와 궤양성 대장염 등 염증성 질환치료 신약후보물질 'BBT-401'에 대한 '기술 실시권 및 글로벌 완제의약품 생산 판매권의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는 BBT-401의 허가를 위한 임상 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하며, BBT-401의 사업화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대웅제약은 한국·중국·일본·동남아시아를 포함한 총 22개 지역에서 BBT-401의 허가 및 사업 권리와 함께 전 세계 독점 생산·공급권을 확보했고, 주식회사 대웅은 브릿지바이오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다. 브릿지바이오는 대웅제약으로부터 계약금과 개발·허가 등 목표 도달 시 마일스톤을 받게 되며, 이는 약 4000만 달러 규모로 전망된다.

BBT-401은 '계열 최초 신약'(First-in-Class) 후보물질로 인체의 면역 신호 전달에 관여하는 단백질 펠리노-1과 결합해 궤양성 대장염 등 염증성 질환에서 염증 신호 전달을 차단한다.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기존 치료제들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올해 미국에서 안전성과 내약성 등 약물의 특성을 확인하는 BBT-401 임상 1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연내 실제 궤양성 대장염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 2상을 미국에서 들어갈 계획이다. 양사는 이번 계약을 바탕으로 아시아권에서의 임상 개발에도 신속히 착수할 예정이다.

대웅제약은 이번 계약을 통해 자사 제품인 경증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아사콜'에 이어 한·중·일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을 타깃으로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라인업을 확보함으로써 염증성 장질환 분야 시장 점유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웅제약 전승호 사장은 "이번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을 통해 궤양성 대장염 등 치료가 어려웠던 염증 질환을 해결할 세계 최초 신약을 개발할 계획"이라며 "대웅제약은 앞으로도 국내·외 기업과 협력하는 오픈 콜라보레이션으로 지속적인 혁신 신약 개발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브릿지바이오 이정규 대표는 "국내 산학연 협력을 통해 싹을 틔운 신약후보물질 BBT-401이 대웅제약과의 공동개발을 통해 글로벌 염증성 질환 치료제 시장에 한층 더 빠르고 더 넓게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세계 궤양성 대장염 환우들에게 높은 치료이익을 제공하는 계열 내 최초 의약품이 조속히 알려지길 희망하며, 공동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 삼양바이오팜, 붙이는 관절염 치료제 '류마스탑S' 출시

삼양바이오팜은 최근 붙이는 관절염 치료제 ‘류마스탑 플라스타’의 패밀리 브랜드 ‘류마스탑S 플라스타’를 출시했다.
삼양바이오팜은 최근 붙이는 관절염 치료제 ‘류마스탑 플라스타’의 패밀리 브랜드 ‘류마스탑S 플라스타’를 출시했다.

삼양바이오팜은 최근 붙이는 관절염 치료제 '류마스탑 플라스타'의 패밀리 브랜드 '류마스탑S 플라스타'를 출시했다.

류마스탑은 삼양바이오팜이 개발한 붙이는 관절염 치료제다. 하루에 한 장 아픈 부위에 붙이면 소염진통 약물인 디클로페낙이 피부를 통해 환부에만 국소적으로 전달돼 염증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해소한다. 환부에만 작용하므로 동일한 성분의 먹는 약을 복용했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위장 장애 등의 부작용에서도 자유롭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류마스탑S는 류마스탑에 다양한 성분을 추가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강화한 제품이다. 현재 멘톨 성분을 추가해 냉감을 주는 '류마스탑S쿨', 라벤더향을 추가해 붙이는 치료제 특유의 냄새를 없앤 '류마스탑S라벤더' 등 2종이 출시됐다. 회사 측은 내년 1분기 중 온감 성분인 바닐부틸에테르를 추가한 '류마스탑S핫'도 출시할 예정이다.

삼양바이오팜은 지난해부터 패치 제품을 직접 판매로 전환하는 등 패치제의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7월 '니코스탑패취'를 직접 판매로 전환한 데 이어 올해 4월에는 류마스탑도 직접 판매로 전환했다. 니코스탑은 금연보조제 패치 시장 판매 1위의 패치제다.

