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인공관절 수술비용 '부르는 게 값'(?)
무릎 인공관절 수술비용 '부르는 게 값'(?)
병원마다 천차만별 ... 보험적용 무색 ... 수술비 폭탄 맞을 수도
  • 박수현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8.11.03 15:0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박수현 기자] 무릎 인공관절 수술 비용이 병원마다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수술을 하고도 2배의 격차를 보이는 곳도 있었다. 환자들이 수술 전에 충분한 정보를 알아보고 병원을 찾아야하는 이유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현재 인공관절치환술(슬관절수술 또는 무릎관절수술)은 3개월 이상 보존적 요법에도 불구하고 통증이나 기능저하 등이 지속되는 경우, 중증도 무릎 골관절염(3단계) 이상인 만 65세 이상 노인에게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만 60~64세의 경우도 중증도 무릎 골관절염 5단계 중 4단계에 해당하면 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다.

심평원이 공개한 정보를 보면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서 시행되는데 수술비용은 2, 3차 의료기관이 대부분 1000만원 초반대로 형성돼 있다. 이 가운데 환자부담율은 20%이고 나머지 80%는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하는 구조다. 따라서 수술비가 1000만원일 경우 환자는 200만원만 부담하면 된다.

같은 맥락에서 가령 환자가 수술비용으로 1000만원(20%)을 지불했다면 병원이 벌어들이는 수입은 건강보험에서 받는 4000만원(80%)을 포함, 최소 5000만원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수술과 관련한 각종 치료재료와 의료행위에 따라 만만치 않은 부대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실제 병원에서 수술을 받을 경우 환자 1명이 부담하는 수술비용은 얼마나 될까. 병원마다 천차만별이어서 일률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양쪽 무릎을 모두 인공관절로 대체했을 경우, 최소 600만원에서 1300만원까지 2배 이상의 격차가 발생한다.

 

수술비용 2배 격차 ... '엿장수 맘'

본지가 서울과 지방의 주요 병원을 대형과 중소형으로 구분해 취재한 결과 서울의 상급종합병원은 무릎 양쪽을 모두 인공관절로 대체했을 경우, 환자가 부담하는 수술비용만 1000만원이 훌쩍 넘었다. 이는 물론 단순한 수술비용만을 의미하며, 부대비용을 포함하면 그 비용은 더욱 늘어난다. 다만,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병원간 수술비용(환자부담금)에는 큰 격차가 없었다.  

하지만 2차병원은 달랐다. 

양쪽 기준, 서울 강남의 K병원은 수술비용만 700만원~750만원에 달했으며, 서울 종로구 S병원은 650만원 정도였다. 또 서울 은평구의 C병원은 550만원이었다. 반면 서울 은평구 B병원은 양쪽 수술비용이 450만원에 그쳤다. 물론 한쪽만 수술할 경우에는 그 절반 수준이다.

지방의 경우는 대체로 서울보다는 저렴했으나 역시 비용차가 발생했다. 전라북도 전주시 소재 A병원은 양쪽 무릎을 인공관절로 대체할 경우 수술비용만 400만원이었으나 같은 전주시 소재 B병원은 350만원이라고 밝혔다.

시쳇말로 ‘부르는 게 값’이고 ‘엿장수 맘’이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상황이다.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수술 비용 외에도 의료 서비스 종류에 따라 막대한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고 고가의 수술을 받고도 통증 등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아, 단순히 병원측이 제시하는 초기 비용만을 보고 수술을 할 경우 수술비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고가 수술받고도 부작용 호소하는 환자 많아”

그렇다면 특정 병원의 수술비가 유난히 비싼 이유는 무엇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특별히 고가의 재료를 사용한다거나 수술을 잘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것이 의료계 관계자와 환자들의 설명이다. 고가의 수술을 받고도 통증 등 부작용에 시달리는 환자가 적지 않은 현실이 이를 방증한다. 

