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 기본 간호 전문가 돼야”
“간호조무사, 기본 간호 전문가 돼야”
간호조무사협회 홍옥녀 회장 “직역 갈등, 환자 건강 생각하면 정답 나와”
  • 권현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6.11.25 15:24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간호조무사협회 홍옥녀 회장

[헬스코리아뉴스 / 권현 기자] 지난해 의료법 개정 이후 간호조무사협회는 보건복지부자격, 교육훈련기관 지정평가제, 자격신고제 시행 등의 법제화를 이루는 성과를 냈다.

하지만 협회는 간호조무사의 저임금과 열악한 근무환경뿐 아니라 오는 2018년 전면 시행되는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에서의 간호조무사의 역할을 명확하게 해야 하는 등 많은 난제를 극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헬스코리아뉴스는 간호조무사협회 홍옥녀 회장을 만나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에서의 간호조무사의 역할과 의료법 개정 후 간호조무사의 발전 방향에 관해 이야기를 들었다.

-.의료법 개정으로 내년부터 자격신고제가 시행된다.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의료법 개정 전 의료법 제80조는 ‘간호조무사는 시도지사자격, 간호보조 업무와 간호사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로 국한됐지만, 개정 후에는 보건복지부자격, 교육훈련기관 지정평가제, 자격신고제 시행 등이 법제화됐다.

의료법 개정으로 보수교육 및 자격신고제를 통해 그동안 정부에서 관리되지 못한 간호조무사의 인력 파악과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으므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등 전반적인 간호인력 수급과 보건 관련 정책 추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보수교육은 어떻게 이뤄지며, 변화된 것이 있는지?

“보수교육은 의료법 개정 후 더 전문화됐다. 교육위원회를 통해 보수교육 내용에 국가 정책 사업과 국가 전염병 대응 등을 선정했으며, 올해부터 보수교육 인원을 1회당 200명으로 제한하고 대한의사협회, 대한노인요양병원협회 등 다양한 의료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위탁교육을 실시해 교육의 질을 향상했다.

위탁교육 이외에 다음 주부터 8시간으로 구성된 사이버 교육이 오픈 예정이며, 시·도회 집체 교육도 시행되고 있다. 올해 15만7000명이 보수교육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에서 간호조무사의 역할에 대한 생각은?

“기본 간호를 담당하는 것이 옳다. 상급종합병원을 비롯해 중소병원의 간호사 이직률이 높은 이유는 높은 노동 강도와 많은 업무량이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에서 간호조무사의 업무는 체위변경, 식사보조 등 기본 간호 영역을 담당하면 간호사가 전문 간호에 더 집중할 수 있어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환자의 만족도 또한 상승할 것으로 기대한다.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는 간호등급제로 인해 병동에서 내몰렸던 간호조무사가 간호 인력으로서 다시 병동으로 진입할 수 있는 계기와 의료법 제4조 2에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법정인력으로서 명시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최근 서울대학병원에서 보건복지부가 정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간호인력 기준을 간호사 대 환자 비율 1:8, 간호조무사 1:30에서 간호조무사를 배제하고 간호사 대 환자 1:4.4로 병동을 운영하겠다고 한 소식을 들었다. (이같은 비율이 표준이 된다면) 간호사 인력 쏠림현상으로 1000억원 정도 예산이 추가 소요될 것이다. 보건당국도 법에 어긋나는 처사라고 말하고 있다. 간호·간병 서비스는 법 테두리 안에서 운영돼야 할 것이다.”

-.각 직역이 불명확한 업무 영역으로 인해 갈등을 겪고 있다.

“의료법 개정 후 제80조에 2에 간호조무사의 업무, 특히 의원급의 경우 간호보조가 아닌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 독립적인 간호업무가 가능하게 됐다. 제80조 3에서는 간호사에 관한 규정을 준용하도록 한 것을 의료인으로서 의무 준용 조항을 구체화했고, 제4조 2에서는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제공인력으로 법제화됐다.

개정된 의료법으로 간호조무사는 상당히 업무 영역 갈등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병원급 이상은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에서 간호사는 간호처치 및 간호관리 등 전문간호를, 간호조무사는 기본간호 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하면 갈등이 최소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의 건강증진이다. 각 직역의 이권보다 환자를 우선순위에 둬야 올바른 의료서비스 제공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간호조무사협회는 직역 간의 갈등 해소를 위해 항상 대화의 창을 열어 놓고 있다.”

