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신종플루 치료시 미국 기준 임상의 고려 사항
임산부 신종플루 치료시 미국 기준 임상의 고려 사항
  • 이슬기 기자
  • ddandara@hkn24.com
  • 승인 2009.06.0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9년 4월, 사람 사이에 쉽게 전염될 수 있는 신종 인플루엔자 A(H1N1) 바이러스에 감염 사례가 처음 확인되었다. 이들 전염병에 대한 역학조사와 임상적 양상은 현재 조사 중이다. 현재까지 신종 인플루엔자 A (H1N1)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합병증에 누가 더 높은 위험군 인지를 결정하기에 충분한 자료는 없다. 그러나 계절성 인플루엔자 합병증에 대한 고위험군을 신종 인플루엔자 A(H1N1)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합병증의 고위험군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인플루엔자가 임산부에서 더 중대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증거는 과거의 유행성 전염병 조사결과와 계절성 인플루엔자에 걸린 임산부에 대한 연구로부터 기인한다. 과거 유행성 전염병이 창궐했던 1918~1919년과 1957~1958년에 인플루엔자와 관련하여 임산부 사망 보고가 증가하였다. 특별히 폐렴을 동반한 임산부에서 인플루엔자가 유행한 후 유산 및 조산아 발생율이 증가하는 등 유해한 결과(adverse pregnancy outcome)가 보고되었다.

또한 전염병 유행의 사례보고와 몇 가지 역학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이 연구에서 임신은 산모의 인플루엔자 합병증 위험을 증가시키고 주산기(임신 20주 ~ 분만 28일) 예후와 출산 합병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임상적 양상

신종 인플루엔자 A(H1N1) 바이러스에 감염된 임산부는 전형적인 급성 호흡기 병증(예 : 기침, 인두염, 콧물)과 발열 또는 열감을 갖는 증상을 보일 것으로 생각된다. 많은 임산부에서는 합병증이 없는 전형적인 인플루엔자 감염 경과를 나타낼 것이다. 그러나 일부 임산부에서는 질병이 급격히 진행되어 폐렴을 포함한 이차 세균감염에 의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산모의 질병 상태가 중증일 경우 이와 관련하여 태아에 고통이 발생할 수 있다. 신종 인플루엔자 A(H1N1) 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되는 임산부는 검사를 받아야 하고 아형이 분류되지 않는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의 표본은 이를 확인하기 위한 추가적인 검사를 하고자 보건당국에 보내야 한다. 

▲ 치료와 화학적 예방

현재 유행하고 있는 신종 인플루엔자 A(H1N1) 바이러스는 neuraminidase 억제제 항바이러스제 zanamivir (Relenza®)와 oseltamivir (Tamiflu®)에 민감하다. 그러나 adamantane 항바이러스제, amantadine (Symmetrel®)과 rimantadine (Flumadine®)에는 저항성을 나타낸다.

신종 인플루엔자 A (H1N1) 감염이 확진, 추정 또는 의심되는 임산부는 경험적인 항바이러스 치료를 받아야 한다. 신종 인플루엔자 A (H1N1) 감염이 의심, 추정 또는 확진된 환자와 접촉한 임산부는 화학적 예방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를 받는 다른 환자에서 권고되는 것처럼 zanamivir 또는 oseltamivir로 항바이러스 치료를 하는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증상 발현 후 가능한 빨리 시작해야 하는데 이는 계절성 인플루엔자의 연구에서 얻은 자료를 근거로 했을 때 인플루엔자 감염의 초기증상 발현 48시간 이내에 치료를 시작할 때 가장 유익성이 클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계절성 인플루엔자에 대한 연구 결과는 입원 환자에서 인플루엔자 감염의 초기증상 발현 48시간 이후에 치료를 시작해도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권장 치료기간은 5일이며 화학적 예방 치료 기간은 10일이다. 임산부에 권장되는 oseltamivir 및 zanamivir 치료와 화학적 예방 치료 요법은 계절성 인플루엔자에 감염된 성인 권장용량과 동일하다. 임산부에서 항바이러스의 사용은 항바이러스에 대한 감수성 자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인플루엔자와 관련하여 잘 연구된 이상반응 중 하나는 고체온증이다. 임신 후 첫 3개월 동안, 임산부의 고체온증은 신경관 결손 발생 위험을 두 배로 증가시키고, 다른 선천적 결손증이나 유해한 예후를 나타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일부 자료에 의하면 고열로 인한 선천적 결손증의 위험은 해열제나 엽산을 함유한 복합비타민제에 의해 완화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분만시 임산부에게 나타나는 발열은 신생아의 발작, 뇌병증, 뇌성마비, 신생아 사망과 같은 유해한 신생아 및 발달 예후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왔다. 발열의 원인이 고체온증에 의한 것인지 아닌지 명확히 구분하기 힘들지만, 발열은 태아에게 위험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임부의 발열은 치료되어야 한다. 비록 임신 중 복용에 대한 자료는 제한되어 있지만 아세트아미노펜이 임신 중 발열 치료를 위해 복용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해열제라고 여겨진다.

