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병원계 소식 - 4월9일
한눈에 보는 병원계 소식 - 4월9일
  • 이우진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5.04.09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과 의학의 만남’, 명지병원 미래의학 세미나

명지병원(병원장 김세철)은 오는 13일 오전 7시부터 C관 4층 세미나실에서 '돌봄의 공간- 건축과 의학의 만남'이라는 주제의 미래의학트렌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는 병원 건축의 권위자인 한양대학교 건축학부 양내원 교수가 연자로 나서 고대 그리스부터 현대까지 질환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병원 건축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를 설명한다.

양내원 교수는 “고대 그리스의 병원은 질환을 초자연적인 문제로 인식해 신전을 중심으로 한 수용 중심의 건축이었다”며 “이후 원죄, 병원균, 육체 문제라는 질환 인식을 거쳐 현재의 전인적 문제로 시각이 이동함에 따라 현재는 치유와 예방을 위한 공간으로 설계되고 있다”고 말했다.

양 교수는 정원을 바라보는 병실과 벽돌 벽을 바라보는 병실의 수술 후 환자 상태 비교 결과 환경에 따라 재원기간이 짧아지고 합병증도 줄어들 수 있는 등 치유 과정에서 빛과 자연, 조망 등을 이용하는 병원 건축에 대한 다양한 시도와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명지병원 김세철 병원장은 “명지병원은 건축 환경이 치유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숲의 개념을 도입한 검진센터 숲마루와 자연광을 듬뿍 받을 수 있는 정신과 병동 해마루 등을 운영하고 있다”며 “조만간 전혀 새로운 개념의 병동 공간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명지병원 IT융합연구소 주관으로 진행되는 미래의학트렌드 세미나는 명지병원 미션인 환자제일주의 실현을 위한 미래의학에 관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해 개최되고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문의 : 명지병원 홍보마케팅팀(031-810-5092).

경희대한방병원, 만성 뒷목 통증 환자 임상연구 참가자 모집

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의약임상시험센터는 만성적인 뒷목 통증과 뻣뻣함을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연구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연구는 뒷목 통증을 가진 환자와 증상이 없는 일반인의 혈액 내 스트레스 및 염증 지수를 비교하고자 진행된다.

대상은 만 20세~69세 남녀로, 뒷목 통증 및 뻣뻣함이 3개월 이상 지속되고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통증이나 불편함을 가진 사람이면 참여 가능하다.

참가자는 병원을 한 번 방문해 채혈검사를 진행하며, 소정의 교통비가 지급된다. 모집인원은 2015년 8월까지 선착순 15명이다. 문의 : 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의약임상시험센터(02-958-9202).

이대목동병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MOU 체결

이대목동병원(병원장: 유권)은 지난 8일 병원 2층 소회의실에서 한국산업기술시험원(원장: 이원복)과 '병원 R&D 플랫폼 구축 및 치과용 의료기기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은 국내외 유통 의료기기 전 품목에 대한 전기·기계적, 생물학적 안전성 시험검사가 가능한 시설과 인력을 갖춘 국제공인시험기관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의료 기술과 의료기기 시험 시설을 공유해 의료인, 기업인, 전문인들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치과 의료기기 개발의 전단계에 있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치과 의료기기 R&D 플랫폼 구축에 협력하게 된다.

이대목동병원은 “의료기기중점연구단(단장: 이레나)과 이화융합의학연구원(원장: 김윤근)을 중심으로 의료 기술을 이용한 제품 개발과 산업화에 힘쓰고 있다”며 “의료기기중점연구단의 경우 방사선 의료 영상 진단 장비의 환자 피폭선량 저감화에 대한 원천 및 산업기술과 유방암 전용 광음향 스캐닝 시스템 등을 개발해 사업화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유권 이대목동병원장은 “의료기기중점연구단과 이화융합의학연구원을 중심으로 산학연 공동기술 개발에 앞장서 왔다”며 “이번 업무 협약 이후 의료기기 인허가에 필요한 각종 성능, 시험검사 분야에서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 나은병원, 우수직원 대상 해외연수

인천 나은병원은 우수직원을 대상으로 해외연수를 실시한다. 8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되는 해외연수는 15년째 진행되고 있는 직원복지 프로그램으로 인천 나은병원 하헌영 병원장이 20명의 우수직원들과 동참했다.

나은병원 우수직원은 지난 1년간 선정된 우수 친절 직원 및 부서장 평가에 의해 선발 되어 의료진부터 식사배식 담당자까지 다양한 직급이 어우러진다.

이번 해외연수는 최근 의료관광으로 병원 수요가 높은 해외 환자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중국 곤명에서 문화와 풍습을 견학하고 체험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 인천 나은병원 우수직원들이 해외 연수를 떠나기에 앞서 병원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나은병원 임종성 홍보팀장은 “직원들의 열정과 노고에 보답하며 회사에 대한 자긍심 고취로 환자들에게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에서 해외연수 제도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건강한 기업문화 및 발전을 위해 임직원들의 복지를 더 강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나은병원은 25개 진료과, 13개 전문 진료센터를 갖추고 인천에서 유일하게 화상센터 개소를 목전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충북대병원 “혈액투석평가 2회 연속 1등급”

충북대학교병원은 9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혈액투석 적정성평가결과에서 2회 연속 1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최근 인공신장실을 운영하고 있는 전국 725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혈액투석 적정성평가 결과를 9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이번 평가는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환자안전과 관련한 혈액투석실 내 응급장비 보유 여부, 투석을 위한 혈관통로(동정맥루) 관리 여부 등과 투석환자의 상태 확인을 위한 혈액검사 등 정기검사의 주기적 시행여부, 혈액투석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적절도 검사 등 총 13개 지표로 이뤄졌다.

