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 토막소식] 한미약품 '에페글레나타이드' 글로벌 3상 5개 모두 착수 등
[제약업계 토막소식] 한미약품 '에페글레나타이드' 글로벌 3상 5개 모두 착수 등
  • 안상준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8.12.14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미약품 '에페글레나타이드' 글로벌 3상 5개 모두 착수

한미약품 파트너사 사노피는 최근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신규 글로벌 3상 과제 2건을 각각 미국 임상정보 사이트에 등록했다.
한미약품 파트너사 사노피는 최근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신규 글로벌 3상 과제 2건을 각각 미국 임상정보 사이트에 등록했다.

한미약품 파트너사 사노피는 최근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신규 글로벌 3상 과제 2건을 각각 미국 임상정보 사이트에 등록했다. 이로써 사노피가 당초 계획했던 이 약물의 글로벌 3상 과제 5개 모두가 착수돼 미국 등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에페글레나타이드는 바이오신약의 약효 주기를 늘려주는 한미약품의 플랫폼 기술 '랩스커버리'가 적용된 지속형 GLP-1 계열 당뇨치료제로, 지난 2015년 사노피에 라이선스 아웃됐다.

사노피는 지금까지 위약과의 비교 임상, 심혈관위험 검증을 위한 임상, 경쟁약물(트루리시티)과의 비교 임상 등 글로벌 3상 3개를 진행해왔다.

이번에 사노피가 추가 진행한다고 공개한 2개 임상 중 하나는 메트포르민(광범위 경구용 당뇨약) 단독 또는 설포닐우레아(경구용 당뇨약)를 함께 복용하고 있지만 혈당이 충분하게 조절되지 않는 제2형 당뇨환자 640명이 대상으로 에페글레나타이드용량별 투여와 위약을 비교 평가하는 연구다. 약물을 주 1회씩 30주간 투여하면서 약물 안전성과 혈당조절 및 체중조절 효과 등을 비교하는 방식이다.

또 다른 추가 임상은 기저인슐린을 단독 투여하고 있거나 경구용 당뇨약도 함께 복용하고 있지만 충분한 혈당 조절이 되지 않는 제2형 당뇨환자 400명을 대상으로 에페글레나타이드 용량별 투여와 위약을 비교 평가하는 연구다. 에페글레나타이드와 위약을 주 1회씩 56주간 투여하면서 약물 안전성, 혈당조절 및 체중조절 효과 등을 비교하게 된다.

이들 추가 임상 2건을 포함한 총 5건의 에페글레나타이드 글로벌 임상 3상에 참여하게 될 환자는 6400여명에 이르며, 사노피는모든 임상 과제들을 2021년 상반기 중 마무리할 계획이다.

한미약품 권세창 대표이사는 "에페글레나타이드의 빠른 상용화와 신약 가치 제고를 위한 동시다발적 글로벌 임상 3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질병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파트너사와 긴밀히 협력하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유한양행, 스포츠 테이프 제품 '해피홈 메디핑' 출시

유한양행 ‘해피홈 메디핑’
유한양행 ‘해피홈 메디핑’

유한양행은 최근 스포츠 테이프 제품 '해피홈 메디핑'을 출시했다.

해피홈 메디핑은 '박찬호 크림'으로 잘 알려진 파워풀엑스와의 협업을 통해 출시한 제품으로, 기존 스포츠 테이프 제품의 단점을 개선하여 인체 부위에 맞도록 다양하게 커팅 돼 누구든 쉽게 부착이 가능하다.

기존 스포츠 테이프 제품의 근육 보호와 혈액 순환 등의 부상방지 기능은 물론, 식이유황과 글루코사민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테이핑 효과와 함께 온열 찜질 효과도 동시에 느낄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한편, 스포츠 테이핑은 전체 근육을 따라 넓은 부위에 부착함으로써 신축성 테이프의 접착성과 탄력성을 이용해 혈액 림프의 흐름을 지속적으로 원활하게 하고 혈행 개선과 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한양행과 파워풀엑스 관계자는 "스포츠 테이핑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해피홈 메디핑을 통해 많은 분들이 부상의 위험을 줄이고 좋아하는 운동을 즐기시기 바란다"며 "이번에 출시되는 메디핑 제품이 '운동 필수템'으로 자리 잡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 동아제약, 5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 인증 획득

동아제약은 최근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을 5회 연속 획득했다.
동아제약은 최근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을 5회 연속 획득했다.

