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line 제약업계, 의약품 소포장 ‘재고’ 피해 ↑…악순환 반복 제약업계, 의약품 소포장 ‘재고’ 피해 ↑…악순환 반복
line “국립암센터 양성자센터 업그레이드 막혔다 … 낮은 수가 탓” “국립암센터 양성자센터 업그레이드 막혔다 … 낮은 수가 탓”
line 52시간 근무제 “업무량 그대로 시간만 줄어” 52시간 근무제 “업무량 그대로 시간만 줄어”
HOME 산업계
종근당 ‘듀비에’ 효과, 英 학술지에 게재
  • 이동근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8.01.11 20:31
  • 댓글 0

[헬스코리아뉴스 / 이동근 기자] 종근당은 최근 당뇨병 신약 ‘듀비에(로베글리타존)’의 항당뇨 효과와 적은 부작용 발현을 구조적으로 규명한 연구결과가 영국의 과학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종근당과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한병우 교수, 의과대학 김상완 교수 공동으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당뇨병 약물 로베글리타존과 로시글리타존을 각각 약효 발현에 관여하는 작용단백질인 PPARγ와 결합시키고 약물의 결합방식을 3차원으로 분석해 약효와 부작용을 비교하는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듀비에의 주성분인 로베글리타존은 로시글리타존 대비 PPARγ와 결합력이 강력해 적은 용량으로 로시글리타존과 동등 이상의 약효를 나타내는 것으로 증명됐다. 또 부작용 유도신호를 줄여 동일한 기전의 당뇨병 약물에서 발생되는 부종, 체중 증가 등의 부작용 발생이 더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 종근당 ‘듀비에’

종근당 관계자는 “이번 연구결과로 그동안 임상을 통해 입증된 듀비에의 제품 우수성이 구조적으로도 명확하게 증명됐다”며 “다양한 임상과 연구를 통해 약물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꾸준히 입증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듀비에는 종근당이 개발한 국내 20호 신약으로, 인슐린은 분비되지만 체내 장기의 인슐린 감수성이 떨어져 인슐린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제2형 당뇨병을 치료하는 약물이다. 종근당에 따르면 췌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저혈당 등의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는 우수하고 안전한 제품이다.

이동근 기자  admin@hkn24.com

<저작권자 © 헬스코리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동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