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망증을 극복하려면
건망증을 극복하려면
  • 김병호
  • www.myungokhun.com
  • 승인 2007.04.22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전에는 건망증은 치매의 초기라고도 했었습니다. 왜 이렇게 자꾸 깜빡깜빡 하는 것인지 제가 아는 분은 건망증이 심해서 신호등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었지요. 그런데 요즘의 추세를 보면 이러한 건망증이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젊은 층으로 많이 확산되어 내려오지는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젊은 나이의 건망증은 대부분은 특별한 질환이라기 보다는 불안, 우울, 초조, 스트레스 등 불안정한 심리 상태와 과도한 음주, 흡연 등으로 일시적인 장애가 생기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한의학에서 바라보는 건망증은 지나친 스트레스, 과로, 영양상의 문제가 있을시 장기기능의 부조화로 인하여 심장과 비장의 기능이 허약해지기에 생긴다고 봅니다. 또한 신장의 기능이 약할 때도 생긴다고 바라보지요. 심장과 비장은 원래 혈액을 주관하는 기관이며 신장은 정액과 골수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장기가 허약해지면 뇌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혈과 정이 부족해져 두뇌에 전달되고 보급해야할 영양 물질의 생성과 전달에 차질이 생겨 건망증이 발생한다고 보고 이러한 장기의 허실을 판단하여 균형을 잡아주는 치료를 하는 것이지요.

너무 젊은 나이에 건망증에 시달리거나 지능장애 등이 나타난다면 사전치료가 중요한데 특별한 이유없이 뇌의 미세 혈관이 막혀 나타나거나 알코올 중독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장기의 허실을 판단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자꾸 기억력이 감퇴되고 건망증이 일어나는 이유와 그에 따른 대처방법은 무엇일까요?

1. 기억력 감퇴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마도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겪어 보셨을 것입니다.  ① 책을 읽어도 머리에 들어오지 않는다. ② 선생님의 가르침도 분간이 안된다. ③ 기억했던 단어나 문제풀이도 다음날이면 잊어 버린다. ④ 연필, 노트, 책도 어디에 두었는지 기억이 안난다. ⑤ 하루종일 도서실에서 공부한것도 집에 오면 잊어 버린다. ⑥ 때로는 친구의 이름이나 전화번호도 잊어 버린다. ⑦ 주위가 산만하고 신경질을 잘낸다. ⑧ 매사에 자신감이 없어진다. ⑨ 참고 견디는 힘이 감소된다. ⑩ 중복해서 질문한다.

이러한 증상들이 자주 일어난다면 대체적으로 내가 기억력이 감퇴되는 것은 아닌가 하고 생각을 해보아야 하지요. 이러한 것을 흔히 건망증 또는 기억력 감퇴라고 하는데 한방에서 바라보는 관점을 간략히 설명을 드리면, 동의 보감에서는 기억력 감퇴의 원인이 주로 심장과 비장의 기능저하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평소 근심, 걱정이나 생각이 지나치게 많으면 심장과 비장의 기능이 떨어져 뇌 안에서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이에 따라 정신력이 약화되어 건망증이 심해지는데, 정신이 피곤하고 입맛이 없어 식사량이 적고 가슴이 늘 놀란 사람처럼 두근거리는 증상과 불면증도 겸해서 올수 있다라고 하였지요.

또한, 허리가 시리고 허리힘이 약하거나 소변이 잦고 색깔이 불그레한 분들이 기억력 감퇴를 호소하는데 이러한 분들은 나이드신 분들이 많으며 신장의 정액이 과다하게 소모되고 골수가 부족하여 나타나는 병적인 증상입니다.

또한 갱년기의 어머님들이 기억력이 감퇴되어 깜빡깜빡하시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갱년기 이후에 혈이 부족해지므로 폐경과 함께 건망증이 찾아오는 것이지요. 이러한 경우에 오는 건망증은 혈이 많이 부족하여 생기는 것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 같은 때에는 연령대와 성별을 가리지 않고 건망증이나 기억력 감퇴를 나타내는 분들이 많지요. 이러한 분들은 다른 일반적인 요인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흔히 기억력 감퇴를 만들어내는 7가지 사항들이 있는데 그러한 것을 적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뇌신경의 쇠약=뇌신경이 선천적인 기형이거나 바이러스, 세균 압박등으로 인하여 뇌신경 세포의 기능이 떨어져 그러한 것이지요. 흔히 유독 가스를 마시고 뇌에 신경이 손상되어 기억력이 감퇴되는 것을 많이 보았을 것입니다. 영화 ‘ 메멘토’ 에 나오는 주인공도 이러한 뇌손상을 입어 단기 기억 상실증에 걸렸었지요. 이러한 뇌신경이 쇠약도 하나의 기억력 감퇴의 원인입니다.

2) 영양 부족=뇌는 양분을 공급 받아야만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합니다. 한데, 이러한 영양 공급이 제대로 안되면 기억력이 감퇴가 될 수밖에 없겠지요. 예전에는 먹을 것이 없어서 이러한 것이 많았지만, 요즘은 아침 식사를 많이 거르고 다니는 학생들에게서 이러한 것이 많이 나타나지요.

3) 담배=담배 한 개피가 뇌세포를 5000개를 죽인다고 합니다. 담배를 많이 피우게 되면 그만큼 기억력이 저하될 수밖에 없지요.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담배를 피우지 말라고 하는 이야기는 그래서 나온 이야기가 아닐까 싶군요.