▲ 충북대병원 인공신장실

충북대병원은 평가에서 혈액투석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비율, B형간염 환자용 격리혈액투석기 최소 보유대수 충족여부, 수질검사 실시주기 충족률, 혈액투석 적절도 검사 실시주기 충족률, 혈액투석 적절도 충족 관리율, 정기검사 실시주기 충족률, 의사 1인당 1일 평균 투석횟수 등 평가 지표 대부분 부문에서 우수하다는 평가를 얻었다.

충북대병원은 2009년부터 총 4회에 걸쳐 진행된 혈액투석적정성 평가에서 3회에 걸쳐 1등급 평가를 얻었다.

충북대병원은 총 32대의 혈액투석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지난 2013년 10월 환자들의 쾌적하고 안전한 진료를 위해 인공신장실을 확장 이전하기도 했다.

국립암센터, 유방암 환우들과 함께 하는 힐링 갤러리 시즌6 진행 

국립암센터(원장 이강현) 유방암센터는 오는 15일 오후 1시부터 국립암센터 행정동 지하 1층 강당에서 유방암 환우 및 가족, 병원을 방문하는 환우들과 함께하는 ‘힐링 갤러리 시즌6, 블라썸 가든’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힐링갤러리’는 유방암 환우들을 응원하기 위해 ‘마음속에 꽃을 피운다’는 의미로 ‘블라썸(Blossom: 꽃을 피우다)’을 주제로 플라워 클래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 진행할 예정이다. 본 행사는 무료로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 힐링갤러리 시즌6 블라썸가든 포스터

1부 ‘아트 갤러리’에서는 전문가 지도 아래 유방암 환우들이 꽃을 활용한 예술 작품을 만들고 간단한 심리 상담을 진행하며, 압화로 만들어진 작품은 협의를 통해 병동 내 전시를 계획 중이다. 

2부 ‘토크 갤러리’는 유방암을 극복한 개그우먼 이성미씨의 사회로 진행하는 토크쇼로, 이성미씨의 유방암 극복 사연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힐링 갤러리는 지난 2012년 시즌1을 시작으로 6회째를 맞이한 ㈜한국로슈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그간 다수의 유방암 투병 명사를 초청, 미술 심리 치유 등을 매개로 유방암 환우들에게 희망과 치유의 메시지를 전해왔다고 암센터측은 전했다.

부산·상계·일산백병원,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 '1등급'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과 상계백병원, 일산백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이 실시한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평가결과 부산·상계·일산백병원은 ▲혈액투석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 비율 ▲의사 1인당 1일 평균 투석횟수 ▲B형 간염 환자용 격리 혈액투석기 최소 보유대수 충족여부 ▲혈액투석 적절도 검사 실시주기 충족률 ▲동정맥루 협착증 모니터링 충족률 ▲혈액투석 적절도 충족률 등 13개 지표에서 종합점수 94점 이상을 획득해 1등급으로 평가됐다. 

▲ 한 환자가 백병원에서 혈액투석을 받고 있다. <사진=백병원 제공>

이번 평가는 심평원이 2013년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간 인공신장실을 운영하는 725개 의료기관, 주2회 이상 투석을 받은 18세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평가했다. 

평가지표로는 구조 부문, 과정 부문, 결과 부문으로 구성, 총 13개 지표를 사용해 94점, 85점, 76점, 67점을 기준으로 1- 5등급으로 구분했다. 

심평원은 4차 혈액투석 적정성평가 결과를 4월 9일(목)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가톨릭-하버드 웰만 광의학센터, 국제 심포지엄 개최

가톨릭의대 가톨릭-하버드 웰만 광의학센터(소장 : 최명규 교수)는 오는 25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소재 서울성모병원 지하 강당에서 ‘2015 가톨릭-하버드 웰만 광의학센터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지난 3년간의 성과를 정리하고, 향후 공동연구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미국 하버드대 타야바 하산(Tayyaba Hasan) 교수와 윤석현 교수, 건국대학교 천영국 교수, 가톨릭대 성심교정 나건 교수 등 국내외 광의학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 지견을 교류할 예정이다.

가톨릭-하버드 웰만 광의학센터는 지난 2011년 한국연구재단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의 일환으로 개소하였으며 이후 정부 지원을 받아 미국 하버드대와 공동 연구를 진행해왔다.

이번 심포지엄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후원한다. 별도의 사전참가 신청은 없으며 행사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문의 : 02-2258-7490,.

2015 충청북도 정신건강의 날 행사 개최

충청북도 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센터장 김시경 충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제 46회 정신건강의 날(4월4일)을 맞아 청주 시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9일 충북대병원 3층 정보도서관에서 개최했다.

‘정신건강! 모두가 함께 합시다’ 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캠페인은, 정신건강 공로자에 대한 충청북도 도지사 표창,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충북지회장의 공로패 등이 수여됐다.

2부에서는 ‘중독 질환의 이해’라는 제목으로 중독의 개념과 원인, 중독에 대한 치료적 접근의 중요성에 대해 김시경 충북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의 특강이 진행됐으며, ‘충청북도 정신건강증진사업 발전방향’에 대한 충북도청 보건정책과 김용호 팀장의 보고도 이어졌다.

이날 오후에는 청주 중앙로 소나무길 입구에서 충북도민을 대상으로 ‘나누는 마음, 건강한 마음’ 이라는 슬로건 아래, 재능 나눔 정신건강 거리 캠페인을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