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단신 11/14] 경남의사의 날 학술대회 등
[의료계 단신 11/14] 경남의사의 날 학술대회 등
  • 이동근·현정석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6.11.14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사]경남의사의 날 학술대회 등

▲제17회 경남의사의 날 학술대회 행사가 12일 창원 CECO에서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경남의사회는 ‘리베이트 처벌 강화법’을 저지시켜 줄 것을 요청하는 회원 서명(413명)을 받아 탄원서 와 함께 14일 월요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발송하기로 했다.

▲14일 ‘세계 당뇨병의 날’을 맞아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기념식 및 국회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양승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과 대한당뇨병학회, 한국소아당뇨인협회, 한국당뇨협회가 공동 주최했다. 정책토론회에서는 ‘집중관리가 필요한 당뇨병 환자에 대한 교육상담의 중요성’을 주제로 학회 및 환자단체와 정책 관계자들이 참가했다.

▲대한신생아학회는 13일 동작구 서울여성프라자에서 이른둥이 가정과 의료진, 정부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회 이른둥이 희망찾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Hope for Tomorrow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스포츠닥터스는 12월22일 제 13회 후원의 밤 및 제3회 스포츠 의료봉사대상 시상식을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개최한다. 이 시상식은 의료, 스포츠, 문화예술 분야에서 나눔을 실천한 ‘숨은 영웅’ 들을 선발, 포상하는 자리다.

▲대한소아내분비학회는 ‘바른성장을 위한 5가지 약속, 하하스마일건강’ 컬러링 포스터를 제작·배포하고 바른성장 5계명 실천 인증사진 공모 이벤트를 11월14일부터 12월31일까지 초등학생 또는 초등학생 보호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봉사활동]전남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봉사단 의료봉사 등

▲대구의료원 신창규 의료원장과 임직원이 각각 달성군 하빈면 봉촌1리 명예이장과 명예주민으로 위촉됐다. 대구의료원은 감사의 의미로 봉촌1리 마을회관에 냉장고와 기념품을 전달하고 지속적인 상호교류를 약속했다.

▲전남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봉사단은 12일 여성지적장애인생활시설인 ‘소화천사의 집(광주시 봉선동 소재)’을 방문, 의료진과 방사선사 등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의료봉사와 노력봉사 두 팀으로 나뉘어 4시간 동안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전북대학교병원 전북지역암센터는 9일 전주삼성어린이집과 부영사랑으로어린이집을 찾아 3세에서 7세 이하의 소아 100여명을 대상으로 암예방 구연동화를 실시했다. 8일에는 전주여울초등학교에서 여울초학생 200여명을 대상으로 ‘암예방 홍보캠페인’을 실시했다.

▲대한물리치료사협회 인천시회와 별무리 봉사단, 그루터기봉사단은 12일 ‘사랑의 연탄과 김장 나누기’ 행사를 가졌다. 봉사단원들은 옥련지구 독거노인 및 기초 생활 수급자, 청학공동체마을, 연수구 자원봉사센터, 밝은 마음 중증장애인 요양시설 등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영도병원은 12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영도 절영해안산책로와 태종대 일대에서 개최된 ‘제1회 대한민국 명품 해안누리길 절영해안산책로 걷기축제’에 참여해 건강검진 및 테이핑 치료 시연, 구급차 및 응급의료 지원 등의 활동을 펼쳤다.

[건강강좌]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난청재활교실 등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이비인후과 난청재활센터는 19일 병원 교육관 2층 제일약품강당에서 난청재활교실을 연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없다. 사전등록방식으로 참가자를 모집하며, 선착순 20명에게는 무료 청력검사 및 난청재활 상담의 기회도 주어진다.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15일 오후 2시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지하1층 대강당에서 ‘췌장암 바로알기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2016 세계 췌장암의 날’을 맞아 열리는 이날 강좌는 소화기내과 조창민 교수, 간담췌외과 권형준 교수 등이 연자로 나선다.

▲강동경희대병원 뇌신경센터는 24일 오후 1시50분부터 별관 지하 1층 강당에서 ‘건강한 뇌, 건강한 삶’이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강좌에서는 치매, 안면경련, 삼킴곤란, 어지러움 등을 주제로 강연이 진행된다.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은 11일 병원 진리관 6층 대강당에서 200여명의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당뇨병 합병증 예방을 위한 실천’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은 17일 오후 2시 T[데레사]관 3층 데레사홀에서 2016년 세계 췌장암의 달을 맞아 일반인과 환자를 대상으로 ‘췌장암 바로알기’ 캠페인을 개최한다. 소화기내과 이동욱 교수와 한지민 교수가 연단에 선다.