-.최근 치과 개원가의 인력난에 대한 간호조무사의 역할은?

“치과 개원가의 인력부족은 대한치과의사협회와 간담회 등을 통해 익히 알고 있다. 현재 간호조무사 학원에 따라 치과 관련 과목이 개설돼 있고, 이를 통해 치과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조무사는 약 1만8600명으로 집계됐다. 치과의 특성에 맞는 인력 양성을 위해 현재 치협과 구강보건협회와 공동으로 시행하고 있는 ‘치과전문간호조무사 제도’가 활성화되고 업무영역이 명확해진다면, 인력난 해소뿐 아니라 치과에서의 간호조무사의 법적 지위 제고에도 보탬이 될 것이다.”

-.저임금 및 열악한 근무환경 문제가 여전하다.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올해 1월 ‘의원급 근무 간호조무사의 임금·근로 실태조사’에 이어 지난 7월 11일부터 일주일간 ‘2016 간호조무사 임금·근로실태조사’를 실시했다. 근로기준법 준수여부, 직장 내 인권침해 유무, 4대 보험 가입 여부 등을 파악했다.

간호조무사 직역 전반에 걸쳐 저임과 열악한 근무조건 등 기본적인 복리후생 혜택조차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이에 노무법인 ‘상상’과 2019년까지 ‘간호조무사 임근·근로 실태 조사’를 매년 실시해 처우 개선 추진 근거로 사용할 것이다

또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간호조무사들을 위해 회원카드 발급을 하는 ‘드림 복지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다.”

-.특성화고 졸업자의 간호조무사 시험 자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특성화고에서 간호조무사 양성의 문제점은 취업이 아닌 진학의 발판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성화고 특성에 맞게 취업과 연계돼야 특성화고에서 간호조무사 양성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전문대 간호조무사 양성 계획은?

“전문대 간호조무학과 신설은 시대적 요구다. 간호조무사의 전문성 향상과 전문대 양성 계획은 계속 진행 중이다.

지난해 헌법재판소에서 전문대 양성을 제한한 의료법 제80조 1항이 위헌이라는 심판청구가 진행됐지만, 각하됐다. 기각이 아닌 각하되었다는 것은 청구인 적격을 판단한 것이지, 전문대에서 ‘간호조무학과’를 개설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은 아니다.

현대사회는 직종마다 분업화·전문화돼 있다.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의료영역에서 간호조무사도 예외가 될 수 없다. 2년제 간호조무사 인력체계는 일본, 캐나다 등도 도입하고 있는 제도다. 우리나라에서 간호조무사도 뚜렷한 업무영역을 갖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으면 환자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뭐랴 2018-10-22 01:03:51
다른거 전공하는데 여기도 재능이 있으면 하는거고
간호사보다 더 뛰어난 사람도 많은데 단지 여러가지 상황상 못가는 사람도 많은듯ㅠ

조무사 2017-06-07 02:33:45
솔직히 조무사...병원장들이 간호사 비싸니까 고용하는거아닌가..

ㅋㅋㅋㅋ간무협이라니 2017-06-07 02:31:23
왜 조무사는 간호사랑 같다 생각하는거지?? 일년 공부해놓고 대학 사년 공부한거랑 같다생각하는게 어이없네...
의시 간호사 다르듯 간호사 조무사 다른거다.
그렇게 조무사 프라이드 넘치면 학원이름부터 간호학원이아니라 조무사 학원으로 바꾸고 명찰 제대로 달고 일해라. 이름도 간호조무사가아니라 그냥 조무사로 바꾸고.

2017-06-07 02:27:35
간호사가 그리도 하고싶으면 정식으로 대학입학하고 대학과정 밟아야함. 간호조무사한테 내 생명 맡기고싶지 않음.

