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쪽 난 환자 단체들, 때아닌 ‘진실공방’
두 쪽 난 환자 단체들, 때아닌 ‘진실공방’
면역항암제 오프라벨 협의체 관련 간담회서 대립 드러나 … 환단연 “소통 안된다” … 면역항암 카페 “대표 자격 없다”
  • 권현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7.10.19 00:05
  • 댓글 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권현 기자] 환자단체들이 말기 암환자에 대한 면역항암제 ‘오프라벨’(허가범위 초가) 제도 문제를 두고 대립하고 있다. 제도의 구체적 내용을 논하기 전부터 서로에 대한 신뢰 문제가 대두되는 형국이다.

이같은 대립 양상은 한국환자단체연합회가 18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주최한 ‘식약처 허가범위 초과 비급여 약재 사용 관련 제도개선 환자단체 의견수렴 간담회’에 네이버 면역항암제 카페 관계자들이 불참하면서 수면에 올라왔다.

면역항암 카페측이 “협의체 구성원에 환단연 임원들만 있고 우리들의 입장을 대변할 인사가 제외됐을 뿐 아니라 간담회가 사전에 아무런 조율 없이 열렸다”며 간담회 전날 보이콧을 선언한 것이다. 대신 자신들과 뜻을 같이하는 단체들과 새로운 조직을 만들겠다는 뜻까지 밝혔다.

▲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임원들이 18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열린 ‘식약처 허가범위 초과 비급여 약재 사용 관련 제도개선 환자단체 의견수렴 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는 모습.

환단연 “면역항암제 카페, 협의체 구성 시 요구사항 없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환단연은 허가범위 초과 승인 관련 공식 입장을 내놓기 전 다른 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암시민연대, 한국백혈병환우회, 한국선천성심장병환우회, 한국GIST환우회의 각 대표자들과 환단연 안기종 대표가 참석했다.

▲ 한국선천성심장병환우회 안상호 대표

한국선천성심장병환우회 안상호 대표는 “승인방식, 승인기준, 사후관리 등 전체적으로 제도의 틀을 짚어보고자 자리를 마련했다”며 참석자 없는 간담회의 시작을 알렸다.

하지만 토론회는 의견을 모으는 시간은 거의 없었고, 첫 인사 뒤 면역항암 카페의 입장에 대한 반박에 시간이 할애된 기자간담회 같은 형식으로 이어졌다.

실제로 간담회에 참여한 사람들은 발표자(6명)보다 더 많은 기자들이 자리를 메웠다.

안상호 대표는 “이번 협의체 구성은 면역항암제 문제만으로 갑자기 이뤄진 것이 아니다”라며 “희귀난치병 치료제 등도 오랫동안 오프라벨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들에 대한 문제도 풀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이은영 이사

환단연 “급여화 후 소통 안되기 시작했다”

환단연측의 기본 입장은 면역항암 카페측과 소통이 되지 않고 있으며, 아직 공식입장을 정하지 않은 상태라는 것이었다.

환단연 이은영 이사는 “협회는 오프라벨 제도와 관련해 아직 공식 입장을 낸 적이 없다”며 “이번 간담회에서 다양한 의견을 듣고 공식입장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단연 안기종 대표는 “면역항암 카페 측은 협회가 협의체 구성 관련 공문을 복지부에 제출한 지난 9월20일 이전부터 아무런 요구가 없었고, 면역항암제 카페측으로부터 오프라벨 현안 관련 이메일을 받은 시기는 9월29일 오후 2시17분이었다”고 밝혔다.

이은영 이사는 “협회와 면역항암제 카페측은 면역항암제 급여화 시기에는 관련 현안에 대해 활발히 논의했다”며 “다만 막상 급여화가 된 이후 소통이 안 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대표

이어 “10월 11일 본인이 협회 사무실에서 면역항암제 카페 관계자와 20분 정도 통화를 하면서 오늘(18일) 일정을 잡았다”며 ”다만 당시에도 면역항암제 카페 측은 협의체 구성과 관련해 불만을 제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면역항암 카페 측 “환단연 못 믿겠다”

면역항암 카페측은 간담회에 참여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만나는 형식부터 갑자기 변경된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카페 관계자는 “12일이 지난 시점인 지난주 전화통화에서 우리쪽과 환단연 사무실에서 만나 의견을 듣겠다고 하고선 지난 16일에 내용을 바꿔 환단연의 행사로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즉 환단연 측이 오프라벨 처방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미팅을 사전 상의 없이 갑자기 간담회로 바꿨고, 보도자료를 통해 행사 일정을 기자들에게 배포했다는 것이다.  