4) 술=술 또한 담배와 함께 기억력을 감퇴시키는 가장 주요한 요인중에 하나입니다. 술은 뇌신경을 마비시키기에 그만큼 기억력을 잃게 만들지요. 술을 마시게 되면 자꾸 무엇인가를 잃어 버리는 것도 뇌신경이 마비되기 때문입니다. 흔히 우리가 무엇인가를 잊기 위하여 술을 마시는 것도 그러한 이유이겠지요.

5) 과로=생리적으로 인체에 피로가 쌓이면 모든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세포의 신진대사가 떨어지고 기관의 작용도 떨어지며 심지어는 마음까지 약해지게 되지요. 흔히 학생이 장시간 공부만 집중하면 안좋다고 하는 것도 이러한 원인때문입니다. 휴식이 적절히 곁들여져야지 기억력은 향상이 되지요.

6) 수면 부족 =수많은 실험 결과에도 나오지만 수면 부족은 사람의 기억력을 10~20%정도를 떨어지게 합니다. 미국에서 실험한 결과를 봐도 수면부족은 새로운 기억의 생성과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뇌의 한부분인 해마 부분의 기능을 일시적으로 저하시킨다고 사실을 발견했었습니다.

흔히 수사물을 보면 범죄인을 데려다 놓고 잠을 못자게 하는 것도 잠을 안재우면 그만큼 괴롭고 의지가 약해져 기억력이 감퇴됨과 동시에 거짓말을 못하기 때문이라고 하지요.

7) 스트레스=인간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나 내분비액이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지 않아 생체리듬이 깨지고 따라서 정상적인 활동을 못하게 되지요. 이러한 원인으로 기억력 감퇴가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2. 기억력 감퇴와 생활 습관(식습관 포함) 연관이 있을까요? 

위에 글 중 원인이 2~7번까지는 대부분 생활 습관과 연관이 있습니다 . 식사를 거른다면 영양 부족이고요. 음주하는 습관, 흡연하는 습관등등이 나쁜 생활 습관이겠지요.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는 것도 문제이고요.

3. 기억력을 향상할 수 있는 생활 속 습관은 무엇이 있을까요.

① 반복해서 외운다=뇌에 반복적인 자극을 가하면 기억을 입력하는 해마에서 신경 세포 줄기가 강화됩니다. 오늘 만난 사람을 기억하고 싶다면 한시간뒤 또는 자기전 되뇌어 보는 것이 좋지요.
② 오감을 적극 활용하라=무엇인가를 기억하기 위하여 무조건 외우지 말고 그 사람을 연상하고 다른 무엇인가와 이미지를 결합시켜 기억을 하려 노력하라. 예를 들어, 김대리는 정우성을 닮았다 등등.
③ 꼭 필요한 것만 기억하라=머리도 한계가 있는 법 , 꼭 필요한 것만 기억을 함으로써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줄인다.
④ 주변 환경과 생각을 체계적으로 단순화 시킨다=지갑은 뒷주머니에, 열쇠는 왼쪽 주머니에 등등, 되도록 일상 생활을 단순화시킨다.
⑤ 메모하는 습관을 가진다=끊임없이 메모하는 습관을 가진다. 수첩을 가지고 다니면서 메모를 지속적으로 한다.
⑥ 일은 즉시 처리한다=일이 떨어지면 즉시 처리하면 중요한 일을 위해 남아있는 기억력의 공간이 넓어진다.
⑦ 자신의 능력만큼만 일을 한다=욕심을 스트레스를 낳고 이러한 스트레스는 기억력을 감퇴하게 한다. 되도록 일을 적절하게 함으로써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한 기억력 감퇴를 줄인다.
⑧ 뇌혈류 순환에 좋은 생활 습관을 가진다=운동을 지속적으로 한다거나 , 산책, 명상등을 하는 것은 뇌에 휴식을 주어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⑨ 음식은 녹황색 채소와 DHA등이 많이 든 등푸른 생선을 즐기고 식사를 거르지 말아라 . 이러한 음식은 뇌의 기능을 좋게 하여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영양 부족으로 인하여 기억력이 감퇴되는 경우도 많기에 식사를 거르지 말아야 한다.⑩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충분한 수면은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⑪ 시간이 날때마다 혈자리를 지압해주어라=목뼈 양쪽으로 움푹 들어간 풍지혈이나 양쪽 눈꼬리 옆의 태양혈을 지압해주면 스트레스와 피로가 가라앉고 머리가 맑아지면서 기억력이 향상된다.

4. 기억력감퇴를 약으로도 치유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유용한 약재를 소개해 해주세요.

① 원지 ( 遠志 ) + 석창포 ( 石菖浦 ) + 천마 ( 天麻 )=이러한 약재를 4G씩에 물 한 사발을 넣고 수시로 달여 마시면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이 약재중 원지는 심장을 안정시켜주고, 석창포는 심장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혈맥을 뚫어줍니다. 그리고 천마는 머리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어 기억력을 좋게 해줍니다. ② 백복신 ( 茯神 ) 또는 석창포=백복신 또는 석창포 20G을 물 1L에 넣어 30분 정도 끓입니다. 그리고 음료수 대용으로 수시로 2개월정도 마시면 기억력이 많이 증진됩니다.
③ 건망증에 좋은 음식=검은 깨, 대추, 호두, 생선, 김등은 건망증에 좋은 음식으로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명옥헌 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