[학술강좌] 일산병원 전문의 워크숍 등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11~12일 인천 소재 연수원에서 전문의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강중구 병원장을 비롯한 전문의 127명이 참여했다.

▲한양대학교병원은 19일 의과대학 본관6층 TBL실에서 ‘2016 제3회 암센터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박웅양 삼성유전체연구소장, 장기석 병리과 교수, 박훈기 가정의학과 교수, 신수진 병리과 교수, 박병배 혈액종양내과 교수, 김영민 MSD 이사, 박성열 비뇨기과 교수, 이항락 소화기내과 교수, 송순영 영상의학과 교수 등이 연자로 나선다.

▲대학이식학회는 10월27~29일 인천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국제 이식학술대회 ‘Asian Transplantation Week 2016’를 열었다. 세계이식학회와 아시아이식학회의 공식 후원으로 진행된 이번 학술대회에는 700여명의 이식 관련 학자들이 참석했다.

▲서울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은 8일, 남원의료원에서 ‘찾아가는 전문심폐소생술 역량강화’ 교육을 개최했다. 남원의료원 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 41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 이경원 교수가 ‘2015년 한국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을 주제로 강의했다.

▲가천대 길병원과 가천대학교는 12일 가천대 길병원 가천홀에서 ‘2016 가천의과학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가천의과학심포지엄은 가천대 길병원과 가천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약학대학, 뇌과학연구원, 이길여암당뇨연구원, 바이오나노연구원, 유전체의과학연구소 등이 참여했다.

▲인하대병원은 12일 인하대학교 60주년 기념관에서 지역사회 내과 개원의들을 초청, ‘2016년도 내과 개원의 연수강좌’를 실시했다. 이번 강좌는 인하대병원 소화기내과 신용운 교수의 개회사와 축사를 시작으로, 총 8개의 강좌가 진행됐다.

▲연세의료원, 서울성모병원, 인하대병원 컨소시엄(SCI-C)은 28일 세브란스병원 은명대강당에서 ‘2016 SCI-C·C&R Research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 임상시험글로벌사업단이 후원하며 주제는 ‘Fostering Community to Enhance Early Phase Clinical Trials through Academia-CRO Collaboration’이다,

[동정]배종우 교수, 대한소아과학회장 선출 등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영상의학팀 김성규·김승래 방사선사는 각각 자기공명영상(MRI)과 컴퓨터단층촬영(CT) 부문에서 국제방사선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강동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 배종우 교수는 최근 열린 제66차 대한소아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제56대 대한소아과학회장에 선출됐다. 임기는 11월부터 1년이다.

▲이대목동병원 신경과 최경규 교수는 최근 열린 대한신경과학회 35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송파의학상을 수상했다. 송파의학상은 지난 2011년 제정돼 학회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한 회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종합]연세대 의대 연구팀. 뇌종양 진단 관련 연구성과 발표 등

▲연세대 의대 서진석·지영빈·오승재 교수(영상의학과, 연의-생공연메디컬융합 연구소), 장종희·강석구 교수(신경외과)와 연세대 기계공학과 주철민 교수 연구팀은 뇌교종 수술에서 테라헤르츠 영상을 응용해 뇌교종과 정상 뇌조직의 경계를 찾아내 뇌종양 진단의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네이처 출판그룹에서 발간하는 ‘사이언티픽 리포트’ 최신호에 게재됐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검진센터는 평일에 건강검진 참여가 어려워 건강검진을 받지 못했던 시민들을 위해 일요일 건강검진을 20일, 12월4일, 12월18일 오전 7시반부터 12시까지 실시한다.

▲재단법인 국립암센터발전기금은 14일 원내에서 국제소롭티미스트 한남클럽으로부터 소아암 환아의 치료비 지원을 위한 1600만원의 기부금을 전달받았다. 국제소롭티미스트는 여성으로만 구성된 여성 자원봉사 단체다.

▲재단법인 베스티안은 4일 가톨릭대학교 의생명산업연구원에서 열린 보건의료관련 학술대회인 영리더포럼을 후원했다. 베스티안은 2016년부터 젊은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보건의료 주제 논문경진대회, 학술대회 등에 대해 매년 1000만원씩 10년 동안 총 1억원을 후원한다.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은 10일 100여명의 교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행정동 준공 개소식을 가졌다. 서울시의 예산 지원으로 건립한 행정동은 희망관 3층 옥상에 4개월간의 공사 끝에 250평 규모로 조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