그는 “환단연이 진정 환자들의 의견을 듣고 싶었다면 의견수렴 자리를 이토록 촉박하게 만들고 진행하는 것은 바른 모습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지난주 통화에서도 이런 토론회를 진행한다고 아무런 언급도 없다가 갑자기 진행된 것은 급조된 행사로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보건복지부와 환단연측이 자신들을 논의에서 배제하려는 듯하다는 의심도 내비쳤다. 

카페 관계자는 “복지부는 지난달 28일 1차 협의체가 구성됐다는 사실을 알려주지 않았고, 다음 날 29일 환단연은 우리가 보낸 허가초과 비급여 처방 관련 이메일을 검토하지 않고 12일 동안 아무런 연락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 네이버 면역항암카페 회원들이 9월9일 청와대 근처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한편 면역항암 카페 운영자인 김태준 대표는 “면역항암카페를 비롯해 흑색종, 유방암 단체 등은 환단연에 등을 돌렸다”며 “환단연을 대신할 환우회를 조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래는 김태준 대표와 전화 인터뷰.

-. 간담회에 불참한 이유는?

“오프라벨 처방 관련 면역항암 카페의 주장과 전면배치되는 이력을 가진 인사가 있다. 그런 분이 우리를 대변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환단연이 그 분을 내세우는 것만으로도 면역항암제 카페 회원에게는 상당히 부담스러운데 환단연이 사전조율 없이 갑자기 간단회를 연다고 해 불참했다.

지난 8월 정부가 면역항암제 비급여 처방을 제한하고 나서 치료를 기다리다 못받고 돌아가시는 암환자들이 많다. 환자단체를 대표한다는 환단연은 이에 대해 유감표명이나 성명서를 발표한 적이 없다. 이번 일을 진행하면서 카페 내부에서 ‘환단연을 믿어서는 아무일도 못하겠다’며 환단연을 대체하는 단체를 만들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면역항암 인터넷 카페 운영자 김태준 씨

-. 새로운 단체가 조직되는 시기는?

“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현재 면역항암제 카페를 비롯해 흑색종 환우모임(KMPG), 전이성 유방암 환자단체(HPBCF)가 환단연을 거부하는 의사를 전달했다.”

-. 향후 환단연과 접촉 가능성은?

“면역항앙제 오프라벨 처방에 반대하는 환단연의 인사가 스스로 물러나거나 카페에서 주장하고 있는 비합리적인 다학제적위원회 심사와 사전승인제도의 철폐, 오프라벨의 의원급 확대로 의사재량권과 말기암환자들의 선택권을 보장, 기존 투약과 함께 신규 투약자들의 통로를 제대로 열기 등을 받아들이지 않는 이상 환단연과 접촉할 일은 없다.”

-. 환단연 측은 면역항암제 급여화 이후 소통이 안됐다고 하는데.

“8월21일 고시 전 환단연측에 면역항암제 급여화 등을 위해 몇 차례 도움을 요청했다. 하지만 환단연이 구체적으로 뭘 도와줬는지 모르겠다. 환단연이 급여화에 어떤 일을 했는지 묻고 싶다. 카페는 환자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국회, 보건당국에 찾아가 활발하게 시위를 했지만, 환단연에서 도와준 것은 없었다.”

-. 환단연은 의견을 수렴해 공식입장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한다.

“환단연은 면역항암제 카페를 걸고 넘어지면서 오프라벨 처방 저지를 정당화하고 있다. 환단연의 대표성을 부정하기 때문에 뭐라고 하든 상관없다.”

-. 항후 계획은.

“복지부에서 다음주 중 오프라벨 처방과 관련해 카페 회원들을 만나자고 했다. 회원들이 그 자리에 참석할 예정이다.”

▲ 암 환자와 가족들이 면역항암제 오프라벨 처방 유지를 촉구하고 있는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7-10-20 15:52:04
환단연은 누구의 대표인가?
복지부 대표인가?
죽어가는 암환자 보호자들은 당신들을 대표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보건복지부는 다학제를 당장 폐지하라!
오프라벨로 병원들이 모두 면역항암제를 처방해줄수 있도록 조속히 정책을 마련하라!!
생명을 담보로 하루하루가 시급한 마당에 환단연의 졸속 치졸한 비인륜적인 행위를 지탄하고 이 단체를 없애라!!

굿타임 2017-10-20 08:37:42
기자님, 객관적인 글 감사합니다
환단연이 면역항암제 환우들을 위해 그동안 무엇을 했는지 묻고 싶습니다
제발 그만 빠져주세요

최옥자 2017-10-19 23:05:25
복지부나환연단은말기암환자들의애타는맘도모르고
잘난척하지말고무엇을위한단체인생각들하시요

파란우체통 2017-10-19 20:05:32
이름만 환자단체연합회, 암환자를 위해 과연 무슨 일을 했는지 가슴에 두 손 얹고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엇을 누구를 대표하고 있는지,
실망스럽습니다.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 단체입니까? 묻고 싶습니다. 답해주십시요.