심평원 관계자는 “심평원이 공개한 진료비 부분은 재료비가 포함돼 있지 않은 순수 진료비(수술비)”라며 “비급여 대상이거나 환자 본인부담 항목은 제외된 금액이다. 환자부담금은 지역별, 자격별, 산정특례별 등 굉장히 세분화 돼있어 딱 20%라고 말하기 어렵다. 개인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환자부담금을 정확히 산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의료계의 한 관계자는 “가격 차이가 나는 첫번째 이유는 행위별 수가제 때문”이라며 “포괄수가제라고 하면 문제될 것이 없지만, 행위별 수가제는 수술하면서 일반실을 사용했는지, 녹는실을 사용했는지, 어떤 거즈를 썼는지 등 여러가지 의료행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이러한 의료행위가 환자부담금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는 없다”며 “보험적용이 안되는 제품을 썼다면 몰라도 동일한 인공관절을 사용했거나 동일한 수술법을 시행하고도 가격에 큰 차이가 발생한다면 해당 병원이 그만큼 폭리를 취한다고 의심받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10여년 전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았다는 한 할머니(83)는 “동네병원에서 당시 300만원인가 주고 양쪽 무릎을 수술했는데 지금까지 문제없이 잘 쓰고 있다”며 “서울 강남에서 수술을 받으려다 비용이 너무 비싸 가까운 동네병원에서 수술을 하게 됐다. 싸게 했지만 만족한다”고 말했다.  

최근 서울의 한 중소병원에서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고 입원 중인 또다른 할머니(78)는 “입원 전에 여러병원을 다녔는데, 어떤 병원은 양쪽 무릎을 수술하는데 수술비만 700만원, 어떤 대학병원은 1000만원 넘게 불러서 깜짝 놀랐다”며 “주변에 수술받은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면 고가 수술을 받는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고 해서 지금의 병원을 찾아왔다. 여기 있는 환자들이 이 병원 잘왔다고 하더라. 맘이 놓인다“고 말했다. 

 

서울 소재 2차병원에서 최근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한 할머니가 입원 치료를 하고 있다.
서울 소재 2차병원에서 최근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한 할머니가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해야 후회 안해”

결국 고가의 수술을 받고도 통증 등으로 불편을 겪는 이중고를 겪지 않기 위해서는 환자나 그 가족들이 꼼꼼히 따져보고 본인에게 적합한 병원을 찾아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게 환자와 의료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실제로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고 있는 서울 은평구의 한 병원은 미국산 오리지널 인공관절을 사용하면서도 인근 지역에서 가장 저렴한 환자부담금을 받고 있었다.  

이 병원의 한 관계자(정형외과 의사)는 “한때 국산 제품을 사용했으나, 기대에 미치지 못해 지금은 다시 미국에서 수입했던 오리지널 제품으로 사용하고 있다”며 “어떤 제품을 쓰고 얼마의 수술비용을 받느냐는 해당 병원이나 의사가 결정할 문제여서 내가 말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병원은 공동간병을 시행함으로써, 환자들이 부담하는 간병인 비용도 1일 3만5000원에 그치고 있다. 1인 간병인 서비스를 받을 경우 1일 8~9만원에 달하는 환자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조치다.  

의료계의 한 관계자는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을 경우, 수술비만을 생각해서는 안된다. 수술비용 외에도 입원기간, 병실의 종류, 간병비, 수술후 보조기 사용여부, 철분제 사용여부, 각종 치료재료 사용여부, 환자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검사의 종류와 범위 등에 따라 막대한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단순히 병원측이 제시하는 초기 수술비용만을 믿고 덜컥 수술을 할 경우 예상에 없던 수술비 폭탄을 맞을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건강의학 2021-11-25 10:48:30
[축복의 공유] 수술이 불필요 한가요? 평생 후회할 수술하지 마세요ㆍ 무릎과 허리 수술 없이 혈관에 뿌리내려 자라는 암세포와 염증을 잘라 말려 죽여 통증을 잡으면 되지요? 치매ㆍ암ㆍ당뇨환자인 내 부모님 이제 요양원 보내지 마세요ㆍ1,200명의 세계 최고 의사들이 Kyäni 의학자 문단을 구성 3조 원 들여 단 3가지 제품으로 13,200 종의 불치병과 전쟁을 선포! 수술 없이 완치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ㆍ"우울증ㆍ자폐증을 카야니 앞에선 마음의 감기!" 010 5475 7080 https://t.co/UfuQMdjQpa

12가 있는말 2018-11-06 14:52:09
정확히 지적했네요.... 싼데는 넘싼데요~~ 어떤덴 관절수술 왜케 비싼지 모르겠어요 ㅠㅠ
아마 기사에서 나오는 b병원이 본서부병원을 말하는듯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