동아제약은 최근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을 5회 연속 획득했다.

CCM 인증은 기업이 모든 경영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제도다.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한다.

동아제약은 2011년 CCM 인증을 획득한 것을 시작으로 2년 주기로 실시되는 재평가를 모두 통과, 5회 연속 CCM인증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 앞서 2016년에는 소비자의 날 기념식에서 소비자 권익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약사 최초로 대통령 표창을 받은 바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파는 것이 아니라 가치 있는 일을 하고, 브랜드(제품)를 깎아 내리지 않으며 최종 소비자를 최우선 가치로 한다는 실행지침을 통해 소비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비자 의견을 경영활동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동아제약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 휴메딕스 '경기중소벤처기업청장' 표창 수상

휴메딕스는 최근 경기도 수원시 소재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제19회 경기벤처기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경기중소벤처기업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휴메딕스는 최근 경기도 수원시 소재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제19회 경기벤처기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경기중소벤처기업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휴메딕스는 최근 경기도 수원시 소재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제19회 경기벤처기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경기중소벤처기업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경기도와 경기벤처기업협회가 주관하는 경기벤처기업인의 날 행사는 도내우수 벤처기업을 발굴하고 포상함으로써 한국경제의 미래를 개척할 벤처기업인들의 자긍심과 희망을 고취시키고 젊은 예비 벤처기업인들에게 창업 의욕을 불어넣고자 마련됐다.

휴메딕스는 높은 생체 적합성의 고순도·고정제 '히알루론산'을 생산할 수 있는 핵심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필러 및 관절염치료제, 저자극·고기능성 화장품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지난 2012년부터 해외 시장에도 적극 진출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휴메딕스 정구완 대표는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에 적극 진출해 사업을 확장해온 성과가 도내 경제 발전에도 기여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 엔케이맥스, NK세포치료제 'SNK01' 대학병원 IRB 임상 심의 완료

슈퍼NK 면역항암제 개발업체 엔케이맥스는 최근 비소세포폐암 치료를 위한 임상 1/2a상에 대한 임상연구심의위원회(IRB) 심의를 완료했다.

이번 임상시험은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SNK01'과 키트루다 병용 투여군의 안전성과 잠재적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시험이다.

이 회사가 개발한 슈퍼NK 면역항암제는 환자의 자가 말초혈액 단핵세포에서 유래한 자연 살해세포를 분리해 증식 배양한 세포치료제다. 기존 면역세포 치료제는 NK세포의 순도가 낮고 대량증식이 불가능했지만, 슈퍼NK 면역항암제는 기존 치료제의 한계점을 극복한 순도 99%의 면역세포치료제로 1만 배에서 최대 10억 배까지 대량증식이 가능하다.

이번 임상에서 병용 투여되는 키트루다는 항암 화학요법과 병용을 통해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로 가장 먼저 적응증을 획득하면서 시장을 선점했다. 엔케이맥스는 시장성을 확보한 키트루다와 SNK01를 병용 투여하는 이번 임상을 통해 비소세포폐암 환자에 더욱 효과적인 항암효과를 나타낸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엔케이맥스 김용만 이사는 "기존 항암제는 암세포와 정상세포를 구분하지 못해 항암치료 중인 환자의 면역체계가 무너지는 문제점이 있었다"며 "이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면역세포치료제인 SNK01과 키트루다를 함께 투여함으로써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면역시스템에 더욱 효과적인 항암효과를 나타낸다는 사실을 이번 임상을 통해 증명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용환 대표는 "국내 임상뿐 아니라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미국 FDA 임상 1상도 곧 신청할 예정"이라며 "슈퍼NK 면역항암치료 기술의 우수성 및 시장성을 확실히 증명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