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11일 병원 풍향계
7월11일 병원 풍향계
  • 배지영·이우진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4.07.11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안암병원, 직원들 위한 아이스크림 행사 진행

고대 안암병원 고객서비스팀은 지난 10일 직원식당 앞에서 교직원에게 아이스크림을 나누어주며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았다.

친절리더팀은 점심시간 전부터 구내식당 앞에서 직원들에게 나누어줄 시원한 아이스크림을 준비하며 여름 특별 이벤트를 준비했다.

특히 이날 이벤트에는 안암병원 정광윤 진료부원장이 참석해 직원들에게 직접 아이스크림을 나누어주면서 직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광윤 진료부원장은 “고대 안암병원을 위해 애써주시는 많은 직원분들에게 항상 감사드린다. 작은 이벤트이지만 바쁜 직원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즐거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친절리더팀은 월2회 칭찬릴레이를 시행하며 병원에 있는 숨은 친절직원을 찾아 포상하는 등 고대병원 교직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이벤트를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경희대병원, 개원의 의학연수교육 개최

경희대학교병원은 지난 6일 청운관 지하 1층 대강의실에서 ‘2014 개원의 의학연수교육’를 개최했다.

강좌는 ▲치매진단서 작성 요령(정신건강의학과 김영종 교수) ▲소아청소년 만성 기침의 감별진단(소아청소년과 나영호 교수) ▲외상 후 스트레스의 접근과 관리(정신건강의학과 백종우 교수) ▲개원가의 두통환자 진료 방침(신경과 장대일 교수) ▲경추 척수증(신경외과 김승범 교수) ▲항혈전제의 임상응용 및 새로운 약물의 이해(심장내과 김원 교수) ▲수면무호흡증(이비인후과 김성완 교수) ▲성인 예방접종(감염면역내과 이미숙 교수) ▲골다공증 치료의 최신 지견과 비타민D 결핍증(정형외과 강경중 교수)을 주제로 이뤄졌으며, 이명진 의료윤리위원회 초대회장(명이비인후과)의 특강 ‘전문직업성(Professionalism)과 이익 추구’도 이어졌다.

임영진 병원장은 “이번 연수교육은 이론과 함께 임상에서 실제로 도움이 되는 강의들로 구성됐다”며 “참석한 개원의들 모두가 이곳에서 최신 의학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수교육에는 총 300여명이 참석했으며, 다양한 의학 분야의 최신 지견과 풍부한 경험을 교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강동경희대병원, 고등학생 대상 의·과학캠프 개최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메디컬 휴머니스트’를 꿈꾸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의·과학캠프를 개최한다.

오는 8월 2~3일(80명), 9~10일(80명) 각각 이틀간 2회에 걸쳐 시행될 이번 교육은 의과학 체험 교육과정의 전문성을 높이고, 학생들의 참여도와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들로 개발됐다. 또 교육결과를 포트폴리오로 제작, 향후 학생들의 진학 및 이력 관리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프로그램 구성은 인류의 기원으로부터 자신을 알아가는 스토리형식의 교육과정으로 뇌, 혈액과 DNA, 빛과 눈, 호르몬, 근육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게 된다.

이번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인 현직 의대교수들과 대학병원에서 직접 초음파, 로봇수술, 심폐소생술, 혈액분석 등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 됐다.

교육과정을 총괄하고 있는 응급의학과 김명천 교수는 “이번 과정은 의과학을 중심으로 문화, 철학, 스포츠, 우주 등 다양한 학문을 융합 학습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며 ”여러 실습과 강의들을 통해 보다 폭넓은 시각과 사고를 가진 창의적 의과학 인재 양성에 작은 기여를 할 수 있으면 한다”고 말했다.

교육과정의 멘토는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학생들이 담당을 하며, 교육과정 후에는 UN봉사활동 인증서와 수료증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이수증(심폐소생술, 임상초음파, 임상술기 등)을 제공한다. 