삼양바이오팜 류마스탑 관계자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패치제의 라인업을 강화해 약국 점유율 제고와 함께 회사 인지도를 높일 것"이라며 "광고·학회 등을 통한 다양한 홍보 활동으로 제품과 회사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를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 알보칠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수상

한국다케다제약 '알보칠'은 최근 '2019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구내염 치료제 부문에서 1위로 선정됐다.
한국다케다제약 '알보칠'은 최근 '2019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구내염 치료제 부문 1위로 선정됐다.

한국다케다제약 '알보칠'은 최근 '2019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구내염 치료제 부문 1위로 선정됐다.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한국소비자포럼이 주최하고 소비자들이 직접 평가하는 방식으로 선정된다.

한국소비자포럼은 지난 10월24일~11월6일 국내에 거주중인 전국 만 15세 이상 소비자 약 31만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모바일·유선 등을 통해 산업별 다양한 브랜드에 대한 기대치, 브랜드 만족도를 조사해 종합 평가했다.

알보칠은 7점 만점 중 5.06점을 받아 최고점수를 기록하며 구내염 치료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해당 부문의 기대치 4.99점 보다 높은 점수다.

한국다케다제약 컨슈머헬스케어사업부 배연희 상무는 "입 안에 발생하는 구내염은 무엇보다 손상된 조직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해 입병 원인을 확실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수상결과는 소비자들이 빠르고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알보칠에 큰 만족도와 신뢰를 보낸 것"이라며 "지속적인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대표 구내염 치료 브랜드가 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메디톡스 '일자리 창출 정부포상' 대통령 표창 수상

메디톡스는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열린 '2018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메디톡스는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열린 '2018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메디톡스는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열린 '2018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고용노동부가 주최하는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은 기업에서 좋은 일자리 창출에 나서는 분위기를 만들고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일자리창출에 공적이 있는 개인과 단체에 주어지는 포상 제도로 지난 2009년부터 시행돼 왔다.

메디톡스는 지난 2016년 6월 385명이었던 임직원 수가 올해 6월 577명으로 약 50% 증가했으며 지역 육성산업과 연계한 대규모 일자리 창출 및 근로시간 단축, 일 생활 균형 실천, 복리후생 적극 지원 등 바람직한 기업문화 형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특히 해당 기간 동안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이뤄내며 고용 있는 성장을 실현했다는 점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메디톡스 정현호 대표는 "대외적인 경기 침체로 주변 환경이 어려운 상황에도 꾸준한 일자리 창출을 통해 성장을 이뤄낸 결과가 대통령 표창 수상으로 이어져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일과 삶의 균형이 있는 질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안국건강, 이너뷰티 건강기능식품 '히알루론산' 출시

안국건강 이너뷰티 제품 '안국 히알루론산'
안국건강 이너뷰티 제품 '안국 히알루론산'

안국건강은 최근 겨울철을 맞아 건조하고 푸석한 피부 고민에 도움을 주는 이너뷰티 제품 '안국 히알루론산'을 출시했다.

안국 히알루론산은 하루 한 번, 2캡슐만으로 히알루론산 일일 섭취량인 120mg을 간편하게 충족시킬 수 있다. 콜라겐·D-알파 토코페롤·토마토 추출 분말 등 3가지 부원료를 엄선해 배합한 것이 특징이다.

원료부터 유통까지 직접 관리하는 안국건강의 제조원칙을 적용했을 뿐 아니라 합성향료와 젤라틴을 배제한 식물성 캡슐을 사용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안국건강 관계자는 "최근 피부 관리에 있어 바르는 화장품은 기본이고 식습관과 영양 보충까지 영역을 넓혀 속부터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며 "새롭게 선보이는 안국 히알루론산은 일일 히알루론산 섭취량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으로, 노화·환절기·외부 자극 등으로 인한 피부 고민을 보다 근본적으로 케어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특히 추천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