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line “우리병원 문 닫는 날까지 예방 힘쓸 것” “우리병원 문 닫는 날까지 예방 힘쓸 것”
line “루센티스·아일리아 급여조건 변경, 치료 거부하는 것” “루센티스·아일리아 급여조건 변경, 치료 거부하는 것”
line 40억대 시장서 벌어지는 제약사 ‘땅따먹기’ 40억대 시장서 벌어지는 제약사 ‘땅따먹기’
HOME 건강
정기 치과 검진 안받으면 폐렴 가능성 86% 올라구강 박테리아 원인 … “정기적인 치과 검진 중요”
  • 권현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6.10.28 12:02
  • 댓글 0
   
▲ 구강 박테리아가 폐렴 등의 폐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 중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사진:포토애플=메디포토>

[헬스코리아뉴스 / 권현 기자] 구강 박테리아가 폐렴과 같은 폐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 중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헬스데이뉴스는 미국 버지니아코먼웰스대학 미셀 돌(Michelle Doll) 박사가 “성인 2만6000명의 의무기록을 분석한 결과, 치과 검진을 전혀 받지 않은 사람은 1년에 두 번씩 치과 검진을 받는 사람보다 폐렴 발생 가능성이 86% 높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27일 보도했다.

돌 박사는 “미국에서는 매년 100만명이 폐렴 진단을 받고 이 가운데 5만명이 사망한다”며 “폐렴은 젊거나 건강한 사람에 비해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노인층과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 환자에게 쉽게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구강 건강과 폐렴의 밀접한 연관성은 많은 연구를 통해 충분히 입증됐다”며 “구강 박테리아는 폐를 비롯해 다른 신체 기관에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치과 검진으로 박테리아의 숫자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감염병 학회(Infectious Diseases Society of America)에서 발표됐다.

권현 기자  admin@hkn24.com

<저작권자 © 헬스코리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