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맞춤형 의약품 시장의 잠재성
개인 맞춤형 의약품 시장의 잠재성
  • 리처드 W. 스미스
  • 승인 2016.06.29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내 몸에 딱 맞는 개인 맞춤형 의료 서비스가 부각되고 있다. 유전자 기술의 발달과 의료 서비스를 자율적으로 이용하는 소비자가 확산됨에 따라 주목 받고 있는 것이다.

유전자 정보와 임상실험 결과에 기초한 치료법이 등장했으며, 또 이 치료법에 대한 환자의 예상반응도 예측분석이 가능해 개인의 건강은 더욱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 예가 알츠하이머 치료법이다.(‘맞춤형 의약품의 변화: 알츠하이머’ 게놈지, 2015년 6월호) 과거 개인은 자신이 알츠하이머에 걸리게 될지 알 수 없어 두려움에 떨어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유전자 치료와 줄기세포 치료 등의 기술이 발전하면서, 알츠하이머를 진단 받거나 실험적 치료를 요구하는 개인이 늘고 있다.

맞춤형 의료는 고수익을 내는 산업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은 연평균 11.8%의 성장세를 보이며 2022년까지 2조 4천억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세계 산업전망: 헬스케어와 의약품’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 2014년 5월호) 인구가 많은 아태지역에서의 성장세는 13%에 이를 전망이다.

▲ 리처드 W. 스미스 FedEx 글로벌 무역 서비스 부사장

이 시장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의료계는 물론 다양한 산업과의 협업이 필수적이다. 기술의 혁신과 효율성 증진을 위해서는 규제당국, 기업, 공급자, 사회 서비스 등이 모두 손을 맞잡아야 한다.

현재 알츠하이머의 진단에 이용되는 핵심 생체표지자인 '아밀로이드 베타'라는 단백질을 미국에서 급히 한국으로 옮겨 환자의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고자 할 때, 업계 전반의 협력과 기술 및 자원의 공유 없이는 불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물류 업계는 개인 맞춤형 의료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전세계 각 국가에 구축된 네트워크와 복잡한 공급망을 관리해 온 물류 기업의 전문성이 의료업계가 새로운 시장에 빠르게 적응하고 효율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기 때문이다.

물류 업계의 지원은 가격 경쟁력 향상과 맞닿아 있다. 맞춤형 의료는 비쌀 수 있다. 규제기관이 요구하는 활발한 임상실험과 치료법의 효율성 추적을 위한 진단테스트 등의 개발비는 결국 환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가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것은 현재 의약품 가격의 25%와 의료기기의 40%를 차지하는 공급망이다.(‘헬스케어 공급망에 새로운 힘 부여하기’ 맥킨지앤드컴퍼니, 2013년 1월호) 제조 납품 시간, 재고를 줄이는 등의 효율성 개선만으로도 의료 업계는 수백만 달러를 절약할 수 있어, 환자 부담을 덜어준다.

아직도 제약 업계에서는 공장에서 물류 센터까지의 제품 납품 소요시간이 평균 75일 소모되고 있다.(‘헬스케어 공급망에 새로운 힘 부여하기’ 맥킨지앤드컴퍼니, 2013년 1월호) 빠른 공급 관리과정은 품절 상태를 예방하면서 납품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두 번째로 물류업계는 맞춤형 의약품의 무결성을 배송과정 간 유지시켜 준다. 의약품의 무결성을 보장하는 것은 어렵지만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자가 세포 치료법의 경우 완전한 맞춤형 의료 서비스이기 때문에 배송 과정에서의 어떠한 작은 손상도 발생해서는 안 된다.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물류 업체, 특히 글로벌 특송 회사는 이러한 위험성을 제가하는 솔루션을 오랫동안 개발해왔다.

세 번째는 콜드체인으로 대표되는 물류업계의 헬스케어 특수 운송 솔루션이다. 맞춤형 의약품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생물학적치료제는 온도 변화가 없는 안정적인 콜드체인 배송이 필요하다. 특히, 온도에 민감한 배송물이 따뜻한 기후의 개발도상국으로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시장전망도 밝다. 아태지역의 헬스케어 콜드체인 배송은 2020년까지 두 자리 수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오의약품을 만드는 케이던스 제약회사가 콜드체인 배송을 이용하는 주요 기업 중 하나이다. 이 회사는 해열 및 진통제 의약품을 단열과 실내 온도 조절이 가능한 화물 항공기 등 FedEx의 콜드체인 배송을 통해 전세계에 적은 비용으로 신속하게 공급하고 있다. FedEx는 통관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맞춤형 의약품 시장은 더욱 커지고 물류 업계의 중요성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장에서 최대한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의료 업계, 물류 업계, 정부 등이 더욱 밀접하게 협력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의 결실은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과 건강으로 귀결될 것이다. <리처드 W. 스미스(FedEx 글로벌 무역 서비스 부사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