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에세이] 나이와 상관없는 앞니 재치료
[임상에세이] 나이와 상관없는 앞니 재치료
  • 장원건 자문위원
  • 승인 2014.04.24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원건 자문위원(치과마일스톤즈 원장)
아름다운 치아, 특히 앞니의 아름다움은 세상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름다운 앞니는 자신감과 같은 심리적인 부분의 회복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환자입장에서는 앞니를 심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지에 대해 몰라서 못할 수도 있고, 비록 알고 있어도 경제적인 부담 때문에 못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과거에는 심미에 대한 욕구가 있었음에도 기술과 재료가 뒷받침되지 못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치과의사의 심미적인 안목과 환자 개개인의 치아의 맞물림과 기능에 대한 분석능력에 따라 장기간으로 안정되고 심미와 기능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그런 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마음의 원하는 것을 현실에서 이룰 수 있게 된 것이지요.

60대의 여자환자분이 앞니가 보기 싫다고 내원하였습니다. 예전에 치아사이의 빈틈이 많아 도자기로 씌워서 사용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형태도 마음에 들지 않고 씌운 치아 주변으로 잇몸도 나빠지면서 염증이 계속 있는 것이 싫다고 하였습니다.

여러 검사와 진단 후에 앞니를 다시 치료하기로 하였습니다. 일단은 치아 속 상태를 알 수 없으니 기존의 크라운을 제거하고 임시치아를 시작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크라운을 제거하고, 남아있는 충치와 함께 치아를 삭제하였습니다. 그리고 임시치아를 바로 만들어서 새로운 임시치아를 만들기 전까지 1주일 정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와 함께 평소에 윗입술의 움직임을 방해했던 순소대를 제거하는 수술을 하고 아랫니에서는 충치가 심했던 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 식립을 하였습니다. 최종 완성될 치아 형태를 왁스로 작업한 후에 임시치아를 다시 만들었습니다.

새로운 임시치아를 접착하였고 이 임시치아를 통해 치아의 형태, 색, 발음, 기능등을 1-2개월 동안 평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평가를 통해 모든 것이 만족스러우면 최종치아를 만들게 됩니다. 4주 정도 임시치아를 사용하는 동안 환자가 특별한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최종 보철물을 제작하기로 하였습니다.

인상채득을 위해 치아면을 깨끗이 하고, 최종 크라운의 색을 결정합니다.

인상채득이 잘 되도록 retraction cord를 꼽는 등의 준비를 합니다. 그리고, 최종 인상을 채득하였습니다.

최종 세라믹 크라운이 완성되었습니다. 임시치아를 통해 충분히 형태와 색, 발음, 저작기능 등을 평가했기 때문에 그동안 조절된 임시치아와 같은 형태로 만들면 최종 세라믹 크라운도 아무런 문제없이 잘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종 세라믹 크라운이 접착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세라믹크라운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자연스럽고 심미적입니다. 이렇게 앞니의 심미보철은 정확한 진단하에 정해진 치료과정을 거치면 심미와 기능을 모두 만족하는 치료결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아니 도리어 나이가 많을수록 더욱 심미적인 치아를 통해 건강과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 더욱 소중하리라 생각합니다.

시골에서 농사를 지으시는 분이지만 몇 번의 내원을 통해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세라믹 치아를 갖게됨으로 또다른 의미의 아름다움을 회복하시게 되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치아가 오복 중 하나인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과의사로서 모든 치료가 더 신중해지고 더 정확한 진단을 하려고 애쓰게 됩니다. 애씀을 통해 이런 기쁨을 줄 수 있다면 더 애쓰는 것이 도리어 제게도 즐거움이 됩니다.

-대한민국 의학전문지 헬스코리아뉴스 /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추천 뉴스
여론광장
오늘의 단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