참가를 위해서는 학교장 또는 담임선생님의 추천서가 필요하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02-2113-8018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여름 정기 공연 개최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지난 5일 오후 2시 본관 1층 로비에서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한림의대 오케스트라 초청 여름 정기 공연을 열었다.

바이올린, 플롯, 트럼펫을 비롯해 현악기와 관악기, 타악기 등 42명의 한림의대생으로 구성된 오케스트라는 ‘천사소녀 네티’, ‘인생의 회전목마(하울의 움직이는 성 OST)', '미도테마(영화 올드보이 OST)', ‘맘마 미아’ 등 우리 귀에 친근한 아름다운 곡들이 연주됐다.

주말을 맞아 무더운 날씨에 힘든 병실생활을 하고 있는 많은 환자와 보호자들이 참여해 감미로운 음악에 맞춰 손뼉을 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재성 한림의대 오케스트라 회장은 “매년 여름 서울과 춘천에 있는 한림대학교의료원 산하병원을 찾아 공연을 해오고 있다”며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을 찾아주신 환자분들께 감사드리며 환자분들의 빠른 쾌유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연주했다”고 말했다. 

이화의료원, 해외의료봉사단 발대식 개최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은 지난 9일 의학관 A동에서 2014 이화 해외의료봉사단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 발대식에는 이순남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과 유권 이대목동병원장을 비롯해 조종남 이화여대 총동창회장과 윤석완 이화의대 동창회장 등이 참석해 해외의료봉사의 참의미를 되새기며 먼 길을 떠나는 봉사단원들을 격려했다.

캄보디아로 떠나는 이화해외의료봉사단은 오는 12일부터 20일까지 7박 8일의 일정으로 프놈펜 헤브론병원과 이화스랑학교 등에서 무료 건강검진과 진료, 특강 등 의료봉사 활동을 통해 이화의 설립 정신인 ‘섬김과 나눔’을 실천할 예정이다.

이번 해외의료봉사활동에는 신상진 정형외과 교수를 단장으로 비뇨기과 이동현, 외과 정순섭, 내과 문영철, 정형외과 박장원 교수를 비롯해 전임의, 간호사, 치위생사 및 이화여대와 의전원 재학생, 자원봉사자 등 총 28명이 참가한다.

한편, 이화해외의료봉사단은 1989년 네팔 의료봉사를 시작으로 캄보디아, 베트남, 우즈베키스탄으로 봉사활동 무대를 넓혔고, 2007년 이후에는 매년 학생들의 방학기간을 이용 2차례씩 의료봉사 활동을 실행하고 있으며 본교와 동창회의 지원을 받아 활동 영역과 규모가 커지고 있다.

제주한라병원 병원신임평가 성실 수검

제주한라병원(원장 김성수)은 10일 금호대강당에서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을 위한 ‘병원신임평가’를 받았다.

이날 평가는 ▲진료의 질 관리 ▲감염관리 ▲약제 ▲의료사회복지 ▲영양 ▲의무기록 및 의료정보 ▲수련행정 및 수련교육 ▲간호 ▲원무행정 등에 대해 진행됐다.

김 원장은 평가에 앞서 “병원 발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이번 평가에서 제시되는 개선사항에 대해서는 적극 검토해서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북대병원-중국인민병원 업무협약

경북대학교병원(원장 조병채)은 11일 중국 하남성인민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북대병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인민병원에 연수교육과 학술교류를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조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양 국가와 기관의 보건의료 발전에 이바지하고 병원의 선진 의료기술에 대한 홍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구의료원 설립 100주년 기념식 개최

대구의료원은 오는 15일 대구의료원 라파엘웰빙센터에서 설립 100주년 기념식을 연다.

대구의료원은 1914년 대구부립 전염병격리병사로 설립됐으며, 기념식에는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을 포함해 대구지역 유명 인사가 참여한다.

대구의료원 관계자는 “미래 100년을 준비할 추진 동력을 얻고 고객 중심의 진심서비스로 ‘대구지역 고객만족도 1등 병원’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한 새로운 도약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의학전문지 헬스코리아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