어휴ㅠㅠ 2017-03-25 03:01:22
내친구, 엄마 친구분도 요양보호사 전념하는 사람 많다. 위말만 보면 간조,요양 똑같다
실제로 병원에서 빠지게 뒤치닥거리다하면서도 간호 배우는애들한테 인간취급도 못받며 간호조무사가 없어져야하는 직업처럼 하는 현실 보면 다들 왜하나 때려치고 싶은 생각뿐일거다. 인간은 다 각자의 역할이있고 존엄한데.당신의 부모가 간호조무사 직업이라고 한다면 어떤가?말이 전문화.세분화 이고 실제로 현장에 뛰어들어 열정페이를 겪는 고초, 남들이 하기 꺼려하는일을 맡아야 하는게 이 일인건 확실하다. 제발 배척한다고 헐뜯는짓 그만하고 상생하는 길만이 살길이오

간호조무사2 2016-12-03 19:39:47
간호간병통합서비스가 올린 페이스북 의 내용 퍼옴 : 개인적으로는 bed side nursing에 대해 긍정적이지만 아직은 이 제도에 대한 환자와 보호자들의 몰이해 그리고 일하는 만큼 적용되지 않는 페이 탁상행정과 멍청한 간협의 대처로 평간호사들만 죽어나가지.

간호조무사2 2016-12-03 19:38:40
간호사와 환자 비율은 1:4~1:7 까지 하면서 간호조무사와 환자 비율은 1:30~1:40 이라니 아무것도 모르는 저능아가 봐도 이해가 안되는 간호인력편성인 것을 어찌하여 나라에서만 모르는 것인지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비율이 같아야 간호간병서비스가 제대로 운영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야 제대로된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입니다.

간호조무사2 2016-12-03 19:32:46
솔직히 말해서 간호조무사1명이 40명을 맡으라고 하는 것은 그냥 병실순회만 하면서 인사만 하고 다녀도 환자1명당 30초만 얘기를 한다고 해도 20분 정도가 소요가 되는 것이다. 간호조무사는 40명은 그만두고 환자 5명도 케어하기가 힘들다는 얘기다. 보호자없고 모든 일상적인 서비스를 간호조무사가 해야 하는데 간호조무사 1명이 40명을 감당하라니 어이가없다.

바보간호조무사. 2016-12-03 02:00:27
왜 일 잘하고 발전 가능성있으면 키워주질 않을까!
우리나라에만 있는 유일 한 직장이다.

우리 간호조무사가 무슨 죄인인가?
속직히 간호사샘들과 의사분들에개 욕먹으면서 배웠을것이다.
그러데 뉴스에서 인좋은 소식이 나오면 무조건간호조무사만 욕 먹은다.

바보간호조무사 2016-12-03 01:41:58
간호간병통합병동 입원해보신 환자분들은 다 알것이다.
아니 내가 근무하는 병원에 입원한 환자분들은 확실히 아실것입니다.
간호사 분들은 6명 환자 보고 간호조무아는 30명에서40명 돌보고 있습니다.
정작 환자운동시키고 화장실 모시고 가고 소변.대변.간간히 환자분 심부름에 퇴원환자 짐들어 정문까지 모셔드러야지 밖 에 접수 이송 병실 .우린 만능직업군 이다.
병동 여사님. 청소 여사님 간병인.등
왜 우리의 처우에 대해선 아깝게 생각하늣 걸까?
그것도 작은 병원도 아니고 대학병원에서.ㅠㅠ
아마 우리 만큼 열심히 하는 사람은 앞으론 업을것이다

바보간호조무사 2016-12-03 01:15:08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시범사업으로 2년근무
그라고 병원자차 계약직으로 2년근무
종합병원 최초라는 자부심으로 그 힘들고 서러운것 견디면서 4년을 근무했는다.
내년 부턴 백수다.
초창기 간호조무사 14명정도가 다음달부터는 백수다.
내년 4월경쯤 4개 병동을 더 오픈 예정이라 한다.
그때 입사 지원을 해달라고 한다.
월급올려 주기 싫어 2년계약으로 하고 짜르고 다시 재 입사 하라고 왜 그래야 하는데 4년동안 십원도 안올려 주고 여사님 일부터 청소 병동관리원 모든 잡일 잡부일 다 했는데 이렇게 쉽게 버리는데.

간호조무사 2016-12-02 10:14:01
개정된 의료법으로 간호조무사는 상당히 업무 영역 갈등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병원급 이상은 간호·간병 통합서비스에서 간호사는 간호처치 및 간호관리 등 전문간호를, 간호조무사는 기본간호 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하면 갈등이 최소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 기본간호에 충실하면된다. 기본간호가 도대체 어디까지가 기본간호인가요. 대소변치우고, 식사보조하고 목욕해주고 손발톱깍아주는 것이 기본간호인가요. 요양보호사는 240시간 배워서 하는 일들을 병원급에서 간호조무사는 1,520시간을 배웠어도 활력징후도 측정하지 못하는 인력이 맞는건가요.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