건지 2017-10-19 18:02:09
없어져야 할 단체



환단연

건지 2017-10-19 18:01:03
환단연이 왜 있어야 되는지 모르는 1인
정신들 똑바로 차리세요.

행복 2017-10-19 16:31:29
환단연..
당신들이 환자를 대표한다고?
그건 니들끼리 하는 얘기고..
진정 환우들을 위해서 행동해라.
복지부 소속이냐?

달빛 2017-10-19 16:18:05
이해관계가 첨예한 의료쪽이라지만 이건 너무 비상식적이네요....
환단연. 복지부모두 시급하고 궁지에몰린 암환자들이 보다빠르고 안전하게 치료받을수 있도록 대표면 대표답게 행동하세요...
안그럴꺼면 헤체하시구요
다 돌아갑니다~~!!

Yaehee5004 2017-10-19 16:16:58
환단협은 뒷짐지고 있다 이제와 급하게 간담회를 개최한 저의가 의심스럽습니다. 그렇게 환자단체대표라는 분들이 면역항암단체가 보이콧했다고 청중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 그들이 자신들을 지지하는 회원하나 없이 간담회를 개최한 그들이 과연 누구를 대변하고 대표하겠습니까? 면역항암이외의 오프라벨을 원하는 단체에게 연락이나 취했을까요?

텔리박 2017-10-19 16:08:39
왠지 보건복지부가 골치 아픈 사안을 뜻이 다른 두 환자 단체 중간에 던져 놓고 서로 싸우게 만들어서 어부지리를 취하려고 하는 느낌이 드네요...
정치술수를 부리는 곳이 아니라 죽어가는 환자 살리는 정책 만드는 곳이 보건복지부 아닌가요?
제발 환자 살리는 일을 제대로 해 주세요!

미진사랑 2017-10-19 15:58:09
말이 안되는 해명만 하는 환단연...당신들이 어찌 환자들의 대변인가?정신차려라

어쩌란건지 2017-10-19 15:49:44
유치합니다...
오프라벨이 장난입니까..?
맞아보지도 못하게하고선...지들이 뭐 벼슬인것마냥 대단들 하십니다...
제발 처방 받게 해주세요...

쵸빙 2017-10-19 15:48:57
환단연은 진정 환자의 입장을 대변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전혀 환자의 입장이 아닌데 환단연이라는 단체이름을 쓰는것도 너무 화가납니다
말기암환자의 직접적인 소리를 들어주세요

복지부 장난하냐? 2017-10-19 15:45:49
보건복지부에 전화를 하니 환단연과 이야기를 하라니???
복지부가 환자들의 이야기를 직접들어야지. 어용단체를 내세워서 방패막이로 쓰다니

보건복지부는 아예 처음부터 말기암환자들의 이야기를 들을 생각이 없나봅니다

하하하하마 2017-10-19 15:40:35
말이 되는 해명을 기다린 내가 바보.
환단연은 해체하라!!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려라!!

기자님 감사합니다. 짱!!!

bee 2017-10-19 15:35:37
발표자보다 기자들이 많은 간담회라~
환연이 언론플레이를 하려던 의도가 그대로드러났네요
누가 누구를 대표할수있답니까?
말기암환우들의 생명이걸린 항암제를 일반약들과 간단히 함께묶어 도매금 처리하는것도 어이없는 일인데 이해당사자인 말기암환우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형평성에 어긋난 환우대표 선정한 복지부담당자들 감사받아야 마땅합니다

원기방 2017-10-19 15:33:45
새로운 단체조직을 빨리 만들어서
진정으로 환우을 위한 일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면역항암제쪽은 환단연보다는 카페쪽이
더 많이 알고 있는데 왜 환단연이 갑자기
끼어드는지...

땡초 2017-10-19 15:30:26
올바른 언론은 우리 사회를 건강하게 만듭니다. 양측의 주장 및 인터뷰 기사 잘 봤습니다. 개인적으로 면역항암카페 회원이지만 두 단체가 고통받는 환자를 위한 초심을 잃지 말고 힘을 모아 좋은 개선책을 마련하면 좋겠습니다.

2017-10-19 15:17:43
쉽지 않은 길을 택하고 가고 있는 우리들이지만 그래도 누군가는 바꿔나가야 하는 길이기에 저희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고 있습니다. 이럴때 기자님들의 기사화, 정말 힘이 됩니다. 중립적이면서도 팩트만 다룬 제대로 된 기사입니다. 기자님 감사합니다.

Gemini 2017-10-19 15:17:30
양측의 입장을 잘 전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자님! ㅠㅠㅠ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