임신 중 oseltamivir이나 zanamivir의 복용은 금기 사항이 아니다. 임산부는 신종 인플루엔자 A(H1N1)로 인한 심각한 합병증 위험이 높을 수 있고, oseltamivir나 zanamivir를 통한 치료는 항바이러스제 투여로 인한 이론적인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할 수 있다. Oseltamivir나 zanamivir는 “Pregnancy category C” 등급에 속하며, 이는 임신한 여성에서의 안전성에 대하여 수행된 임상연구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임부와 태아에 대한 인플루엔자 항바이러스 약물에 대한 영향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oseltamivir나 zanamivir는 잠재적인 유익성이 태아에게 미치는 잠재적 위험성을 상회하는 경우에만 임신 중에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비록 이 약을 복용한 임신한 여성들에게서 일부 이상반응이 보고되기는 했지만, 이 약의 복용과 이상반응 발생과의 연관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이 약의 전신 작용 때문에 임신한 여성에게는 oseltamivir (경구제)의 사용이 더 선호된다. 예방을 위한 선택 약물로서는 명확하지 않다. zanamivir (흡입제)는 제한된 전신 흡수로 인해 선호될 수도 있다. 그러나 특히 호흡기계에 문제가 있을 위험성을 가진 여성의 경우에는 흡입투여경로 인한 zamanavir와 관련된 호흡기계 합병증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 임부에게 미치는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다른 방안

신종 인플루엔자 A(H1N1)를 예방할 수 있는 유효한 백신은 아직 없다. 그러나 호흡기계 감염에 대한 노출 기회를 줄이는 방법을 통해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자주 손을 씻고, 기침할 때 가리며, 환자는 병원 치료 외에는 집에서 머물며 가족과의 접촉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새로운 종의 인플루엔자 균종의 이동을 제한할 수 있는 추가적인 방안으로는 감염 확진 또는 추정 환자는 다른 가족들과 자발적인 격리 조치, 불필요한 사회적 활동 억제와 사람이 붐비는 시간을 피하는 것이 포함된다. 마스크나 방독면 등의 올바른 사용은 인플루엔자 감염에 대한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올바른 손위생과 접촉차단 등 다른 예방 수단들과 함께 지켜져야 할 것이다. 얼굴에 알맞은 방독면은 마스크 주변에 떠다니며 흡입될 수 있는 작은 입자들을 거를 수 있다. 그러나 마스크에 비교하여 방독면은 오랜 시간동안 사용하기에는 숨쉬기 힘든 면이 있다. 

▲ 모유 수유시 고려사항

모유 수유를 받지 않는 유아는 중증 호흡기계 질병에 의해 감염되어 입원하기 쉽다. 출산한 여성들은 일찍 모유 수유를 시작하도록 장려 받고, 자주 수유를 한다. 이상적으로, 아기들은 모유를 통해 대부분의 영양분을 공급받아야 한다. 불필요한 보충제를 제거하고 유아는 모체의 항체를 가능한 많이 받을 것이다.

여성이 아프더라도, 모유 수유는 계속되어야 하며 횟수를 늘려야 한다. 엄마의 질병으로 인해 모유 수유가 어렵다면, 유축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장려해야 한다. 모유를 통한 신종 인플루엔자 A(H1N1)의 전염 위험성은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계절성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바이러스 감염 보고는 드물다.

직접 수유할 수 없을 만큼 질병이 심할 때는 짜낸 모유(expressed milk)를 사용해야 한다. 일부 상황에서는, HMBANA-certified milk bank에서 제공받은 사람의 우유를 제공받아 사용하기도 한다.

항바이러스 약물을 통한 치료 또는 예방은 모유 수유시 금기 사항이 아니다.

보호자가 신종 인플루엔자 A(H1N1)와 같은 호흡기계 질병을 야기하는 세균의 전염로부터 유아를 보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어른과 유아의 손을 비누와 물을 사용하여 자주 씻는다. 특히 유아가 손을 입으로 가져간 후 더 청결에 유의한다.
- 유아와 엄마는 최대한 함께 붙어 있으며 최대한 피부접촉을 일찍 자주하도록 한다.
- 입에 들어갔던 장난감 또는 물품을 같이 두지 않는다. 비누와 물을 이용해 씻어내도록 한다.
- 고무 젖꼭지 또는 물품을 아이에게 주기 전 성인이나 다른 유아들의 입에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 기침과 재채기할 경우 어떻게 하는 지를 가르치도록 한다. <헬스코리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