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디스 벗 구디스] "감기 조심하세요~" 감기약 '판피린'
[올디스 벗 구디스] "감기 조심하세요~" 감기약 '판피린'
  • 이순호 기자
  • 승인 2018.11.11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이 흘러가면 도태된다는 일반적인 상식과 달리 오랜 시간이 지나도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의약품들이 있다. 오래됐지만 그래서 더 좋은 ‘올디스 벗 구디스’(Oldies But Goodies)라고 부를 만한 약들이다. 우리 곁에서 오래된 친구처럼 친숙한 의약품들의 탄생 비화와 역사, 장수 비결 등을 알아본다. [편집자주]

동아제약 '판피린 큐'
동아제약 '판피린 큐'

 

[헬스코리아뉴스 / 이순호 기자] "감기 조심하세요~"라는 광고 카피로 유명한 감기약. 벌써 환갑을 바라보는 동아제약의 '판피린'이다. 이 제품은 최근 액상 감기약 시장에서 매년 2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일반약 블록버스터다.

'판피린'은 지난 1956년 품목허가를 받고 1961년 첫 생산 및 판매를 시작했다. 처음에는 알약이었다가 1977년부터 현재와 같은 크기의 병에 담긴 액제 형태로 바뀌었다.

제품명 '판피린(panpyrin)'의 어원은 통증(pain)의 pan, 열(pyrexia)의 pyr에 어미 in이 조합된 단어다. 감기의 대표 증상인 통증과 열에 탁월한 감기약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명은 '판피린 큐(Q)'다. 고유 제품명인 '판피린에' 감기를 빠르게 낫게 한다는 의미로 'Quick'의 첫 글자를 더해 만들었다.

종합감기약 '판피린 큐'는 아세트아미노펜,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dl-메틸에페드린염산염, 카페인무수물, 구아이페네신, 티페피딘시트르산염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6가지 복합성분이 콧물, 코막힘, 기침은 물론 발열, 두통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특히 초기감기에 효과적이다.

액상으로 돼 있어 물 없이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고 약효 발현도 빠르다. 1병당 용량은 20ml로 용량이 적어 복용 시 부담이 없다.

'판피린'의 제품군 중 하나인 '판피린티 3정'은 편의점에서 인기다. '판피린티 3정'은 지난 2012년 국가에서 시행한 안전상비의약품 13종 가운데 하나로 선정돼 편의점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카페인무수물 등이다.

 

 

사람은 아직도 날씨가 추워지거나 일교차가 큰 환절기가 오면 "감기 조심하세요~"라는 판피린 광고를 무의식중에 떠올린다. 1960년대 말부터 도입한 캐릭터 마케팅 덕이다.

동아제약은 TV나 지면 광고를 통해 두건을 쓴 판피린 인형을 지속해서 노출했다. 이와 함께 캐릭터 인형에 걸맞은 목소리를 가진 성우 장유진씨를 기용, '감기 조심하세요'라는 간결하면서도 임팩트 있는 메시지로 감기에는 판피린이라는 인식을 소비자들에게 확실히 각인시켰다.

지금까지도 판피린 라디오 광고에는 성우 장유진씨의 목소리를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 '판피린'이 여전히 중·장년층 소비자에게 인기를 끄는 비결이다.

최근에는 '판피린' 캐릭터 대신 배우 박보영을 모델로 TV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기존 캐릭터와 박보영의 이미지가 비슷해 소비자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